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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교차로 안전성향상을 위한 단속카메라의 효과분석 연구 -측면직각 충돌사고를 중심으로-
Effect Analysis on Red Light Camera for Signalized Intersection Safety -Focused on Side Right-Angle Collision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1 = no.69, 2015년, pp.119 - 127  

오주택 (한국교통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용석 (도로교통공단 전북지부 교육홍보부) ,  이용철 (한국교통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Before-and-after studies of red light cameras were conducted with the aim of reducing the number of side right-angle collisions. Three different methods were used for the before-and-after studies, and the analysis results were compared. METHODS : This research used the naive before-and-a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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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관찰적 사전·사후 평가의 방법론 중 단순비교방법, 비교그룹방법, 경험적 베이즈 방법을 통해서 신호위반 단속카메라를 설치한 교차로의 사고감소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 이를 통해 각 평가방법이 가지는 장·단점을 파악하였고, 신호위반 단속카메라가 설치된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사고 경향에 대해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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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통계에서 나타난 교차로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교통사고 종류는 무엇인가? 경찰청(2013)의 교통사고통계에 따르면 2012년 교차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건수는 총 97,002건으로 그 중차대 차 사고가 81,367건 발생하여 83.9%로 가장 많았으며 사망자수는 798명(54.1%)으로 교차로에서 발생한 차대 차 사고 중에서 가장 심각성을 나타냈다. 또한 교차로에서 발생한 사고의 유형 중에서 측면직각 충돌사고가 42,135건으로 43.
신호 위반 단속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신호위반 교통사고의 대다수는 운전자의 부주의에 의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사고 예방과 안전을 위해 신호 위반 단속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그러나 현재 100% 인력에 의한 단속은 예산과 행정상의 문제점 등으로 지속 성이 결여되고 있으며, 적발 후에도 운전자와 단속자간의 시시비비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신호 위반 단속에 어려움은 무엇인가? 신호위반 교통사고의 대다수는 운전자의 부주의에 의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사고 예방과 안전을 위해 신호 위반 단속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그러나 현재 100% 인력에 의한 단속은 예산과 행정상의 문제점 등으로 지속 성이 결여되고 있으며, 적발 후에도 운전자와 단속자간의 시시비비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외국에서는 우리나라보다 먼저 신호위반 단속카메라(Red Light Camera)를 설치하여 단속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통사고 감소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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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ung, S. B., Hwang, B. H., Sung, N. M., Lee, S. H., 2009. "Development of Evaluation Model for Black Spot improvement Priorities by using Emperical Bayes Metho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7, No. 3, pp. 81-90. 

  2. Kim, T. Y., Park, B. H., 2009. "Effects of Accident Reduction according to the Installation of Red Light Camera by Accident Type Using EB method", 2009 National Academic-Industrial Cooperative Conference, Korea Planners Association, pp. 415-422. 

  3. Kim, T. Y., Park, B. H., 2009. "Effects on the Accident Reduction of Red Light Camera Using Empirical Bayes Method",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8, No. 6, pp. 46-54. 

  4. Kim, S. Y., Choi, J. S., Kim, M. K., Sung, H. J., 2011." Analysis of the Crash Reduction Effects of the Red Light Camera Systems and Determination of the User Benefit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0, No. 1, pp. 1-15. 

  5.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13. "2013 Road Traffic Accident Statistics" 

  6. Lee, D. M., Kim, D. H., Song, G. S., 2011. "Analysis of Effects from Traffic Safety Improvement on Roadways using C-G Metho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9, No. 3, pp. 31-40. 

  7. Lee, K. H., Yoo, S. J., Kim, Y. C., Yoo, J. H., 2004. "Analysis of accident type at intersection installed red light camera", Journal of Traffic Safety Research, Vol. 23, pp. 77-92. 

  8. Lee, S. H., Lee, Y. D., Do, M. S., 2012. "Safety Impacts of Red Light Enforcement on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0, No. 6, pp. 93-102. 

  9. Lim, B. I., Son, Y. T., 2007. "The Effect Analysis on the Rumble Strip Using Empirical Bayes Method", 57th Proceedings of the KOR-KST Conferenc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 412-417. 

  10. Mun, S. R., Lee, Y. I., 2013. "The Comparison Study on Observational Before-After Studies: Case Study on Safety Evaluation on Highway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1, No. 6, pp. 67-89. 

  11. Park, J. S., Park, G. S., Kim, T. Y., Park, B. H., 2008. "Characteristics and Severity of Side Right-Angle Collision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0, No. 4, pp. 199-211. 

  12. Harwood, D. W., Bauer, K. M., Pots, I. B., Torbic, D. J., Richard, K. R., Rabbani, K. E. R., Hauer, E., Elefteriadou, L., 2002, "Safety Effectiveness of Intersection Left-and Right-Turn Lanes", Report FHWA-RD-02-089,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3. Hauer, E., 1997. "Observational Before-After Studies in Road Safety", Emerald Group Publishing Limited, United Kingd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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