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기반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이 간호학생의 수행능력 및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onvergence-Based Reeducation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e and Confidence원문보기논문타임라인
본 연구는 융복합기반 핵심기본간호술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재교육이 간호학생의 수행능력, 지식, 태도 및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자는 일개 대학교의 간호학과 3학년 34명이었다. 실험처치 및 자료 수집은 2013년 12월 14일부터 12월 29일까지 시행되었다. 재교육 전과 후에 간이혈당 검사를 포함한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술 및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지식, 태도, 자신감을 평가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 프로그램의 빈도분석, 기술통계 및 paired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재교육 전에 비해 재교육 후의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수행능력(p<.001)은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p<.001),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수행 자신감(p<.001)도 재교육 후 유의한 증가를 보여 융복합기반 재교육 프로그램이 졸업 전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역량을 높이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후속 연구를 통하여 그 효과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융복합기반 핵심기본간호술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재교육이 간호학생의 수행능력, 지식, 태도 및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자는 일개 대학교의 간호학과 3학년 34명이었다. 실험처치 및 자료 수집은 2013년 12월 14일부터 12월 29일까지 시행되었다. 재교육 전과 후에 간이혈당 검사를 포함한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술 및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지식, 태도, 자신감을 평가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 프로그램의 빈도분석, 기술통계 및 paired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재교육 전에 비해 재교육 후의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수행능력(p<.001)은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p<.001),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수행 자신감(p<.001)도 재교육 후 유의한 증가를 보여 융복합기반 재교육 프로그램이 졸업 전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역량을 높이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후속 연구를 통하여 그 효과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convergence-based reeducation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subcutaneous injection, indwelling catheterization) on competence,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for nursing students. Subjects were 34 nursing students and 3rd grade. Experi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convergence-based reeducation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subcutaneous injection, indwelling catheterization) on competence,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for nursing students. Subjects were 34 nursing students and 3rd grade. Experimental treatment and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rom December 14 to 29, 2013. Skills for subcutaneous injection including simple blood glucose test and indwelling catheterization were evaluated before and after intervention.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were measured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Data were analyzed by the frequency, descriptive statistics and paired t-test using SPSS version 21. As a result, after reeducation, significant improvement was found in competence (p<.001), knowledge (p<.001) and confidence (p<.001) in subcutaneous injection and indwelling catheterization. Convergence-Based reeducation program was found effective to enhance the compet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before graduating nursing student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ontinue to develop program and to evaluate the effects with further researc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convergence-based reeducation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subcutaneous injection, indwelling catheterization) on competence,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for nursing students. Subjects were 34 nursing students and 3rd grade. Experimental treatment and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rom December 14 to 29, 2013. Skills for subcutaneous injection including simple blood glucose test and indwelling catheterization were evaluated before and after intervention.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were measured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Data were analyzed by the frequency, descriptive statistics and paired t-test using SPSS version 21. As a result, after reeducation, significant improvement was found in competence (p<.001), knowledge (p<.001) and confidence (p<.001) in subcutaneous injection and indwelling catheterization. Convergence-Based reeducation program was found effective to enhance the compet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before graduating nursing student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ontinue to develop program and to evaluate the effects with further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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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일개 대학교의 간호학과 3학년 34명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인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재교육을 실시하고 중재 전후의 수행능력, 지식, 태도 및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재교육 후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수행능력 및 자신감이 향상되었고 지식또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재교육이 간호학생의 수행능력, 지식, 태도 및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된 단일군 전후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이용한 원시 실험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에게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을 실시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실시되었다.
제안 방법
‘정확히 수행’ 2점, ‘틀리게 수행’ 1점, ‘수행하지않음’ 0점으로 척도화 하였고 10분 이내에 술기를 완료했을 경우 2점, 10분 초과 시 1점을 부여하여 수행능력을 평가하였다.
12월 20일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에 관한 인쇄물 및 동영상[14]을 이용한 이론 교육을 2시간 실시한 후 5명을 한 조로하여 조별로 모형을 활용하여 기본간호학 교수가 시범을 보이고 학생들이 직접 해보도록 실습을 시행하였다. 다음 날인 21일과 22일에 각각 피하주사와 유치도뇨 수행능력에 대해 개인별로 평가하였고 평가 직후 틀린 부분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교육하였다.
넷째,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재교육이 간호학생의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다.
