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정보' 영역의 성취 목표 및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Achievement Goals and Teaching-Learning Methods of 'Information' Topic of Softwa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4, 2015년, pp.499 - 508  

정인기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정보 사회로 발전하면서 세계의 주요 나라에서는 정보 교과의 교육을 강화해 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확대한 정보교과 교육과정이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표준 모델에 대하여 연구해서 2014년에 발표된 표준 모델을 보완하여 발표하였다. 여기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을 '소프트웨어', '컴퓨터 시스템' 및 '융합 활동'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는 소프트웨어 교육 표준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 제시한 소프트웨어 교육 표준모델의 '소프트웨어' 대영역의 '정보' 영역에 대한 초등학교의 성취 기준을 단계별로 마련하였다. 그리고 이 성취 기준을 도달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안을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정보' 영역에 대한 성취 기준, 교수 학습 방법, 평가 방법은 향후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ociety evolves into the information society, major countries strengthen software education. Especially, the curriculums of school to enlarge software education are made in major countries. Therefor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KAIE) have studied a standard model for software ed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정보에 대한 교육 내용을 정보의 표현과 활용 부분으로 나누어 체계화하였는데 정보의 표현 부분에서는 정보의 개념, 정보의 종류 및 여러 표현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정보의 활용 부분에서는 정보를 사용한 경험을 토대로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이해하도록 하였다.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검색할 것인지와 효과적이고 올바르게 정보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정보교육학회의 SW 교육 표준 모델 중에서 소프트웨어 대영역의 정보 영역에 대한 성취 기준과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 ‘정보’는 정보 사회를 규정짓는 특징 중의 하나이며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는 단서이다. 따라서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고 이를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활동을 통해 정보 사회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 ‘정보’ 영역에서는 정보의 개념과 역할을 인식하고, 정보를 표현하는 방법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정보 사회에서 정보의 가치를 인지하며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 영역의 내용을 ‘정보의 활용’과 ‘정보의 표현’의 주제로 나누어 각각의 내용을 단계별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 제안한 표준 모델의 ‘소프트웨어’ 대영역 중 ‘정보’ 영역에 대한 성취 기준,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문제 해결 과정에서 정보가 사용됨을 인식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SW 교육의 목적은 프로그래머를 키우는 것이 아니다. 수학 공부를 하는 이유가 수학자를 만드는 이유가 아니고, 국어 공부를 하는 이유가 작가를 만들기 위함이 아니듯, SW 교육의 목적은 프로그래머를 키우기 위함이 아니다. SW 교육의 목적은 컴퓨터 과학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즉 컴퓨터 과학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함이다[13]. 따라서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세계의 여러 나라들은 정보과학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보과학을 초등학교부터 정보과학을 필수로 가르치기 시작하였다[4][7].
정보를 활용한 문제 해결 능력을 위해 어떤 교육을 하고 있는가? 정보를 활용한 문제 해결 능력이란 단순히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사용하는 능력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문제를 정보 과학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각국에서는 코딩 교육뿐만 아니라 정보의 가치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에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있다. 특히,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어릴 때부터 교육함으로써 정보 사회의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도 함께 교육하고 있다.
제대로 된 SW 교육을 위해서는 무엇이 같이 이뤄져야 하는가? 그런데 17시간이라는 시수는 SW 교육을 제대로 교육하기에 너무나 적다. 제대로 된 SW 교육이 이루어지 려면 하드웨어, ICT 소양 및 활용 교육에 대한 내용도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인식하고 미래의 교육과정 확립을 위하여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는 SW 교육 표준 모델을 발표한 바 있는데 여기에서 SW 교육의 영역을 소프트웨어, 컴퓨터 시스템, 융합 활동 등 크게 3개 대영역으로 구분하여 SW 제작 교육뿐만 아니라 SW 활용 교육을 포함하였으며, SW 생활과 태도, 타 교과와의 융합, 로봇 제작 등을 포함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Computing At School (2012). Computer Science: A curriculum for schools. 

  2. Computing At School (2014). Computing Progression Pathways. 

  3. Department for England (2013). Computing programmes of study : key stages 1 and 2. 

  4. Hyunbae Kim (2014). Contents Framework of Information Devices Education for the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Vol. 18, No, 2, 335-344. 

  5. Inkee Jeong (2007). A Study on Curriculum for Problem Solving Field in the Computer Science of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0(2), 17-29. 

  6. KAIE (2014). Content Structure for Informatics of the Elementary School. KAIE. 

  7. KERIS (2013). Analysis of the Content State of Foreign Computer Curriculum. 

  8. Kyung-Hoon Kim.Oh-Han Kang.Yung-Sik Kim.Yoon Young Kim.Seo In Soon.Seong Jin Ahn.Soon Young Jung.Hyun Jong Choe (2012). A Study on the Direction of Informatics Education Strategies Based on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to Improve Core Competencies. KICE Report RRC 2012-7. 

  9.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2005).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Education Guidelines, Amendment. MOE. 

  10.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6).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Education Guidelines, Amendment. MOE. 

  11.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Overview of 2007 Curriculum Amendment. 115. 

  12. The CSTA Standards Task Force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CSTA. 

  13. Youngsik Jeong (2015). Proposal of Standard Model for Software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Proceeding of Public Hearing for SW Education in th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pp.3-4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