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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2, 2015년, pp.11 - 20
김자미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국가 교육과정의 구성은 교육 전반의 평등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의 평등은 획일적인 동일성 뿐 아니라 공정성의 관점에서도 논의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중국의 정보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평등과 수월성을 어떻게 고려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중국은 2000년 개정된 정보교육과정을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다. 국가 수준에서는 교수내용과 평가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제공되며, 그 내용에 근거하여 각 지역 교육과정이 완성된다. 중국은 의무교육과정에서는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평등을 고려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요구와 능력을 반영할 수 있는 수월성의 관점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진행 중인 S/W 교육에 대한 논의와 교육과정 구성에서 어떤 숙의가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제시하였다.
A national curriculum must be organized with consideration given to the equality of education in all aspects. In addition, educational equality must be discussed from the standpoint of fairness in addition to uniformed identity.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a goal to analyze and examine how Chin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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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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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이 말하는 교육의 평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교육에서 평등은 교육을 연구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정치, 경제 등과 맞물려온 오래된 주제이다. 이상 국가를 언급했던 플라톤(Platon)에 있어서 교육의 평등은 모든 교육대상자에게 동일한 기회를 주는 것이었다. 모두에게 동일하게 주어지지만 기초교육과정을 거처 통과하느냐? 통과하지 못하느냐?에 따라 다른 교육을 받게 된다[1]. | |
교육적 평등을 동일성(sameness)과 공정성(fairness)의 관점에서 논의한 결과는 무엇인가? | 교육적 평등을 동일성(sameness)과 공정성(fairness)의 관점에서 논의해 보자. 첫째, Adler(1982)의 동일성에 충실한 평등이다. 즉, 모든 사람이 똑같이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전제이며, 획일적 기회균등이다[35]. 둘째, Kahne(1994)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공정성은 적합성(fittingness)에 근거해야 진정한 평등이라는 관점이다[36].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조건에 있지 않다는 것을 전제로 각자에게 적합한 대우를 해 주는 것이 평등임을 강조한다[37]. Adler와는 달리 Kahne의 평등은 교육의 수월성을 마주하고 있다. | |
교육에서 평등은 어떠한 주제인가? | 교육에서 평등은 교육을 연구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정치, 경제 등과 맞물려온 오래된 주제이다. 이상 국가를 언급했던 플라톤(Platon)에 있어서 교육의 평등은 모든 교육대상자에게 동일한 기회를 주는 것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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