평가 전까지는 대기실에 격리하였고 평가가 끝난 학생은 일방통행으로 퇴장하도록 하여 피평가자와의 접촉을 통제하였다. 다음 날은 유치도뇨 수행 능력을 평가하였다.
12월 20일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에 관한 인쇄물 및 동영상[14]을 이용한 이론 교육을 2시간 실시한 후 5명을 한 조로하여 조별로 모형을 활용하여 기본간호학 교수가 시범을 보이고 학생들이 직접 해보도록 실습을 시행하였다. 다음 날인 21일과 22일에 각각 피하주사와 유치도뇨 수행능력에 대해 개인별로 평가하였고 평가 직후 틀린 부분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교육하였다.
동영상을 제공하고 실습실을 개방하여 자율적으로 연습하도록 한 후 교육 종료 일주일 경과 시점인 28일 사후성취도 평가 및 설문지를 작성한 후 피하주사 수행능력을 평가하였고 29일에 유치도뇨 수행능력을 다시 평가하였다.
둘째,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재교육이 간호학생의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 술인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재교육을 실시하고 실험 전후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재교육 전과 비교하여 재교육 후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수행능력, 지식 및 자신감이 증가하였고 재교육 전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사전평가는 2013년 12월 14일과 15일에 실시되었으며 첫 날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에 관한 지식을 측정하기 위해 먼저 성취도 평가를 시행한 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태도, 자신감 등을 조사하였다. 이후 무작위 추첨을 통하여 1명씩 실습모형을 이용하여 피하주사 수행능력을 평가하였다.
측정점수는 0점에서 100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지식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사후 측정은 사전 성취도 평가 내용과 비슷한 난이도로 문제를 수정하여 다시 출제한 것을 사용하였다.
셋째,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재교육이 간호학생의 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다.
유치도뇨 프로토콜 47개 항목도 마찬가지로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수행능력을 평가하였으며 15분 이내에 술기를 완료했을 경우 2점, 15분 초과 시 1점을 부여하여 측정점수는 0점에서 96점까지이다.
사전평가는 2013년 12월 14일과 15일에 실시되었으며 첫 날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에 관한 지식을 측정하기 위해 먼저 성취도 평가를 시행한 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태도, 자신감 등을 조사하였다. 이후 무작위 추첨을 통하여 1명씩 실습모형을 이용하여 피하주사 수행능력을 평가하였다. 평가 전까지는 대기실에 격리하였고 평가가 끝난 학생은 일방통행으로 퇴장하도록 하여 피평가자와의 접촉을 통제하였다.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수행에 대한 자신감 정도는 1항목 10점 만점으로 평가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신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재교육 전과 후에 자가 보고형식으로 측정하였으며 수행능력 평가 전에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에 관한 지식은 임상 경험 10년 이상의 기본간호학 교수에게 의뢰하여 고혈당의 정의, 피하주사 부위 선정, 인슐린의 종류 및 지속시간, 약물 용량 계산, 정확한 피하주사법 등에 대한 내용 10문항과 방광·요관·요도의 기능, 요배설, 유치도뇨의 목적, 유치도뇨 시 주의점, 내과적 무균법, 유치도뇨 대상자의 간호 중재 등에 대한 내용 10문항, 총 20문항 객관식 형태로 구성하였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개발한 핵심기본간호술 평가 항목 및 프로토콜[9] 20개 중 중정도의 난이도에 해당하는 피하주사 및 고난이도의 유치도뇨 수행능력을 평가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12]이 개발한 학습태도 측정 도구를 Hwang[13]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정하여 사용한 도구에서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5 항목을 핵심 기본간호술에 대한 내용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다른 학생보다 핵심기본간호술을 더 잘 수행하고 싶다, 실습 시간에 배운 핵심기본간호술을 연습한다, 핵심기본 간호술 실습을 더 많이 하길 원한다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지방 소재 일개 대학교의 간호학과 3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재교육 프로그램이므로 2학년에서 핵심기본간호술이 포함된 기본간호학실습 교과 과정을 마친 3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교육 전후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학습 및 실습 경험이 다른 4학년은 제외하였다.
