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 영양지수와 어린이 및 어머니의 식생활지침 실천도와의 관련성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Nutrition Quotient and the practice of the Dietary Guidelin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mothers 원문보기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v.48 no.1, 2015년, pp.58 - 70  

김재란 (전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과학부) ,  임현숙 (전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과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어린이에서 어린이 NQ와 어린이와 어머니 식생활지침 실천도가 어떤지, 이들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또한 어린이와 어머니의 어떤 특성이 이들에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고자 광주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4~6학년 어린이 281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조사대상 어린이의 NQ는 $66.8{\pm}14.2$로 보통 (3등급)에 해당하였고, 절제와 다양요인 점수는 우수 (2등급)이었으나 규칙, 실천 및 균형요인 점수는 보통 (3등급)이었다. 어린이 NQ는 학년별, 성별 및 체중군별로 다르지 않았다. 그러나 몇몇 요인의 점수는 다소 차이를 보였는바, 학년별로 절제와 규칙요인의 점수가 달랐으나 일관성은 없었으며, 여자 어린이가 남자 어린이에 비해 규칙요인 점수가 높았고, 과체중군이 기타 체중군에 비해 절제요인 점수가 높았다. 한편 어머니의 일반사항에 따라 어린이 NQ는 상당한 차이를 나타냈는데, 비취업 상태인 경우 취업상태에 비해 어린이 NQ와 균형요인 점수가 높았고, 연령이 40대 이상이면 40대 미만에 비해 다양요인 점수가 높았으며, 학력이 대졸 이상이면 고등학교 졸 이하에 비해 규칙요인 점수가 높았고, 이외에 가정의 월수입이 400만 원 미만이면 400만원 이상에 비해 절제요인 점수가 높았다. 어린이의 식생활지침 실천도는 $78.8{\pm}10.5$로 양호인 편이었으며, 어머니가 비취업상태인 경우 취업상태인 경우보다 높았다. 어머니의 식생활지침 실천도는 $80.6{\pm}9.4$로 양호했으며, 비취업상태의 어머니가 취업상태인 경우보다 또한 연령이 40대 이상인 어머니가 40대 미만인 경우보다 높았다. 어린이 NQ는 어린이 자신의 식생활지침 실천도와는 물론 어머니의 식생활지침 실천도와도 유의적인 양의 상관성을 보였으며, 어린이와 어머니의 식생활지침 실천도 간에도 유의한 양의 관련성이 있었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초등학교 고학년 어린이의 식생활이 어머니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점을 시사한다. 따라서 어린이의 식생활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은 물론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식생활 교육도 필요하다는 점을 알려준다. 구체적으로 어린이에게는 콩이나 콩 제품의 영양적 우수성, 가공식품을 살 때 영양성분 등 식품표시 확인, 우유 섭취의 필요성, 짠 음식, 단 음식, 기름진 음식의 섭취 제한, 표준체중 알기 및 TV 시청과 컴퓨터 게임 시간 제한하기 등에 관한 내용을 강조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어머니의 경우는 특히 취업상태이거나, 비교적 젊거나, 학력이 낮거나, 가족의 월수입이 높은 가정의 어머니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채소 섭취하기, 간식으로 유제품 섭취하기, 신체 활동량 늘리기와 함께 어린이가 나타낸 문제점에 관한 내용을 다룰 필요성이 있음을 알려주었다.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취업 여부와 연령, 학력 및 가정의 월수입에 따라 어린이 NQ는 물론 식생활지침 실천도가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는 점이 확인되었으나, 조사대상자의 수가 많지 않았고, 광주광역시 소재 1개교에 국한되었으며 또한 고학년만을 대상으로 삼았다는 제한점이 있으므로, 앞으로 보다 큰 규모의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이러한 요인들이 어린이 NQ 및 어린이와 어머니의 식생활지침 실천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규명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가 어린이와 어머니에게 어떠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investigate children's Nutrition Quotient (NQ) and the degree of keeping the Dietary Guidelines of children and their mothers and to further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mothers. Methods: The subjects were 281 children from 4th to 6th 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Q의 대상으로 어린이가 사용하기 좋은 이유는? 13,14 NQ는 영양필요량의 충족, 올바른 식품 선택과 식태도, 영양소·식품군·끼니 균형, 적정 체중과 신체활동 및 위생과 안전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평가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영양상태를 나타낸다고 하겠다. NQ는 또한 짧은 시간에 간단하게 평가할 수 있어 학교에서 다수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NQ의 평가항목은 균형, 다양, 절제, 규칙 및 실천의 5개 요인으로 구분 되며, 세부 항목 19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food behavior checklist의 장점은? 한편 영양교육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고안된 food behavior checklist (FBC)는 식습관을 평가하므로 개인의 영양상태를 나타내준다.9 이 도구는 사용자 편리성이 높다고 평가되며, 이를 활용한 어린이용 FBC도 개발되었다.10 한편 국내에서는 초등학생용 eating habit checklist가 개발되었으나 이 도구들은 에너지 과잉 섭취위험11이나 미량영양소 섭취부족위험12 등 특정 영양소의 과부족을 진단하는 데에는 유용하나 식생활의 질을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용도로는 부적합하다.
NQ의 평가항목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NQ는 또한 짧은 시간에 간단하게 평가할 수 있어 학교에서 다수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NQ의 평가항목은 균형, 다양, 절제, 규칙 및 실천의 5개 요인으로 구분 되며, 세부 항목 19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균형요인에는 잡곡밥, 과일, 흰 우유, 콩 제품 및 달걀 섭취, 다양요인에는 끼니 당 채소반찬 가지 수, 김치 섭취 및 골고루 섭취하기, 절제요인으로는 단 음식, 패스트푸드, 라면, 야식 및 길거리 음식 섭취 빈도, 규칙요인에는 아침식사 섭취 빈도, 식사시간의 규칙성 및 TV 시청과 컴퓨터 게임 시간, 실천요인에는 음식 꼭꼭 씹어 먹기, 영양표시 확인하기 및 식사 전 손 씻기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Jang HB, Park JY, Lee HJ, Kang JH, Park KH, Song J. Association between parental socioeconomic level, overweight, and eating habits with diet quality in Korean sixth grade school children. Korean J Nutr 2011; 44(5): 416-427. 

