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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전운용자료를 활용한 항공무기체계의 RAM 목표값 비교분석
Comparison of RAM Target Value and Operation Data in Air Weapon Systems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5 no.4, 2015년, pp.282 - 288  

김인석 (대구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정원 (대구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RAM (reliability, availability and maintainability) value in the acquisition phase with operational period for air weapon systems. The objective is to determine if the value of RAM is sufficient in the field, and look for any difference from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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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구매 사업을 통해 현재 운영 중인 OO항공기와 조종훈련을 위해 국내에서 개발된 OO항공기의 야전운용 자료를 활용하여 항공무기체계의 RAM 목표값 달성에 대한 비교분석을 행하였다. 구매 항공기와 자체개발 항공기의 RAM 분석 지표를 확인하고, 획득 시 목표값과 운용 실적값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와 그 연관성이 어느 정도인지를 비교분석함으로서 RAM 분석의 정확도 향상과 그에 따른 적절한 후속조치를 발견하는 것이 목표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구매 사업을 통해 현재 운영 중인 OO항공기와 조종훈련을 위해 국내에서 개발된 OO항공기의 야전운용 자료를 활용하여 항공무기체계의 RAM 목표값 달성에 대한 비교분석을 행하였다. 구매 항공기와 자체개발 항공기의 RAM 분석 지표를 확인하고, 획득 시 목표값과 운용 실적값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와 그 연관성이 어느 정도인지를 비교분석함으로서 RAM 분석의 정확도 향상과 그에 따른 적절한 후속조치를 발견하는 것이 목표이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개발 항공기와 구매 항공기의 야전운용자료를 사용하여 RAM 분석 지표를 확인하였고, 획득시 목표값과 운용 실적값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와 그 연관성이 어느 정도인지를 비교분석해 보았다. 연구개발 및 구매 항공기의 신뢰도 비교분석 결과 연구개발 항공기는 계통별 목표값 대비 실적값 달성률 편차가 많이 발생하였지만, 구매 항공기는 계통별 달성률 편차가 적게 나타나고 있어 이는 구매 항공기의 경우 장기간 운영으로 인한 성능개량 등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의 결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평균 수리시간(MTTR : Mean Time to Repair)은 평균 고장 정비시간을 나타내며 각각의 정비활동이 독립적으로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정비율이 지수분포를 따른다고 가정 하여 분석을 수행한다.
  • 평균 수리시간(MTTR : Mean Time to Repair)은 평균 고장 정비시간을 나타내며 각각의 정비활동이 독립적으로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정비율이 지수분포를 따른다고 가정 하여 분석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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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용도는 무엇인가? 가용도는 임의의 시간에 장비가 작동상태에 있을 확률로 임무가 요구되는 시간에 체계가 임무수행 및 운용이 가능한 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다양한 가용도의 지표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체계의 고유한 고장률 특성을 활용한 고유가용도(Ai: Inherent availability)와 체계가 현실에서 실제로 운용되는 환경을 고려한 운용가용도(Ao : Operational availability)를 산출하여 분석한다(하성철, 2015; 하성철․박경수, 2015; KAI, 2005b, 2005c).
정비도는 무엇인가? 정비도는 체계, 장비 등에서 고장이 발생하였을 때 운용 가능한 절차와 인원, 장비를 활용하여 주어진 시간에 정비를 수행하여 성능을 고장 이전 상태로 복구할 수 있는 확률을 의미한다. 분석은 평균 수리시간과 정비간 평균 운용시간을 산출하여 정비 시 소요되는 수리시간과 해당정비를 수행함으로써 복구된 체계가 어느 정도의 평균 운용시간을 가지는지 분석한다(하성철, 2015; 하성철․박경수, 2015; KAI, 2005b, 2005c).
운용가용도는 고유가용도보다 어떤 요소들을 고려한 것이 특징인가? 운용가용도(Ao)는 체계가 실제의 운용 환경과 규정된 조건하에서 사용될 때 임의의 시점에서 만족스럽게 작동할 확률이다. 고유가용도보다 현실적인 요소들을 고려한 것이 특징이며 행정 및 군수지연 시간, 계획정비, 대기시간 등을 모두 고려한 지표이다. 운용가용도(Ao)는 아래의 식을 이용하여 계산된다(하성철, 2015; 하성철․박경수,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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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강창봉 (2009), MTBF 개념 정립 및 적용사례 분석, 공군군수사령부. 

  2. 김경용?배석주 (2009), 전투준비태세 및 유사장비 운용자료를 활용한 RAM 목표값 설정방법에 관한 연구,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제32권, 제3호, pp. 127-134. 

  3. 김신곤 (2015), RAM 업무 발전방안 연구, 공군본부. 

  4. 남경민 (2011), DELIIS/F 기반 MTBF 산출 방안 보고서, 공군 군수사령부. 

  5. 박성준 (2013), MTBF 관리 및 신뢰도 개선 방안 보고서, 공군 군수사령부. 

  6. 방위사업청 (2014), 무기체계 RAM 업무지침 및 업무편람, 방위사업청. 

  7. 박찬규 (2013), MTBF 운영실태 분석 및 추진방안 보고서, 공군 군수사령부. 

  8. 사업관리본부 (2009), 정량적 ILS 요소 개발을 위한 신뢰도 할당/예측 가이드 북, 방위사업청. 

  9. 손정목?장정무?원유동 (2012), 야전운용자료를 활용한 RAM 분석 사례: 해군함정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2권, 제12호, pp. 395-412. 

  10. 신뢰성분석팀 (2006), RAM 목표값 설정 방안, 국방기술품질원. 

  11. 이한규?최진희 (2000), RAM 요소설계 목표값 연구, 한국군수과학기술학회지, 제3권, 제1호, pp. 218-230. 

  12. 조인탁?이상천?김윤희 (2013a), 항공기 전자장비의 신뢰성예측 비교 연구, IE interface, 제25권, 제4호, pp. 472-479. 

  13. 조인탁?이상천?박종훈 (2013b), 항공전자장비의 운용자료 분석을 통한 신뢰성 성장 연구,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학술대회, pp. 92-100. 

  14. 최석철?선문국 (2008), 무기체계 신뢰도 향상방안 연구, 신뢰성응용연구지, 제8권, 제1호, pp. 39-59. 

  15. 하성철 (2015), 운용자료 기반 OO 항공장비 RAM 분석 보고서, 국방기술품질원. 

  16. 하성철?박경수 (2015), 운용자료 기반 OO 항공장비 RAM 분석 보고서, 국방기술품질원. 

  17. 한장근 (2015), 한국 무기체계 획득단계에서의 램(RAM)업무 발전방향, 주간국방논단, 제1553호. 

  18. 황승진 (2015), OO 계열 항공기 운영 신뢰도분석 보고서, KAI. 

  19. KAI (2006), OO 항공기 구성품의 MTBF 설정 관련 기술검토서, KAI. 

  20. KAI (2005a), Reliability Prediction and Analysis Report, KAI. 

  21. KAI (2005b), System Specification for the OO Program, KAI. 

  22. KAI (2005c), System Specification for OO, KAI. 

  23. USAF (2007), Technical Manual for Maintenance Data Documentation( TO 00-20-2), US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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