연구 시행 전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하도록 하였으며 대상자가 원하지 않을 경우 언제라도 그만 둘 수 있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 목적을 위해서만 사용되며 익명으로 처리된다는 내용을 설명하였다. 연구 참여 동의서에 서면으로 동의한 46명을 대상으로 사전평가를 시행하였다. 이들 중 3명이 재교육(실험 처치)에 참여하지 않았으며 사후평가에서 추가로 9명이 참여하지 않아 최종 연구 대상자는 34명이었다.
연구 참여 동의서에 서면으로 동의한 46명을 대상으로 사전평가를 시행하였다. 이들 중 3명이 재교육(실험 처치)에 참여하지 않았으며 사후평가에서 추가로 9명이 참여하지 않아 최종 연구 대상자는 34명이었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1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학습관련 특성은 실수, 백분율과 평균 및 표준편차를 이용하였고 재교육전후의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수행능력, 지식, 태도 및 수행 자신감의 변화에 대한 차이는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다섯째,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재교육이 간호학생의 수행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다.
수행능력 및 지식 평가는 학습평가에 반영되지 않음을 본 연구 수행 전에 미리 공지하였음에도 교육 후 수행 능력과 지식은 증가되었고 더불어 자신감도 향상되었다. 이는 학생들이 핵심기본간호술을 잘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교의 간호학과 3학년 34명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인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재교육을 실시하고 중재 전후의 수행능력, 지식, 태도 및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재교육 후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수행능력 및 자신감이 향상되었고 지식또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태도는 중재 전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유치도뇨 수행능력도 재교육 전 51.38점에서 재교육 후 91.29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
유치도뇨에 대한 수행 자신감 또한 재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6.79점에서 재교육 후 8.15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 [Table 5].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 술인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재교육을 실시하고 실험 전후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재교육 전과 비교하여 재교육 후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수행능력, 지식 및 자신감이 증가하였고 재교육 전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에 대한 지식은 재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75.29점에서 재교육 후 84.85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 [Table 3].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시행된 재교육 프로그램은 이론 교육, 실습 및 자가학습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교과과정 외의 활동으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프로그램 시행 후 사후 평가에서 많은 학생들이 중도 탈락하였으므로 참여율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며 또한 재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이 흥미를 지니고 집중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방안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본다.
Kim, Park과 Park[18]은 임상 시나리오 중심의 핵심 간호기술 강화프로그램이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음을 보고하면서 역량강화프로그램의 개발을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향후 시나리오를 포함하는 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한다면 좀 더 다양한 학습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대조군 없이 실험군의 재교육 전후만을 비교하였고 표본 수가 적다는 제한점이 있으므로 향후 대조군과의 비교 분석 연구를 통하여 효과를 재확인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시행된 재교육 프로그램은 이론 교육, 실습 및 자가학습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교과과정 외의 활동으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프로그램 시행 후 사후 평가에서 많은 학생들이 중도 탈락하였으므로 참여율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며 또한 재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이 흥미를 지니고 집중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방안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본다.
수행능력 측정에 있어 피하주사, 유치도뇨를 위한 물품 준비는 학생들이 각자 준비하지 않고 미리 준비된 물품을 사용하도록 하였으므로 추후 수행능력 평가에 있어 물품 준비 사항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태도는 중재 전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재교육 프로그램이 간호 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역량을 높이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으므로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보완, 개발하고 후속 연구를 통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도록 제언한다.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술기 전 과정의 평가에 필요한 시간은 각각 1인당 최소 10분, 15분이 소요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인적, 시간적 제약에 의해 중간 정도와 고난이도에 해당하는 술기를 각각 하나씩 선정하여 중재를 시행하였으나 추후 연구에서는 더 많은 실무자 및 재교육 일정을 설정하여 고난이도의 핵심기본간호술 위주로 실시할 것을 제언하는 바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기본간호술이란?
핵심기본간호술이란 간호사 직무수행에 있어 수행 빈도와 중요도가 높아 간호사 양성 교육과정 중에 필수적으로 학습되고 성취되어야 할 간호술이다. 한국간호교육 평가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KABON)에서는 핵심기본간호술 평가항목 (20가지) 및 항목별 프로토콜을 개발하여 제시하였으며, 핵심기본간 호술은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 시점에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로서[9] 간호교육 인증평가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10].
간호학과 3학년을 대상으로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재교육을 실시하고 중재 전후의 수행능력, 지식, 태도 및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는?
