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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2, 2015년, pp.221 - 238
이은숙 (하비슐레학원) , 이경님 (동아대학교 아동가족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teaching efficacy and job stress on happiness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Data were collected from 246 early childhood teachers. To collect the data, emotional intelligence, teaching efficacy, job stress, and happiness instruments were 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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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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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감이란 무엇인가? | 행복감이란 가장 보편적인 긍정적 정서로, 주관적 안녕감(well-being)과 만족(contentment)의 심리적 상태를 의미하며(Webster & Webster, 1963, 이훈구, 1997, 재인용), 자신의 일에 만족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삶의 의미를 구현할 때 가질 수 있다(권석만, 2008). 행복한 개인은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감이 있으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더 많은 끈기를 가지고 노력할 뿐만 아니라 직업성취에 대한 의욕이 높고 삶에 열정적이다(Seligman, 2004; Wilson, 1967, 이수정, 안신호, 2005, 재인용). | |
영유아교사가 역량을 발휘하고 역할에 최선을 다하기 위하여 무엇이 중요한가? | 많은 연구들에 의하여 유아교육 및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유아교육과 보육의 가장 중요한 구심점이며 인적 자원인 교사의 역할과 자질이라는데 일치되고 있다(황해익, 탁정화, 홍성희, 2013). 더불어 최근에는 영유아교사가 역량을 발휘하고 역할에 최선을 다하기 위하여 전문성이나 지적 능력 보다는 교사의 긍정적인 내적 특성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행복감이 강조되고 있다(이경민, 최윤정, 이경애, 2012). | |
정서지능이 영유아교사의 행복감 증진에 매우 중요한 요인임은 어떤 결과를 보고 알 수 있는가? | 요약하면 영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은 행복감을 직접적으로 증진시키는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사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직무스트레스는 적게 지각하도록 하여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영향도 확인되어 인과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서지능이 영유아교사의 행복감 증진에 매우 중요한 요임임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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