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과대학 학생인턴제의 운영 일례 연구
The Student Internship Experience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7 no.1, 2015년, pp.26 - 32  

최손환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student internship has been introduced in medical schools as a way of preparing students with training experience and medical knowledge by performing clinical practice. This study discusses student internship management and ways to operate the internship effectively. Catholic Univers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도 2014년도부터 의학과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인턴과정을 운영하여 예비의사로서 임상수행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보다 효율적인 학생인턴과정 운영을 위해 그 과정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처럼 학생인턴제는 학생 신분이면서도 병동이나 외래환경에서 진료팀의 일원이 되어 환자진료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로, 인턴에 준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하여 과거의 수동적인 임상실습에서 탈피해 보다 능동적으로 실습에 참여시키는 제도이다. 기존의 의과대학 임상실습이 주로 견습차원에 머물렀다면 학생인턴과정은 스스로의 참여와 책임이 따르는 수련교육이 가미된 실습교육인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인턴제란? 이처럼 학생인턴제는 학생 신분이면서도 병동이나 외래환경에서 진료팀의 일원이 되어 환자진료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로, 인턴에 준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하여 과거의 수동적인 임상실습에서 탈피해 보다 능동적으로 실습에 참여시키는 제도이다. 기존의 의과대학 임상실습이 주로 견습차원에 머물렀다면 학생인턴과정은 스스로의 참여와 책임이 따르는 수련교육이 가미된 실습교육인 것이다.
의과대학은 어떤 의사를 양성해야 하는가? 의과대학은 졸업생으로 하여금 일차의료행위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 전문가적 자질을 계발시켜야 한다. 즉 지식적으로 많이 알기도 하고 졸업 후 의료행위를 할 때 제대로 할 줄 아는 의사를 양성해야 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한다면 의과대학 교육과정 중에서도 의학적 전문능력을 제대로 수행할 줄 아는 의사 양성의 핵심은 임상실습(clerkship)교육과정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Korean Association of Medical Colleges, 2002).
임상실습(clerkship)의 어원은 어디에서 시작되었는가? 임상실습(clerkship)의 어원은 William Osler가 100여 년 전 존스홉킨스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 주임교수에 취임하면서 “의과대학의 임상교육은 교과서를 읽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침상 곁에서 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주장한 데서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학생 스스로 환자가 지닌 문제를 찾아내고 풀어나갈 능력이 부족하거나 일차의료에 필요한 전문적 술기 등이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거나(Kim, 2002), 학생들은 임상실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도 목표지향적이거나 체계적이지 못하고 어깨너머식교육(관광교육)을 받게 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Kim, 2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iyer, M. K., Vu, T. R., Ledford, C., Fischer, M., & Durning, S. J. (2008). The subinternship curriculum in internal medicine: A national survey of clerkship directors. Teach Learn Med, 20(2), 151-156. 

  2. Choi, H. S., Kim, Y. M., Jo, S. J., Kim, H. M., Wee, J. H., Oh, J. S., & Choi, S. P. (2012). Experiences and views of a pilot emergency medicine sub-internship program: A focus group study of learners and teachers. J Korean Soc Emerg Med, 23(6), 882-900. 

  3. Coates, W. C., Gendy, M. S., & Gill, A. M. (2003). Emergency medicine subinternship: Can we provide a standard clinical experience? Acad Emerg Med, 10(10), 1138-1141. 

  4. Fagan, M. J., Curry, R. H., & Gallagher, S. J. (1998). The evolving role of the acting internship in the medical school curriculum. Am J Med, 104(5), 409-412. 

  5. Green, E. H., Fagan, M. J., Reddy, S., Sidlow, R., Mechaber, A. J. & CDIM Subinternship Task Force. (2002). Advances in the Internal medicine subinternship. Am J Med, 113(9), 769-773. 

  6. Green, E. H., Hershman, W., & Sarfaty, S. (2009). The value of the subinternship: A survey of fourth year medical students. Med Educ Online, 9. 

  7. Hueston, W. J., Koopman, R. J., & Chessman, A. W. (2004). A suggested fourth-year curriculum for medical students planning on entering family medicine. Fam Med, 36(2), 118-122. 

  8. Kim, K. S. (2005). A debate on the subinternship. J Korean Med Assoc, 48(11), 1038-1039. 

  9. Kim, Y. I. (2001). Clinical practice education planning workshop handout. Incheon: Gachon University of Medicine and Science. 

  10. Kim, Y. Y. (2002). Subinternship: the experienc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n J Med Educ, 14(Suppl), 28-40. 

  11. Kim, Y. I., Lee, Y. D., Oh, J. H., Choi, I. S., Chah, H., Lee, E. D., ... Park, G. H. (2003).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baseline module for clinical clerkship: Gachon Medical School experience. Korean J Med Educ, 15(2), 131-141. 

  12. Kook, M. S. (2002). Subinternship in the US medical school. Korean J Med Educ, 14(Suppl), 24-25. 

  13. Korean Association of Medical Colleges. (2002). Current status of medical school vol.12 (2002-2003). Seoul: Korean Association of Medical Colleges. 

  14. Lampe, C. J., Coates, W. C., & Gill, A. M. (2008). Emergency medicine subinternship: Does a standard clinical experience improve performance outcomes? Acad Emerg Med, 15(1), 82-85. 

  15. Lee, E. B. (2013, January 30). Medical students responded "if the internship is abolished, the subinternship must be imposed." Doctors's News. Retrieved from: http://www.doctor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324. 

  16. Lee, M. S. (2002). What is subinternship? Korean J Med Educ, 14(Suppl), 13-23. 

  17. Lindeman, B. M., Lipsett, P. A., Alseidi, A., & Lidor, A. O. (2013). Medical student subinternships in surgery: Characterization and needs assessment. Am J Surg, 205(2), 175-181. 

  18. Marracino, R. K., & Orr, R. D. (1998). Entitling the student doctor: defining the student's role in patient care. J Gen Intern Med, 13(4), 266-270. 

  19. Park, G. H., Lee, Y. D., Oh, J. H., Choi, I. S., Lim, Y. M., & Kim, Y. I. (2003). Program development of student internship (subinternship) in Gachon Medical School. Korean J Med Educ, 15(2), 113-130. 

  20. Roh, H. R., Chae, G., & Yang, J. H. (2007). Implementation of student internship with intern-level responsibility. Korean J Med Educ, 19(1), 47-57. 

  21. Sidlow, R. (2001). The structure and content of the medical subinternship: A national survey. J Gen Intern Med, 16(8), 550-553. 

  22. Sidlow, R., Mechaber, A. J., Reddy, S., Fagan, M., & Marantz, P. R. (2002). The internal medicine subinternship: A curriculum needs assessment. J Gen Intern Med, 17(7), 561-564. 

  23. Yoon, H. B. (2010). Development of internal medicine clerkship curriculum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24. Yoon, T. Y., Lee, J. K., Oh, I. H. (2013). Changes in the clerkship in Korean medical schools: The prospect of a student internship. Korean Med Educ Rev, 15(2), 75-8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