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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3, 2015년, pp.1745 - 1752
윤성욱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 윤동일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This study provides a framework for understanding the effects of brand image(symbolic and functional) on emotional commitment and behavioral commitment. First, the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brand image, emotional commitment and behavioral commitment were examined. Second, the mediating effect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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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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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마케팅 믹스 전략 수립을 위한 필수요소로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마케팅 프로그램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어 왔다[1]. 이러한 이유에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브랜드이미지를 향후 자사의 중요 차별화 요소로 중요시 하고 있다.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최근의 연구는 고객의 욕구를 기반으로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전략을 개발하여 시장에서의 차별적인 지위를 구축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2-3]. | |
신뢰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 신뢰는 거래대상의 확실성과 정직성을 믿는 것으로, 기업이 고객에게 최고의 이익을 줄 것이라는 고객의 예상과 관계되어 형성된다. Morgan and Hunt[4]는 경제적 관점에서 신뢰란 “상대방의 말이나 약속이 믿을 만하고 상대방이 교환 관계적 의무를 수행함으로서 협력관계로 발전되기를 기대하는 상태”로 정의하였다. | |
브랜드 이미지란 무엇인가? | 브랜드 이미지란 ‘소비자가 해당 브랜드를 연상할 때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들 그 자체’ 즉 그 브랜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전반적인 인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브랜드와 관련된 연상들이 서로 결합되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1]. 일반적으로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보았을 때 브랜드 이미지란 물리적 상품속성이 점차 소비자의 인식 속에 추상화 되어 심리적 구조에 하나의 가치로서 정립된 것이다[1] 또한 Aaker[5]는 브랜드 연상의 상위개념으로서 이미지를 설명하였는데 이는 브랜드와 관련하여 떠오르는 모든 기억들로 정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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