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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메타인지 정확성의 발달 차이 연구: 고등학생과 대학생 데이터
Developmental Difference in Metacognitive Accuracy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and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6 no.1, 2015년, pp.53 - 67  

배진희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  조혜승 (아주대학교 라이프미디어 협동과정) ,  김경일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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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적 모니터링은 자신의 인지 활동을 점검하고 평가하는 고차원적 인지과정이며, 인지과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효율적인 통제를 가능하게 만든다. 신경학적으로 모니터링과 관련된 뇌 영역은 전 전두피질(PFC)로 이 영역은 발달 상 가장 늦게 완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며, 이는 모니터링 능력이 청소년 후기에도 발달 중에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인지적 정확성을 평가하는 방법 중 하나인 학습에 대한 판단(JOL)을 측정함으로써 대학생과 고등학생에서 나타나는 발달상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인천 소재의 하늘고등학교 학생 58명과 수원 소재 아주대학교 학생 60명이 실험에 참가하였으며, 참가자들은 스페인어와 한국어 쌍으로 제시된 단어를 학습한 후 향후 기억 수행에 대한 판단을 하였다(JOL). 실제 점수와 예상점수(JOL)의 차를 중심으로 모니터링 정확성을 평가한 결과, 두 집단 모두 자신의 점수를 실제 점수보다 더 높다고 생각하는 과잉확신(overconfidence)을 보였다. 또한, 실제 정답과 예상 점수가 떨어진 정도(absolute bias)를 측정한 결과 대학생 집단에 비해 고등학생 집단에서 모니터링의 정확성이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항의 난이도에 따라 모니터링 점수를 비교해 본 결과 쉬운 문항에 비해 어려운 문항에서 더 과잉 확신하며 모니터링의 정확도가 떨어짐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고등학생 집단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특히 어려운 과제를 할 때 고등학생 집단이 대학생 집단에 비해 자신의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확한 모니터링을 통한 학습판단은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고등학생 집단의 모니터링 향상을 위한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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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cognitive monitoring refers to high dimensional cognitive activities. Understanding one's own cognitive processes accurately can make effective controls for their performance. Brain area related with metacognition is PFC which is completed the order of late and it can be inferred that monitoring...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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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기 학생들과 젊은 성인(대학생) 사이에서 나타나는 메타인지적 정확성의 발달 차를 살펴보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즉, 청소년기의 메타인지 모니터링 능력이 여전히 발달 중에 있는지, 혹은 이미 성인의 수준과 유사한지의 여부를 관찰하였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모니터링 정확성에 대한 발달상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대학생과 고등학생의 과잉확신 정도와 메타인지적 모니터링의 정확성을 살펴보았으며, 문항 난이도에 따른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 후기의 고등학생 집단과 성인 초기의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모니터링 정확성을 비교해보았다. 연구 결과는 모니터링 능력이 이른 시기에 성인과 동일해 지는지 성인 초기까지 지속적으로 발달하는지에 대한 증거를 제시해 주고 있으며, 과제 난이도에 따른 세부적인 차이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 후기의 고등학생 집단과 성인 초기의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모니터링 정확성을 비교해보았다. 연구 결과는 모니터링 능력이 이른 시기에 성인과 동일해 지는지 성인 초기까지 지속적으로 발달하는지에 대한 증거를 제시해 주고 있으며, 과제 난이도에 따른 세부적인 차이를 제시하였다. 또한, 실험적 방법을 사용하여 메타인지 능력을 측정하고 발달상의 서로 다른 집단 간의 비교를 실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메타인지 능력은 전두엽의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전두엽은 뇌의 발달 중 가장 늦게 완성되는 영역으로 10대 후반에서 20대 초까지 지속적으로 발달한다는 기존의 신경학적 결과[33]를 고려했을 때, 청소년기 학생의 메타인지 모니터링이 발달 중에 있다는 것은 타당한 결과처럼 보인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메타인지적 정확성이 성인과 차이가 있으며, 청소년 집단이 젊은 성인 집단에 비해 모니터링 정확성이 떨어질 것이라 가정하였다. 또한 문항의 난이도가 어려울수록 두 집단의 모니터링 정확성이 떨어질 것이며, 대학생 집단보다 고등학생 집단에서 더 큰 부정확성을 보일 것이라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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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제의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모니터링 정확성이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모니터링 정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적 요소로는 과제의 난이도를 들 수 있는데 난이도가 어려울수록 모니터링의 정확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11],[12]. 이는 사람들은 정확한 판단이 어려워지면 자신의 현재 느낌이나 지식, 기존의 경험 등을 기반으로하는 휴리스틱(heuristics)을 사용해 정보를 처리하기 때문에 모니터링의 정확성 판단에 오류를 더 많이 저지르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13],[14],[15]. 모니터링 정확성은 상당한 개인차가 존재하는데[16], 이러한 차이는 신경학적 구조에서도 발견되었다.
모니터링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말하는가? 메타인지의 하위 요소인 메타인지적 모니터링(metacognitive monitoring)과 메타인지적 조절(metacognitive control) 기제는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학습이나 기억, 문제해결과 같은 우리의 인지 과정에 적절한 처리를 만든다[2]. 구체적으로, 모니터링은 현재 처리 중인 인지 활동에 접근하여 그 과정을 점검, 평가하며, 조절은 그에 대한 반응으로 현재 상태를 지속할 것인지 아니면 멈추거나 다른 방향으로 수정할 것인지 등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조절 전략을 통해 선택된 반응은 모니터링 기제에 의해 다시 평가되고 또 다른 조절 전략을 요구한다[3].
메타인지 능력은 연령이 어릴수록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 메타인지 능력 또한 발달 과정을 거치며 그 정확성이 증가하게 된다. 메타인지 능력의 발달상의 차이를 조사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연령이 어릴수록 기억 수행에 대한 예측이 부정확하고 자신의 기억능력을 과잉확신(overconfidence)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3],[24]. Flavell과 동료들(1970)의 연구에서 4세에서 4학년(만9-10세)에 이르는 다양한 연령의 아동들에게 10장의 그림을 보여주고 나중에 몇 장을 기억할 수 있을 것인지 물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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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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