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Integrated Character Education Activities Involving Children's Songs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athic Abil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H지역에 소재한 J유치원 만 4세 유아 46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12주 동안 매주 2회씩 총 24회 활동을 진행하였다. 한 회기 마다 동요를 배우고, 부르는 활동을 시작으로 이야기 나누기, 음악활동, 과학활동, 조형활동, 동작활동, 문학활동, 요리활동 등의 통합적으로 구성된 인성교육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과 인성교육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유아들 간 정서지능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었다. 둘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과 인성교육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유아들 간 공감능력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앞으로 인성 교육활동을 위해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부를 수 있는 동요에 대한 창작과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H지역에 소재한 J유치원 만 4세 유아 46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12주 동안 매주 2회씩 총 24회 활동을 진행하였다. 한 회기 마다 동요를 배우고, 부르는 활동을 시작으로 이야기 나누기, 음악활동, 과학활동, 조형활동, 동작활동, 문학활동, 요리활동 등의 통합적으로 구성된 인성교육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과 인성교육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유아들 간 정서지능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었다. 둘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과 인성교육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유아들 간 공감능력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앞으로 인성 교육활동을 위해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부를 수 있는 동요에 대한 창작과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the impact of integrated character education activities involving children's songs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athic abilities. Research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J preschool in H County. There were a total of 46 four-year old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the impact of integrated character education activities involving children's songs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athic abilities. Research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J preschool in H County. There were a total of 46 four-year old children who were divided into test and control groups. For 12 weeks, these children participated in activities two times per week for a total of 24 integrated character education activity sessions which consisted of learning and singing children's songs and integration of activities such as storytelling, music, science, building, movement, literature, and cooking. The summary of research findings is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emotional intelligence between the test group which participated in integrated character education activities involving children's songs and the control group. Secondly,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empathic abilities between the test group which participated in integrated character education activities involving children's songs and the control group. The result of this study is that writing songs for children and various developed programs should be needed for character education activiti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the impact of integrated character education activities involving children's songs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athic abilities. Research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J preschool in H County. There were a total of 46 four-year old children who were divided into test and control groups. For 12 weeks, these children participated in activities two times per week for a total of 24 integrated character education activity sessions which consisted of learning and singing children's songs and integration of activities such as storytelling, music, science, building, movement, literature, and cooking. The summary of research findings is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emotional intelligence between the test group which participated in integrated character education activities involving children's songs and the control group. Secondly,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empathic abilities between the test group which participated in integrated character education activities involving children's songs and the control group. The result of this study is that writing songs for children and various developed programs should be needed for character education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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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활동유형에 따라 대집단·소집단으로 활동을 했으며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토론, 협동학습, 발견탐구, 극놀이, 현장학습 등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동요 부르기와 인성덕목을 주체로 하여 인성덕목이 포함된 음악교육으로부터 통합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갔다.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 활동유형과 유형별 횟수는 음악활동 24회, 조형활동 10회, 동작활동 8회, 과학활동 7회, 문학활동 6회, 게임 5회, 역할극 4회, 요리활동 3회이다.
따라서 어린이문화를 조성하고 성장과정에 따른 정서를 다스리는데 큰 역할을 하는 동요(최숙경, 2011)를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부를 수 있도록 조력하며,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을 진행한다면 유아들의 고운 심성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획일적인 동요 가창이 아닌, 진정한 의미의 인성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을 구성하여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유아의 인성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유아들에게 효과적인 음악지도를 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유아의 인성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유아들에게 효과적인 음악지도를 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나타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또한, Licona(1993)는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에 대해 포괄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면서, 문학, 과학과 같은 학문적인 주제들을 사용하는 교육과정을 통해서 인성교육의 가치들을 지도하는 것을 예로 들었다. 학습자의 인성 개발을 위해 공통적인 목표를 가지고 협력하는 능력, 조망수용능력, 이해력을 증진하기 위해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협력적인 학습방법을 사용하도록 제시하였다. 유아들의 인성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적 활동이 활용될 수 있으며, 통합적인 교육활동이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가설 설정
둘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이 유아의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제안 방법
Bryant(1982)가 제작한 도구를 참고한 김향미(2010)의 연구에서 사용된 ‘공감능력 검사지’를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강민주(2010)가 제작한 그림카드를 수정 및 보완하여 함께 사용하였다.
