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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부머 여성들의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HMR 구매행동 및 요구도
Purchasing Behaviors and Needs for HMR according to the Food-Related Lifestyles of Baby Boomer Women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9 no.1, 2016년, pp.87 - 103  

명춘옥 (오산대학교 호텔조리계열) ,  남혜원 (수원여자대학교 외식산업과) ,  박영심 (신한대학교 식품조리과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ood-related lifestyle choices of female baby boomers and to investigate variables regarding home meal replacement (HMR) buying behaviors and future needs. This study was conducted on 358 female baby boomers 53 years of age living in Gyeonggi and near Se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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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여성 베이비부머들의 미래 식생활요구도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이들 중 과반수가 식사준비를 매우 부담스러워하고 있었고, 1/3이상이 외식이나 편이식품을 구입하여 집에서 간단히 조리해 먹겠다고 응답하여, 베이비부머들의 식생활도 시간 절약과 편리를 추구하는 식생활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HMR 시장의 새로운 소비주체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Nam 등 20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생활관련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베이비부머 소비자 계층을 세분화하고, HMR 이용 현황, 선택 속성, 만족도, 앞으로의 HMR 요구도 등을 조사하여 베이비부머들에게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베이비부머들의 식생활관련 라이프 스타일 유형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HMR 이용 현황, 선택 속성, 만족도, 향후 HMR 요구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베이비붐 세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베이비부머는 경기지역과 서울 근교에 거주하며 직접 식생활을 담당하고 있는 50대 여성 420명을 대상으로 2013년 6월 한 달 동안 미리 작성된 설문지에 자가 기입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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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뜻하는 베이비붐 세대란? 베이비붐 세대에 대한 정의는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개 세계 제 2차 대전 후 태어난 사람들을 뜻하며, 우리나라에서는 통상적으로 6․25 전쟁이 끝난 후 가정과 사회가 어느 정도 안정이 된 1955년부터 가족계획 사업이 시작된 1963년 사이에 출생한 사람들을 말한다(Kim NH 2010; CHO WH 2012). 통계청 조사(2012)에 의하면 2010년 기준 베이비부머는 695만 명으로 전체인구의 14.
식생활 관련 라이프 스타일과 HMR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특히 Brunsø & Grunert(1995)는 식품소비와 관련된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이해하기 위해 식품구매 동기, 구매 제품의 특성, 구매 의사 결정의 목적, 조리방법, 소비상황 등에 따라 식생활관련 라이프 스타일 측정도구를 개발하였으며, 여러 연구에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었다. 식생활관련 라이프 스타일은 여성의 사회진출과 빠른 고령화,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식품가공과 보관기술, 식품포장 기술의 발전, 유통환경의 변화 등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통적으로 가정에서 식사를 만드는 것보다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기 위해 꼭 외식이나 단체급식이 아니더라도 가정에서 조리한 음식과 같은 정성이 담긴 가정식 대용식(HMR: home meal replacement)의 소비가 점차 일상적으로 확대되고 있다(Kim& Song 2004; Lee 등 2007). 가정식 대용식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나, 가정에서 준비하는 음식의 편리성을 극대화한 대체상품으로 바로 먹을 수 있는 조리완제품뿐 아니라, 간단한 조리, 준비과정을 거쳐 식사할 수 있도록 전처리 준비된 가공식품으로 정의하고 있다(Kwak 등 2008).
라이프 스타일은 마케팅에 어떻게 이용되는가? 라이프 스타일이란 개인의 가치체계나 개성의 파생물로 생활양식, 행동양식, 사고양식 등 생활 모든 측면에서 타인과 구별되는 독특한 특징이다(Lee HW 2010; Park JY 2011). 오늘날 라이프 스타일은 마케팅 분야와의 접목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생활상의 변화와 구매행동의 변화를 파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과 소비행동을 예측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이용되고 있는데, 보편적인 생활양식에 바탕을 둔 총체적 접근방법(general lifestyle approach)보다 어느 한 제품이나 서비스 시장에 고유한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하고자 하는 제한적 접근방법(specific lifestyle approach)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려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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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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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hoi SW, Ra YS. 2013. Influence of purchase motivation and selection attributes of HMR on re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lifestyle. The Korean J of Culinary Research 19:296-311 

  6. Grunert KG. 2006. Future trends and consumer lifestyles with regard to meat consumption. Meat Science 74:149-160 

  7. Hong WS, Kwon YS, Kwon YM, Yoo HK. 2011. Content analysis of dietary lifestyle-related from 1990 to 2009. J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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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im HN. 2010. Life style with consumer values and consumer behaviors of baby boom generation. MS Thesis, Ewha Woman's Univ. Seoul, Korea 

  13. Kim JY, Song HJ, Park SS. 2005. Segmentation of the Home Meal Replacement (HMR) market by lifestyle: The case of S department store in Kang-nam. Seoul.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8:137-154 

  14. Kim JY, Song HJ. 2004. The research of the consuming behavior analysis on the life style -Focused on HMR consumers of Shinsegae Department Store-. The first international symposium for restaurant, culinary, hotel, food and beverage. Seoul. Korea. pp. 193-207 

  15. Kim KY. 2006. A analysis of dining out behaviors and menu preference of silver consumers based on lifestyle. MS thesis, Yonsei Univ.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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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Kwak TK, Ryu ES, Lee HS, Ryu K, Choi SK, Hong WS, Chang MR, Shin ES, Moon HK, Chang HJ, Park SJ, Choi EH, Lee KE. 2008. Institutional Foodservice Operations. SinGwang Publish. Seoul. Koera. pp. 3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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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Lee HY, Chung LN, Yang IS. 2007. Consumer inclination to convenience toward home meal replacement. J Foodservice Manag Soc Korea 10:285-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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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Park JY. 2011. A study on purchasing behavior of salad dressing purchasing according to the food related lifestyle of housewives. MS Thesis. Kyunghee Univ. Seoul, Korea 

  28. Song MJ. 2009. Analysis on consumer buying behavior for home meal replacement. MS Thesis, Yonsei Univ. Seoul, Korea 

  29. 박재홍, 장재봉. 2012. 외식부문별 소비구조 분석.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pp. 5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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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정경희, 이소정, 이윤경, 김수봉, 선우덕, 오영희, 김경래, 박보미, 유혜영, 이은진. 2010. Baby boomers' demographic profiles and welfare needs.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pp. 61-76 

  32. 통계청. 2012. 베이비부머 및 에코세대의 인구?사회적 특성 분석. -2010년 인구주택 총조사를 중심으로-. pp. 1-36 

  33. 한국건강증진재단. 건강길라잡이. Available from http://www.hp.go.kr/ [cited 2014 April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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