본 연구는 일개 대학교의 간호학과 3학년 34명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인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재교육을 실시하고 중재 전후의 수행능력, 지식, 태도 및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재교육 후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수행능력 및 자신감이 향상되었고 지식또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태도는 중재 전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재교육 프로그램이 간호 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역량을 높이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으므로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보완, 개발하고 후속 연구를 통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도록 제언한다.
간호현장에서 졸업간호사들의 임상수행능력이 현장요구에 미치지 못하는 이유는?
간호현장에서는 졸업간호사들의 임상수행능력이 대상자의 요구나 병원 등의 현장요구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이 지적되어 왔으며[3, 4] 그 이유로는 실습교육 여건 미비, 실습교육 내용과 임상간호 내용의 불일치 및 산학 간 인식 차이 등으로 인해 실습 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 되기 어려운 실정을 들 수 있다[5, 6]. Lee, Park과 Jeong[7]은 간호실무현장에서 간호대학 졸업생들에게 요구하는 간호역량을 제시하였는데 치료적 간호역량은 전문직적 간호역량, 관계적 간호역량과 함께 간호의 고유한 핵심역량으로 도출되었으며, 간호 관리자들은 졸업생들이 핵심술기를 정확히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해 줄 것을 강조하였다.
간호학 교육의 일차적 목표는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하여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B. H. Cho, M. H. Ko, S. Y. Kim, Effectiveness of web based learning on competence, knowledge, and confidence in foley-catheter management in basic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1, No. 3, pp. 248-255, 2004.
학습자는 이론 교과목에서 간호지식을 익히고 실습실에서 기본간호 수행능력을 학습하여 임상실습을 통해 현장에 적용할 기회를 갖게 된다[2].
Y. S. Byeon, N. Y. Lim, K. S. Kang, M. S. Sung, J. S. Won, I. S. Ko, S. O. Chang, Clinical nursing competency for new graduate nurses: A grounded theory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0, No. 1, pp. 47-56, 2003.
Byeon 등[3]에 의하면 신규 임상간호사는 기본간호술이 간호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Carlson, Kotze와 van Rooyen[8]은 졸업년도의 간호학생들이 전문 간호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에 자신감 부족을 느꼈으며 수행능력을 돕고 자신감을 얻도록 구조화된, 직접적인 학습 기회가 필요함을 경험하였다고 보고하였다.
J. H. Song, M. W. Kim,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2, pp. 251-264, 2013.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51
M. H. Cho, I. S. Kwon,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3, No. 2, pp. 143-154, 2007.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25
I. S. Kwon, Y. M. Seo, Nursing students' need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25-33, 2012.
S. K. Lee, S. N. Park, S. H. Jeong, Nursing core competencies needed in the fields of nursing practice for graduates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8, No. 4, pp. 460-473, 2012. http://dx.doi.org/10.11111/jkana.2012.18.4.460
Lee, Park과 Jeong[7]은 간호실무현장에서 간호대학 졸업생들에게 요구하는 간호역량을 제시하였는데 치료적 간호역량은 전문직적 간호역량, 관계적 간호역량과 함께 간호의 고유한 핵심역량으로 도출되었으며, 간호 관리자들은 졸업생들이 핵심술기를 정확히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해 줄 것을 강조하였다.
Carlson, S., Kotze, W. J., van Rooyen, D. Experiences of final year nursing students in their preparedness to become registered nurses. Curationis, Vol. 28, No. 4, pp. 65-73, 2005.
Byeon 등[3]에 의하면 신규 임상간호사는 기본간호술이 간호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Carlson, Kotze와 van Rooyen[8]은 졸업년도의 간호학생들이 전문 간호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에 자신감 부족을 느꼈으며 수행능력을 돕고 자신감을 얻도록 구조화된, 직접적인 학습 기회가 필요함을 경험하였다고 보고하였다.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Core basic nursing skill items second edition. 2012.
한국간호교육 평가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KABON)에서는 핵심기본간호술 평가항목 (20가지) 및 항목별 프로토콜을 개발하여 제시하였으며, 핵심기본간 호술은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 시점에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로서[9] 간호교육 인증평가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10].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개발한 핵심기본간호술 평가 항목 및 프로토콜[9] 20개 중 중정도의 난이도에 해당하는 피하주사 및 고난이도의 유치도뇨 수행능력을 평가하였다.