검사도구는 자기정서의 이용능력,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능력, 자기정서의 인식·표현 능력,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능력, 교사와의 관계 능력, 또래와의 관계능력 총 6가지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었는데 자기정서의 이용능력 12문항,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능력 10문항, 자기정서의 인식·표현 능력과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능력 9문항, 교사와의 관계 능력과 또래와의 관계 능력은 5개의 문항으로 총 50문항이다.
정서지능 평정은 본 연구자와 비교집단 담임교사가 유아를 관찰한 후 정서지능을 평정하였고 소요시간은 2∼3분이었다. 공감능력 검사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연구자와 비교집단 담임교사가 교실과 분리된 공간에서 유아를 면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소요시간은 10분 정도였다.
예비조사로 유아정서지능 검사도구와 공감능력 검사도구 질문문항의 적절성, 소요시간 파악과 평정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에 참여하지 않는 만 4세 유아 5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공감능력 질문지는 2014년 3월 9일에 실시하였고,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는 2014년 3월 10일에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를 실시한 결과, 공감능력 질문지 7번 문항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친구가 없는 아이들은 친구를 사귀고 싶어 한다고 생각하니?’의 질문을 ‘친구가 없는 아이들은 다른 친구와 놀고 싶어 할 것이라고 생각하니?’ 로 수정하였다.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2014년 4월 2일부터 6월 27일까지 12주 동안 매주 2회씩 총 24회의 활동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의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은 1회당 3가지 유형의 활동들을 약 60분 동안 일과 중 오전 또는 오후시간대에 대·소집단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공감능력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두 집단(실험집단, 비교집단)의 공감능력 사전, 사후검사와 조정평균 점수를 알아보았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두 집단(실험집단, 비교집단)간의 사전·사후 점수를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동요의 소재는 유아들이 자신들의 생활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것들이며 리듬이 복잡하지 않은 것을 선택했다. 둘째, 유아의 연령과 발달에 맞는 활동을 선정하였다. 대상연령인 만 4세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활동을 선정하였다.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점수 향상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을 독립변수로 하고 공감능력 사전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감능력 사후 점수와, 유아의 공감능력의 하위영역인 슬픔, 심적부담, 기쁨, 불안영역의 점수를 각각 종속변수로 공변량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와 같다.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점수 향상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을 독립변수로 하고 정서지능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정서지능 사후 점수와, 유아의 정서지능을 하위영역인 자기 정서의 이용능력, 타인 정서의 인식 및 배려 능력, 자기 정서의 인식·표현 능력,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능력, 교사와의 관계 능력, 또래와의 관계 능력을 각각 종속변수로 공변량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과 같다.
사후검사는 실험처치 후 2014년 6월 30일∼7월 4일에 걸쳐 진행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 각 24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와 비교집단 담임교사가 2014년 3월 17∼21일 5일에 걸쳐 정서지능 평정과 공감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후검사는 실험처치 후 2014년 6월 30일∼7월 4일에 걸쳐 진행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정서지능과 공감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은 1회당 3가지 유형의 활동들을 약 60분 동안 일과 중 오전 또는 오후시간대에 대·소집단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유아 정서지능 질문지 응답자인 2명의 교사는 한 명의 유아를 평정하는데 약 6∼7분이 소요되었으며 각 문항의 내용을 이해하고 응답하기에 어려운 문항이 없어 본 연구도구로 사용하였다.
유아들의 대답을 ‘그렇다’와 ‘그렇지 않다’로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기 위해 큰 원, 중간 원, 작은 원, X를 그려놓고 손가락으로 짚게 하였다.
