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7 no.1, 2015년, pp.26 - 32
Recently, the student internship has been introduced in medical schools as a way of preparing students with training experience and medical knowledge by performing clinical practice. This study discusses student internship management and ways to operate the internship effectively. Catholic Universi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인턴제란? | 이처럼 학생인턴제는 학생 신분이면서도 병동이나 외래환경에서 진료팀의 일원이 되어 환자진료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로, 인턴에 준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하여 과거의 수동적인 임상실습에서 탈피해 보다 능동적으로 실습에 참여시키는 제도이다. 기존의 의과대학 임상실습이 주로 견습차원에 머물렀다면 학생인턴과정은 스스로의 참여와 책임이 따르는 수련교육이 가미된 실습교육인 것이다. | |
의과대학은 어떤 의사를 양성해야 하는가? | 의과대학은 졸업생으로 하여금 일차의료행위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 전문가적 자질을 계발시켜야 한다. 즉 지식적으로 많이 알기도 하고 졸업 후 의료행위를 할 때 제대로 할 줄 아는 의사를 양성해야 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한다면 의과대학 교육과정 중에서도 의학적 전문능력을 제대로 수행할 줄 아는 의사 양성의 핵심은 임상실습(clerkship)교육과정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Korean Association of Medical Colleges, 2002). | |
임상실습(clerkship)의 어원은 어디에서 시작되었는가? | 임상실습(clerkship)의 어원은 William Osler가 100여 년 전 존스홉킨스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 주임교수에 취임하면서 “의과대학의 임상교육은 교과서를 읽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침상 곁에서 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주장한 데서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학생 스스로 환자가 지닌 문제를 찾아내고 풀어나갈 능력이 부족하거나 일차의료에 필요한 전문적 술기 등이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거나(Kim, 2002), 학생들은 임상실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도 목표지향적이거나 체계적이지 못하고 어깨너머식교육(관광교육)을 받게 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Kim, 2001). |
Aiyer, M. K., Vu, T. R., Ledford, C., Fischer, M., & Durning, S. J. (2008). The subinternship curriculum in internal medicine: A national survey of clerkship directors. Teach Learn Med, 20(2), 151-156.
Choi, H. S., Kim, Y. M., Jo, S. J., Kim, H. M., Wee, J. H., Oh, J. S., & Choi, S. P. (2012). Experiences and views of a pilot emergency medicine sub-internship program: A focus group study of learners and teachers. J Korean Soc Emerg Med, 23(6), 882-900.
Coates, W. C., Gendy, M. S., & Gill, A. M. (2003). Emergency medicine subinternship: Can we provide a standard clinical experience? Acad Emerg Med, 10(10), 1138-1141.
Fagan, M. J., Curry, R. H., & Gallagher, S. J. (1998). The evolving role of the acting internship in the medical school curriculum. Am J Med, 104(5), 409-412.
Green, E. H., Fagan, M. J., Reddy, S., Sidlow, R., Mechaber, A. J. & CDIM Subinternship Task Force. (2002). Advances in the Internal medicine subinternship. Am J Med, 113(9), 769-773.
Green, E. H., Hershman, W., & Sarfaty, S. (2009). The value of the subinternship: A survey of fourth year medical students. Med Educ Online, 9.
Hueston, W. J., Koopman, R. J., & Chessman, A. W. (2004). A suggested fourth-year curriculum for medical students planning on entering family medicine. Fam Med, 36(2), 118-122.
Kim, K. S. (2005). A debate on the subinternship. J Korean Med Assoc, 48(11), 1038-1039.
Kim, Y. I. (2001). Clinical practice education planning workshop handout. Incheon: Gachon University of Medicine and Science.
Kim, Y. Y. (2002). Subinternship: the experienc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n J Med Educ, 14(Suppl), 28-40.
Kim, Y. I., Lee, Y. D., Oh, J. H., Choi, I. S., Chah, H., Lee, E. D., ... Park, G. H. (2003).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baseline module for clinical clerkship: Gachon Medical School experience. Korean J Med Educ, 15(2), 131-141.
Kook, M. S. (2002). Subinternship in the US medical school. Korean J Med Educ, 14(Suppl), 24-25.
Korean Association of Medical Colleges. (2002). Current status of medical school vol.12 (2002-2003). Seoul: Korean Association of Medical Colleges.
Lampe, C. J., Coates, W. C., & Gill, A. M. (2008). Emergency medicine subinternship: Does a standard clinical experience improve performance outcomes? Acad Emerg Med, 15(1), 82-85.
Lee, E. B. (2013, January 30). Medical students responded "if the internship is abolished, the subinternship must be imposed." Doctors's News. Retrieved from: http://www.doctor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324.
Lee, M. S. (2002). What is subinternship? Korean J Med Educ, 14(Suppl), 13-23.
Lindeman, B. M., Lipsett, P. A., Alseidi, A., & Lidor, A. O. (2013). Medical student subinternships in surgery: Characterization and needs assessment. Am J Surg, 205(2), 175-181.
Marracino, R. K., & Orr, R. D. (1998). Entitling the student doctor: defining the student's role in patient care. J Gen Intern Med, 13(4), 266-270.
Park, G. H., Lee, Y. D., Oh, J. H., Choi, I. S., Lim, Y. M., & Kim, Y. I. (2003). Program development of student internship (subinternship) in Gachon Medical School. Korean J Med Educ, 15(2), 113-130.
Roh, H. R., Chae, G., & Yang, J. H. (2007). Implementation of student internship with intern-level responsibility. Korean J Med Educ, 19(1), 47-57.
Sidlow, R. (2001). The structure and content of the medical subinternship: A national survey. J Gen Intern Med, 16(8), 550-553.
Sidlow, R., Mechaber, A. J., Reddy, S., Fagan, M., & Marantz, P. R. (2002). The internal medicine subinternship: A curriculum needs assessment. J Gen Intern Med, 17(7), 561-564.
Yoon, H. B. (2010). Development of internal medicine clerkship curriculum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Yoon, T. Y., Lee, J. K., Oh, I. H. (2013). Changes in the clerkship in Korean medical schools: The prospect of a student internship. Korean Med Educ Rev, 15(2), 75-8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