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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의 HMR 선택속성이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Online Shopping Mall featured HMR Selection Attributes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1 no.6 = no.75, 2015년, pp.76 - 90  

양성진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  조용범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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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의 HMR 선택속성이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252부 유효한 설문지를 실증분석하였다. SPSS 18.0A을 사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측정 항목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신뢰도 분석을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간편성, 포장 및 브랜드, 기호성, 가격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음식의 질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나타났으며, 고객 만족이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급스러운 포장과 디자인을 개발하고, 저렴한 품질보다는 고부가가치의 브랜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online shopping malls' HMR selection attributes upon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Study subjects were Busan residents from whome 252 valid questionnaire responses were collected and used for analysis. The study conducted afrequency analysis to expla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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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몰의 HMR의 선택속성이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관련 연구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향후 온라인 쇼핑몰의 HMR 구매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온라인 쇼핑몰의 HMR 식품 개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HMR 상품에 대한 관심증대와 온라인상에 다양한 상품들이 개발되고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온라인 쇼핑몰의 HMR의 선택속성에 대한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알아보는 연구를 하였지만, 연구의 진행에 있어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온라인 쇼핑몰의 HMR의 선택속성이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Fig.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의 HMR의 고객들의 관심이 점점 증가하여 매출이 상승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온라인 쇼핑몰의 HMR 선택속성이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HMR의 선택속성의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포장 및 브랜드, 접근성과 간편성, 기호성, 가격 등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의 HMR의 선택 속성이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부산지역 성인 남, 여를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HMR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자를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H1. HMR의 선택속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HMR의 선택속성의 기호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HMR의 선택속성의 접근성과 간편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HMR의 선택속성의 포장과 브랜드는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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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3% 증가한 것으로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매출 상승이 지속적 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Lee HJ 2013).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게 된 계기는 초고속 인터넷 망의 확산과 네트워크 인프라의 발전, 인터넷 사용인구의 지속적인 증가, 인터넷 구매경험의 축척 등에 따른 새로운 수요의 창출 때문이다. 이러한 인터넷 쇼핑은 가격의 저렴함과 구매의 편리성을 기반으로 전 국민을 상대로 등장하면서 타 소매 업종의 시장을 급속하게 잠식할 것을 예상하며, 일반 쇼핑몰과 백화점의 제휴를 통한 제품 고급화와 매출 증대 및 순이익에 기여할 것을 전망하고 있다(Cho JH 2010).
Jee HW(2000)은 인터넷 쇼핑몰을 무엇이라고 정의하였는가? Jee HW(2000)은 인터넷 쇼핑몰은 “소비자가 자신의 장소(사무실, 집 등)에서 원격 정보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통하여 구매 또는 거래를 하거나, 그러한 구매나 거래를 완료하도록 하는 정보시스템”으로 정의하였다. Lee MY(2008)은 인터넷 쇼핑몰은 “인터넷을 매개로 상품의 판매자와 소비자가 만나 상품 거래의 전 과정이 이루어지는 형태의 판매점이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HMR의 구매장소로 백화점이나 마켓보다는 온라인이나 홈쇼핑에 대한 가치를 높게 평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HMR의 분류와 개념(Chung LN 2005),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Gweno TS, 2005: Heo SW, 2006: Choi SW, Ra YS, 2013), HMR 시장을 경영자 관점에서 판매 촉진 전략(Kim KJ, 2013), HMR 시장 현황과 발전방향(Kim JY, Park SS 2004), HMR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만족과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충성도 간의 인과관계(Kim JH․Ryu KS2014), 컨조인트 분석법을 이용한 한국음식의 HMR 상품개발(Choi WS․Lee SB․Seo KH, 2012)에 관한 연구의 결과로 구매 장소에 대해서는 백화점이나 마켓보다는 온라인이나 홈쇼핑에 대한 가치를 높게 평가한 것으로 분석하였다. 이는 최근 통신 시설과 물류 시스템의 발달로 온라인이나 홈쇼핑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홈쇼핑을 통한 HMR 상품은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주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므로 온라인 홈쇼핑 시장은 더욱 확대 될 것으로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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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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