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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2, 2015년, pp.21 - 3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contents of Korean-learning applications by comparing two teaching methods(Phonics Instruction/Whole Language Approach). For this purpose, a total of 51 Korean-learning applications were analysed.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developed based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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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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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네이티브의 특징은 무엇인가? | 특히, 1977년 이후에 태어나 디지털 언어와 장비를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곳의 말처럼 쉽게 다루는 인류를 가리켜 마크 프렌스키는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했다. 디지털 네이티브는 성장 과정에 의해 멀티태스킹(Multitasking)과 병렬처리(Parallel Processing)과 같이 다양한 일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고, 신속한 반응을 추구하여 즉각적인 피드백에 능숙하며 가상의 자기 공간에서도 적극적으로 자신을 드러내고 의견을 주고받는다. 또한, 일상 자체를 놀이나 게임처럼 인식하여 지루하고 따분한 일 보다는 도전적이고 재미있을 때 훨씬 더 적극적으로 몰입하는 특성을 보인다(LG경제연구소 CEO리포트, 2004. | |
유비쿼터스란? | 현대사회를 일컫는 여러 용어 중 유비쿼터스(Ubiquitous)라는 용어가 있다. 유비쿼터스란 시간과 장소, 컴퓨터나 네트워크 여건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그 패러다임을 일컫는 용어로서, 현대인의 생활 전반에 걸쳐 큰 변혁을 가져온 정보통신기술 발달의 영향력을 나타낸다. 이러한 유비쿼터스가 더욱 대중화되도록 이끈 중요한 기술혁신 중 하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발명 및 보급이라고 할 수 있다. | |
모바일러닝의 역기능에는 무엇이 있는가? | 모바일러닝의 역기능도 존재한다. 가장 큰 우려는 모바일기기에 대한 중독의 문제이고, 뇌의 일부분만 지나치게 발달함으로써 유발되는 뇌 발달상의 문제도 제기된다(Cohen, 2011). 그러나 인터넷 태블릿 PC나 스마트폰 등의 기기에 대한 사용이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므로, 상대적으로 부모의 통제가 가능하고 부모의 영향력이 비교적 더 강한 유아기에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교육하고, 양질의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것이 최선책이 될 것이다. |
강유진, 한우철, 조태연 (2011). 스마트폰을 이용한 학습용 앱 구현. 한국컴퓨터 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19(2), 419-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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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철 (2013). 모바일 기반의 한글 자모 학습용 애플리케이션 설계 및 구현.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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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혜영, 김현석 (2011). 스마트폰을 활용한 새로운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에 관한 연구.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 695-6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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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 순위 계속 하락 (2014. 08. 10).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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