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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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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등 온라인에 쏟아지는 고객의 감성분석을 활용하여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고객의 제품사용 후기 데이터를 수집하여 신제품의 마케팅 전략과 제품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있으며, 선거철에는 유권자들의 마음을 실시간으로 읽어서 선거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상에서 충북관광에 관한 글들을 수집하여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충북관광을 위한 홍보전략과 관광진흥 정책을 수립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사용된 데이터는 주요 블로그, 뉴스, 관광관련 공공 데이터 등이며, 충북전역의 관광지를 대상으로 한다. 분석결과 충청북도 북부지역의 관광지들이 주요 이슈 관광지로 나타났으며, 관광지별로 연관 관광지와 연관 키워드들이 분석되었다. 또한, 주요 관광지별 감성분석을 통하여 긍/부정 현황과 그 원인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이들 분석에 다차원 분석 기법을 연계함으로써 관광관련 텍스트 정보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mobile devices and Internet, information exchange has actively been made through SNS and Blogs. Blogs are widely used as a space where people share their experience after their visit to tourist attractions. We propose a method of recommending associated tourist attractions b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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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관광 빅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확장성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적절한 범위의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하는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구축한다. 그리고, 분석결과가 도청 및 산하기관의 관광관련 부서의 주요 업무와 연계되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특히, 가시화를 통하여 분석결과가 의미하는 바를 직관적으로 표출할 수 있도록 한다.
  • 다음으로 관광 키워드들 사이의 연관분석을 통하여 패키지 관광 등을 기획하는데 근거자료를 제시하도록 한다. 어떤 관광지들이 함께 언급되는지? 어떤 관광지와 어떤 키워드 (예, 식당이나 인접 관광지 등)가 연관성이 높은지를 파악하여 패키지로 묶는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상에서 충북관광에 관한 글들을 수집하여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충북관광을 위한 홍보 전략과 관광 진흥 정책을 수립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사용된 데이터는 주요 블로그, 뉴스, 관광관련 공공 데이터 등이며, 충북 전역의 관광지를 대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연관성 분석을 다차원 분석과 결합하여 더욱 세분화된 분석결과를 도출하도록 한다. Figure 4.
  • 본 논문에서는 충청북도 전체 관광지를 대상으로 관련 데이터를 온라인, 오프라인 상에서 수집하고 이슈분석, 연관분석, 감성분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지역별 (시군별, 관광지별), 계절별 (혹은 월별), 주제별로 다차원 분석과 연계하여 분석함으로써 더욱 세밀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슈분석 결과 북부지역의 관광지에 대한 관심이 대부분이었으며, 중부, 남부 순서로 관심도가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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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관분석은 어떤 형태들로 분석될 수 있는가? 연관분석은 관광 명소별 연관성 분석, 관광명소-키워드 연관성 분석, 다차원 분석과 결합한 연관분석 등 다양한 형태로 분석될 수 있다. Figure 4.
빅데이터를 활용한 관광 활성화에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판단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정부 3.0을 계기로 공공 빅데이터 개방이 시작되었고, 빅데이터 기술도 점차 안정적으로 확산되고 있어 향후 빅데이터를 활용한 관광 활성화에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판단된다. 개방되는 공공데이터의 질적인 차원의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 지적되고 있으나 이제 수집 가능한 수많은 자료를 어떻게 의미 있는 정보로 전환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빅데이터 기술이 공공기관에도 다양하게 활용되는 추세가 앞으로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이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빅데이터 기술이 공공기관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행정선례 답습 또는 관행에 따른 정책수립에서 탈피하여 민간 및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정형·비정형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과학적인 정책 수요조사 및 관광정책을 발굴·수립할 수 있으며, 민간·공공 데이터의 융·복합 분석을 통한 효용성 및 가능성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권익위원회, 한국관광공사 등에서 공공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여 통찰력을 발견하는 것이 그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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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 W. S. (2014). Demand Survey of tourism administrative and policy suggestion using Big Data, Research Report,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Chungcheongbukdo, Korea. 

  2. Do, H. Y., Lee, A. J. and Lee, C. W. (2013a). The study of restaurant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nationality by big-data analysis. Journal of Food 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6, 49-70. 

  3. Do, H. Y. and Ryu, K. S. (2013b). The effect of restaurant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recommendation behavior by big-data analysis. Journal of Food 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6, 233-255. 

  4. Kong, H. S. and Song, E. J. (2013). A study on hotel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using big data and security.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13, 69-75. 

  5. Lee, Y. J. and Yoon, J. H. (2014). A study on utilizing SNS big data in the tourism studies : Based on an analysis of key words for tourism information 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8, 5-14. 

  6. Lee, Y. J., Jung, H. K. and Bu, S. H. (2010). Evaluation of the publicity on eTourism information : Focused on the portal site 'N'.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22, 389-408. 

  7. Moon, J. W. (2013). The utilization of ICT and implication for development of tour service: Based on case analysis of Korea and other countries.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25,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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