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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 마케팅 시대로 접어든 모바일 게임 시장의 문제점에 관한 고찰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지, v.12 no.1, 2015년, pp.34 - 41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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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시장이 성숙기로 접어들면서 규모의 경제 효과가 작동하는 시장구조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에 모바일 게임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TV 광고나 지하철 광고 등 대대적인 매스 마케팅이 집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매스 마케팅이 일어나는 원인을 살펴보고, 이로 인해 모바일 게임 생태계에 미치는 문제점들을 짚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Mobile game market has saturated, the characteristics of market structure features of economy of scale. Mass-marketing such as TV ad and Subway ad has been performed to enhance the recognition of game. This paper examines the casues of mass- marketing and the impact on the mobile game ecosyste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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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데이터

  • 2015년 2월에 출시한 넷마블의 은 차승원, 유인나 등 인기 배우를 모델로 3분기까지 TV 광고로만 총 211억 원을 투입하면서 1주일만에 1위로 등극했다.
  • 특이한 점은 모바일 게임업계의 마케팅 비용 가운데 TV 광고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다. 슈퍼셀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광고 단가가 비싼 미국프로풋볼(NFL) 시즌 결승전인 슈퍼볼(Super Bowl)3 경기의 광고 집행을 위해 900만 달러를 투입했다. 머신존의 모바일게임 [Game of War: Fire Age]는 인기 모델 케이트 업턴(Kate Upton)을 기용한 TV 광고 집행을 위해 지난 2014년 4,000만 달러를 지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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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국가는?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은 이용자수 15억명의 돌파를 앞둔 가운데, 북미, 일본, 중국, 한국 등 4개 국가가 모바일 게임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시장 규모 측면에서 북미 모바일 게임시장이 가장 앞서고 있지만, 월 평균 모바일게임 지출 금액은 일본이 1인당 평균 24.
2014년, 슈퍼셀의 [Clash of clans]는 광고 시행 후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슈퍼셀(Supercell)의 [Clash of clans], [Boom Beach] 등 외국 모바일게임은 2015년 3분기까지 게임당 평균 약 10억 원의 TV 광고비를 투입하며, 국내 모바일게임의 TV 광고비용 상승을 견인했다. [Clash of clans]는 2014년 6월 출시한 이후 TV광고 지하철 광고 및 옥외 광고를 통해 200억의 마케팅을 집행한 후 2014년 10월에 1위로 상승했다. 2015년 2월에 출시한 넷마블의 <레이븐>은 차승원, 유인나 등 인기 배우를 모델로 3분기까지 TV 광고로만 총 211억 원을 투입하면서 1주일만에 1위로 등극했다.
일주일 평균 모바일게임 플레이 시간은 누가 1위를 하였는가? 06달러로 가장 많다. 그러나 일주일 평균 모바일게임 플레이 시간은 중국이 4.3시간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이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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