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대한 비판적 사고성향과 감성지능의 영향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 2015년, pp.380 - 388  

이외선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구미옥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김미정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감성지능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함이다. 간호대학 3년제 3학년과 4년제 4학년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175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3년 9월 5일부터 9월 12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SPSS WIN 18을 이용하여 빈도, t-test, ANOVA, Pearson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감성지능은 강한 정의 상관관계(r=.582, p<.001)를 보였으며, 임상수행능력에 비판적 사고성향, 감성지능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설명력은 36.7% 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성향과 감성지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175 Korean nursing students from September 5 to September 12, 2013. Data were analyzed b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넷째, 비판적 사고성향과 감성지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감성지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비판적 사고성향과 감성지능이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도 하었다.
  •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감성지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중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임상수행능력에 대한 주요 영향요인으로 계속 연구되어온 인지적 측면인 비판적 사고성향과 함께 정의적 측면인 감성지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는데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2개 학기 이상 임상실습을 경험한 3년제 3학년과 4년제 4학년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간호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감성지능 및 임상수행능력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비판적 사고성향과 감성지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들이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통합적인 임상수행능력이 필요한데 이를 충족하기 위해 간호 교육에서 필요한 것은? 간호대학생이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간호실무 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뿐 아니라 환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통합적인 임상수행능력이 필요하다. 이에 간호대학 교육은 지식과 기술 습득에 치중된 교육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전문직 업무에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성향과 환자, 의료팀과의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형성에 중요한 감성지능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임상수행능력이란? 임상수행능력은 임상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보여주고 유능하게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3]. 간호대학생이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간호실무 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뿐 아니라 환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통합적인 임상수행능력이 필요하다.
간호교육의 목적은? 간호교육은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에 대한 긍정적 자아개념을 길러주고[1], 간호실무 현장에서 요구하는 간호역량인 임상수행능력을 갖추도록 준비시켜 향후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역량 있는 간호사로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Y. I. Park, J. Ah. Kim, J. K. Ko, M. S. Chung, K. S. Bang, M. A. Choe, M. S. Yoo, H. Y. Jang, "An Identification Study on Core Nursing Competency", The Journal of Korean A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pp 663-674,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663 

  2. D. Chan, "Development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Using of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learning environment studies to assess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the hospital as a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1(2), pp.69-75, 2002. 

  3. C. Barrett, & F.Myrick,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enced Nursing, 7(2), pp.364-371, 1998. DOI: http://dx.doi.org/10.1046/j.1365-2648.1998.00511.x 

  4. N. Facione, P. Facione, & M. Sanchez. "Critical-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 pp.345-350. 1994. 

  5. K. A. Shin, B. H.. Cho,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1), pp 46-56. 2012.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1.046 

  6. D. Y. Chung.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 about Student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Seoul, 2012. 

  7. E. J. Lee, Y. J. Yi, Y. S. Kim, H. S. Jo, H. S. Kim, Y. M. Kim, K. H. Park, J. S. Kim. "Original Articles :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e between Associate and Bachelor Nursing Students Completed Nursing Co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pp.218-225,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218 

  8. Y. H. Kwon, K. O. Gye. "Validation of a Path Model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the Nursing Students". The Korea Evidence-Based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10), pp.4572-4581,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0.4572 

  9. Y. W. Shin, H. J. Lee, Y. J. Lim, "Predictors of clinical competence in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6(1), pp.37-47. 2010.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218 

  10. C. S. Wong, & K. S. Law,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11. E. O. Park, "Original Articles : Effects of Family Nursing Practicum Using Role Play on Emotional Intellig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Family Nursing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pp.656-662, 2013. 

  12. O. S. Lee, M. O. Gu.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pp.2749-2759,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749 

  13. O. S. Lee, "Development and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Improvement program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ixed method researc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2014. 

  14. M. Beauvais, N. Brady, E. R. O'Shea, & M. T. Q. Griffin, "Emotional intelligence and nursing performance among nursing students", Nursing Education, 31(1), pp.396-401, 2011.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0.07.013 

  15. E. J. Shin,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012. 

  16. F. Faul, E. Erdfelder, A. G. Lang, & A. Buchner,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 pp.1149-1160, 2009. DOI: http://dx.doi.org/10.3758/BRM.41.4.1149 

  17. J. Yu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2004. 

  18. P. J. Hwa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n Employee's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2007. 

  19. W. H. Lee, C. J. Kim, J. S. Yoo, H .K. Hur, K. S. Kim, & S. M. Lim.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Journal Nursing Science, 13, pp.17-29, 1990. 

  20. M. S.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5. 

  21. I. S. Kim, Y. K. Jang, S. H. Park, S. H. Song. "Original Articles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pp.339-347,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37 

  22. H. J. Jang, Y. K. Kwag.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9), pp.4380-4387,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9.4380 

  23. K. A. Shin, B. H. Cho. "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1), pp.46-56, 2012.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1.046 

  24. J. S. Kim, M. O. Gu, S. Y, Cho."Factors Influencing Evidence-Based Practice Readiness for Tertiary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pp.2945-2957,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945 

  25. D. Y. Ju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Academic Year". NURSING SCIENCE, 23(1), pp.13-20, 2011. 

  26. H. J. Jung, H. I. Chung, "Effects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1(3), pp.188-196. 2012. DOI: http://dx.doi.org/10.12934/jkpmhn.2012.21.3.188 

  27. J. S. Jung. "Original Articles :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linical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pp. 53-61,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53 

  28. I. S. Kim, Y. K. Jang, S. H. Park, & S. H. S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17(3), pp.337-343, 2011. 

  29. M. H. Sung." Correlations between Motivation to Achieve,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for Diploma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1), pp.90-99, 2010. 

  30. Y. M. Kim. "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6(2), pp.190-197,2010.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0.16.2.190 

  31. J. S. Kim.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Practice Education Program for Undergraduate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2014. 

  32. J. Y. Lee, Y. M. Lee, S. Y. Pak, M. J. Lee, Y. H.. Jung. "Original Articles :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pp 606-616,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606 

  33. D Goleman. "Emotional intelligence :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 Bantam Books, New York, 19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