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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아의 어린이집 재원시간과 또래 유능성이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3-5 year olds' Time in Daycare Centers and Peer Competence on Daily Stres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1, 2015년, pp.85 - 98  

박은령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나종혜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measures which could reduce the daily stress of 3-5-years-olds who are attending daycare centers, by examining the effects of 3-5-years-olds' time spent in daycare centers and peer competence on daily stress. To this end, two hundred and fifty 3-5-years-olds atte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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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결과는 어린이집의 재원시간이 유아의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특히 재원시간이 길수록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을 가능하게 하지만 실제로 유아의 어린이집 재원시간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이를 유아의 스트레스와 연결시킨 연구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실제 등원시간과 귀가시간을 조사하여 정확한 재원시간을 알아보고, 재원시간과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간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동안 선행연구에서는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교사-유아 관계(Kim, 2007; Kim, 2012), 유아-어린이집 환경(Kim, 2012; NICHD, 2000; Park, 2002)과의 관계를 주로 알아보았을 뿐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유아의 또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어린이집 재원시간과 또래 유능성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어린이집 재원시간과 또래 유능성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 유아의 어린이집 재원시간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자가 직접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어린이집 재원시간을 유아가 어린이집에 도착하여 하루일과를 시작하는 등원시간부터 어린이집에서 하루일과를 마치고 가정으로 돌아가기 위해 부모님을 만나는 귀가시간까지의 시간이라고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질문지는 유아가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한 나이, 본 어린이집에서의 재원기간, 평균 등원시간(지난 한 달간 유아가 등원한 시간의 평균), 평균 귀가시간(지난 한 달간 유아가 귀가한 시간의 평균) 등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그 밖에 유아에 대한 기본 정보를 조사하기 위하여 유아의 성별, 연령, 부모동거유무, 부모 취업유무 등을 묻는 문항도 포함하였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어린이집 재원시간과 또래 유능성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은 연구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어린이집 재원시간과 또래 유능성을 함께 고려하여 살펴봄으로써, 이를 토대로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원인들을 고려하여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줄일 수 있는 활동과 프로그램, 환경을 모색하는데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수요자 중심 보육정책 수립 시 부모의 근로시간 등 부모중심적인 요구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보육의 주체가 되어야 하는 영유아의 요구와 발달적 필요성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중요한 시사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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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가 받는 일상적 스트레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유아에게 있어서 중대한 생애사건은 부모의 사망, 이혼, 장기간 입원생활, 부모로부터의 학대 등을 들 수 있다. 일상적 스트레스는 일상생활에서 사소하지만 부담스러운 일들로서 성가시거나 좌절감과 긴장감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유아에게 있어서 일상적 스트레스란 부모님께 꾸중 듣는 것, 병원에서 주사 맞는 것, 친구가 놀리는 것, 몸을 다치는 것 등으로 들 수 있다. 일상적 스트레스는 극적이지 않지만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심신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적응과 건강 면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Yeom, 1998).
가장 일반적인 어린이집의 보육형태는? 산업화로 인해 기혼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가 늘어나게 되면서 전통적으로 여성의 역할로만 여겨왔던 가정 내 자녀양육에 대한 기능이 사회적 책임으로 변화하면서 어린이집과 보육 아동수의 증가에 따라 영유아의 어린이집 재원시간과 다양한 보육형태가 나타나게 되었다. 어린이집의 보육형태는 평일 오전 7:30부터 오후 7:30분까지(토요일에는 07:30부터 오후3시30분까지) 보육하는 종일제가 가장 일반적이다. 하지만 부모의 직장에서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의 전형적 근무형태에서 벗어난 다양한 근로 형태와 근무시간이 나타남에 따라(Kang, Kim, Lee, & Jung, 2000), 종일제 보육형태 외에 부모의 요구에 따라 보육시간이 다양해지고 있다.
어린이집 재원시간이 길어짐은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부모의 요구에 따라 어린이집 재원시간이 길어짐은 부모가 자녀를 방치· 방임하는 죄책감에서 벗어나 경제 및 사회활동에 전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영유아는 가정의 보금자리를 벗어나 어린이집에서 보내는 단체생활시간이 길어지므로 격리불안이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Kim & Rhu, 2006). Go(2004)의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집 재원시간이 길수록 유아의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특히 유아의 연령이 어릴수록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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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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