Y. H. Kim, S. Y. Hwang, A. Y. Lee, Perceived confidence in practi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of new graduate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1, pp. 37-46, 2014.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37
한국간호교육 평가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KABON)에서는 핵심기본간호술 평가항목 (20가지) 및 항목별 프로토콜을 개발하여 제시하였으며, 핵심기본간 호술은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 시점에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로서[9] 간호교육 인증평가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10].
간호학생들에게 간호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핵심기본간호술 연마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이 요구된다[10].
간호학생은 아니지만 신규졸업간호사가 지각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을 5점 척도로 측정한 Kim, Hwang과 Lee[10]의 연구에서도 피하주사가 3.81(±0.71) 로 유치도뇨 3.10(±0.86)보다 높게 나타나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A. K. Han, D. S. Cho, J. S. Won, A study on learning experiences and self-confidence of core nursing skills in nursing practicu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1, No. 2, pp. 162-173, 2014. http://dx.doi.org/10.7739/jkafn.2014.21.2.162
그러나 시뮬레이션실습이나 임상실습에서의 학습 경험이나 수행이 저조하고 기본간호실습에 집중되어 있어 졸업시점으로 갈수록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경험 비율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 신규간호사가 되어 임상현장에서 적응 시 어려움을 초래하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이 지적되었다[11].
졸업학년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학습경험과 수행 자신감을 조사한 Han, Cho와 Won[11]의 연구에서, 임상실습 수행경험을 보면 혈당측정은 91.6%로 높았으나 피하주사는 30.5%로 낮았으며 유치도뇨는 6.4%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K. C. Huh, H. W. Kim, Y. T. Cho, S. H. Im, A study of thinking ability development program(IV).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1.
한국교육개발원[12]이 개발한 학습태도 측정 도구를 Hwang[13]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정하여 사용한 도구에서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5 항목을 핵심 기본간호술에 대한 내용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다른 학생보다 핵심기본간호술을 더 잘 수행하고 싶다, 실습 시간에 배운 핵심기본간호술을 연습한다, 핵심기본 간호술 실습을 더 많이 하길 원한다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Seon-Young Hwang,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Ph.D.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3.
한국교육개발원[12]이 개발한 학습태도 측정 도구를 Hwang[13]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정하여 사용한 도구에서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5 항목을 핵심 기본간호술에 대한 내용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다른 학생보다 핵심기본간호술을 더 잘 수행하고 싶다, 실습 시간에 배운 핵심기본간호술을 연습한다, 핵심기본 간호술 실습을 더 많이 하길 원한다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Daejeon Nurses Association & Hyunmoon Publishing Co., Essential to fundamental nursing skills DVD series, 2013.
12월 20일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에 관한 인쇄물 및 동영상[14]을 이용한 이론 교육을 2시간 실시한 후 5명을 한 조로하여 조별로 모형을 활용하여 기본간호학 교수가 시범을 보이고 학생들이 직접 해보도록 실습을 시행하였다.
S. H. Bae, J. S. Park,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2, pp. 203-214, 2013.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03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 연구[15]에서 핵심 기본간호술 수행 항목이 5점 만점에 4.61점으로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 이러한 결과를 뒷받침한다.
S. I. Oh, S. S. Han, A study on the sustainable effects of reeducation o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n nurses' knowledge and skil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8, No. 3, pp. 383-392, 2008.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는 아니지만 간호학생이 아닌 간호사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재교육을 실시하고 지식과 기술에 미치는 지속 효과를 파악한 Oh와 Han의 연구[16]를 살펴보면, 시간이 경과한 후의 기술은 지식보다 훨씬 큰 폭으로 정확성이 저하되었고 4개월 간격으로 실시한 재교육이 지식보다 기술 상승에 더 효과적이었으므로 반복적인 재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M. Y. Jho,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self-efficacy, clinical compet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1, No. 3, pp. 292-301, 2014. http://dx.doi.org/10.7739/jkafn.2014.21.3.292
Jho[17]는 6가지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 시행 전후 임상수행능력을 비교한 결과, 모든 하부 영역에서 점수가 유의하게 상승되었으며 특히 간호기술 영역이 가장 높게 증가하였다고 하여 본 재교육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실습교육을 통해 기본간호술에 대한 복습과 반복적인훈련이 기본간호술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H. S. Kim, H. R. Park, E. H. Park, Empowerment on clinical nursing skills core progra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589-599, 2014. http://dx.doi.org/10.14400/JDC.2014.12.12.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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