  2. Kim BH, Park BC, Lee SJ. Relationship among consumption frequency of snacks containing trans fatty acid, food behaviors, body composition, and nutrient intakes of adolescents living in Kwangju area. Korean J Food Cult 2008; 23(3): 410-419. 

  3. Ku UH, Seo JS. The status of nutrient intake and factors related to dislike of vegetable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 Community Nutr 2005; 10(2): 151-162. 

  4. Kim MJ. The effect of eating habit and life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parents in child obesity. Korean J Growth Dev 2012; 20(1): 9-15. 

  5. Patterson RE, Haines PS, Popkin BM. Diet quality index: capturing a multidimensional behavior. J Am Diet Assoc 1994; 94(1): 57-64. 

  6. Haines PS, Siega-Riz AM, Popkin BM. The Diet Quality Index revised: a measurement instrument for populations. J Am Diet Assoc 1999; 99(6): 697-704. 

  7. Kennedy ET, Ohls J, Carlson S, Fleming K. The Healthy Eating Index: design and applications. J Am Diet Assoc 1995; 95(10): 1103-1108. 

  8. Guenther PM, Reedy J, Krebs-Smith SM, Reeve BB, Basiotis PP.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healthy eating index-2005. Technical report. Alexandria (VA): U.S. Department of Agriculture, Center for Nutrition Policy and Promotion; 2007. 

  9. Blackburn ML, Townsend MS, Kaiser LL, Martin AC, West EA, Turner B, Joy AB. Food behavior checklist effectively evaluates nutrition education. Calif Agric (Berkeley) 2006; 60(1): 20-24. 

  10. Branscum P, Sharma M, Kaye G, Succop P. An evaluation of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 food behavior checklist modified for children. J Nutr Educ Behav 2010; 42(5): 349-352. 

  11. Yon M, Hyun T. Development of an eating habit checklist for screeni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at high risk of energy overintake. Korean J Nutr 2008; 41(5): 414-427. 

  12. Yon M, Hyun T. Development of an eating habit checklist for screeni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at risk of inadequate micronutrient intake. Korean J Nutr 2009; 42(1): 38-47. 

  13. Kang MH, Lee JS, Kim HY, Kwon S, Choi YS, Chung HR, Kwak TK, Cho YH. Selecting items of a food behavior checklist for the development of Nutrition Quotient (NQ) for children. Korean J Nutr 2012; 45(4): 372-389. 

  14. Kim HY, Kwon S, Lee JS, Choi YS, Chung HR, Kwak TK, Park J, Kang MH. Development of a Nutrition Quotient (NQ) equation modeling for children and the evaluation of its construct validity. Korean J Nutr 2012; 45(4): 390-399. 

  1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R). [Internet]. Se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0 [cited 2014 Dec 31]. Available from: http://www.mw.go.kr/front_new/jb/ 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1603&C ONT_SEQ224044&page1. 

  16. Lee SJ, Kim Y. Evaluation of the diet and nutritional state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 Daegu area by using nutrition quotient for children. J Nutr Health 2013; 46(5): 440-446. 

  17. Yoo JS, Choi YS. Evaluation of items for the food behavior checklist and nutrition quotient score on children in rural areas of Gyeongbuk. J Nutr Health 2013; 46(5): 427-439. 

  18. Boo MN. Analysis of children's nutrition quotient and the degree of keeping the dietary guidelines with regard to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Jeju [dissertation]. Daegu: Yeungnam University; 2012. 

  19. Huang YC, Kim HY. Assessment of dietary behavior of Chinese children using nutrition quotient for children. J Nutr Health 2014; 47(5): 342-350. 

  20. Taylor JP, Evers S, McKenna M. Determinants of healthy eating in children and youth. Can J Public Health 2005; 96 Suppl 3: S20-S26, S22-S29. 

  21.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7. Korean national growth charts: review of developmental process and outlook [Internet]. Cheongwon: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7 [cited 2014 Sep 20]. Available from: http://www.cdc.go.kr/CDC/info/CdcKrInfo0201.jsp?menuIdsHOME001-MNU1155-MNU1083-MNU1375-MNU0025&cid1235. 

  22. Oh S, Hyun W, Lee H, Park H, Lim H, Song K. A study on the stress and the dietary habit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by mother's employment status. Korean J Community Nutr 2010; 15(4): 498-506. 

  23. Lee JY, Lee SY. A comparative study on nutrition knowledge, eating behavior and nutrients intake for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s with and without nutrition education program. Proceedings of the 2003 Spring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KSCN); 2003 May 24; Seoul, Korea. Seoul: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2003. 

  24. Kim KH. Food habits, eating behaviors and food frequency by gender and among Seoul and other regions in upper-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 Community Nutr 2010; 15(2): 180-190. 

  25. Yon MY, Han YH, Hyun TS. Dietary habits, food frequency and dietary attitudes by gender and nutrition knowledge level in uppergrade school children. Korean J Community Nutr 2008; 13(3): 307-322. 

  26. Kim EJ, Yang KM. General characteristics and eating styles by gender and nutrition knowledge level in upper-grade school children in Gyeongbuk. Fam Environ Res 2011; 49(1): 27-39. 

  27. Kleiser C, Mensink GB, Scheidt-Nave C, Kurth BM. HuSKY: a healthy nutrition score based on food intake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Germany. Br J Nutr 2009; 102(4): 610-618. 

  28. Lee JW. A comparative study on the nutritional status of the families with working housewives and with non-working ones: analysis of 2001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Survey Data. Korean J Community Nutr 2008; 13(5): 610-619. 

  29. Jung EH. The effect of working mothers' on the dietary behavior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 Community Living Sci 2004; 15(4): 79-88. 

  30. Kim BH, Sung MY, Lee Y. Comparison of the nutrient intakes by the score of dietary action guides for Korean children among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wangju city. Korean J Community Nutr 2011; 16(4): 411-4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