실험집단 담임교사인 본 연구자가 비교집단의 담임교사에게 본 연구의 교육적 가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하였다. 유아정서지능 질문지와 공감능력 질문지의 사전 사후 검사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도구 내용과 방법에 대해 설명해 준 후 자료를 배부하였다. 또한 활동 진행을 위한 준비와 지도상의 유의점 등에 대해 총 2회에 걸쳐 협의의 시간을 가졌다.
정서지능 평정은 본 연구자와 비교집단 담임교사가 유아를 관찰한 후 정서지능을 평정하였고 소요시간은 2∼3분이었다.
검사도구는 자기정서의 이용능력,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능력, 자기정서의 인식·표현 능력,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능력, 교사와의 관계 능력, 또래와의 관계능력 총 6가지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었는데 자기정서의 이용능력 12문항,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능력 10문항, 자기정서의 인식·표현 능력과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능력 9문항, 교사와의 관계 능력과 또래와의 관계 능력은 5개의 문항으로 총 50문항이다. 정서지능과 관련된 내용을 기술하는 반대되는 의미의 쌍으로 된 문장으로 구성되었고 채점방법은 담임교사가 유아의 환경과 발달적 상황을 고려하여 5점 척도에 맞추어 평정하였다. 정서지능의 문항 간 신뢰도는 전체 .
다음은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의 선정 기준이다. 첫째, 활동의 주체가 되는 동요는 누리과정 인성덕목에 해당하고, 생활주제와 관련 있는 노랫말이 들어가 있는 것들로 선정하였다. 동요의 소재는 유아들이 자신들의 생활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것들이며 리듬이 복잡하지 않은 것을 선택했다.
활동유형에 따라 대집단·소집단으로 활동을 했으며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토론, 협동학습, 발견탐구, 극놀이, 현장학습 등을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검사자 훈련은 실험에 참여하는 비교집단 교사를 대상으로 2014년 3월 11일에 교육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담임교사인 본 연구자가 비교집단의 담임교사에게 본 연구의 교육적 가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하였다.
둘째, 유아의 연령과 발달에 맞는 활동을 선정하였다. 대상연령인 만 4세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활동을 선정하였다. 셋째, 유치원 교육과정에 적합한 내용으로 교육과정 및 일상생활 속에서 독립적으로 운영이 가능하고, 생활주제 및 타 활동영역에서도 통합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통합적 활동을 선정하였다.
대집단은 전체 유아 23명을 대상으로, 소집단은 모둠별, 또는 3∼5명씩을 대상으로 활동을 전개했다.
본 연구는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H지역에 소재한 J유치원 만 4세 유아 2개 학급을 46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각 1개 학급씩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 유아의 인원 및 평균연령은 <표 1>과 같다.
예비조사로 유아정서지능 검사도구와 공감능력 검사도구 질문문항의 적절성, 소요시간 파악과 평정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에 참여하지 않는 만 4세 유아 5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공감능력 질문지는 2014년 3월 9일에 실시하였고,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는 2014년 3월 10일에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 배경변인은 기술통계분석과 빈도분석을 실시해 평균과 빈도를 분석하였다. 둘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독립표본 t검증을 한 결과 두 집단의 동질성이 확보되지 않아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통계분석을 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 배경변인은 기술통계분석과 빈도분석을 실시해 평균과 빈도를 분석하였다. 둘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독립표본 t검증을 한 결과 두 집단의 동질성이 확보되지 않아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은 인성교육 프로그램(교육과학기술부, 2011), 글로벌 인성교육(글로벌 인성 연구소, 2014), 동요 노랫말 지도를 통한 인성교육(박혜자, 2006), 좋은 우리 동시로 백창우가 만든 노래 꽃밭(백창우, 2009), 통합적 유아음악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서은주, 2009), 배려교육 활동이 유아의 공감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효주, 2013) 문헌들을 참고하여 동요들을 선정하였고, 통합적 활동 구성 기준을 정하였다.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들은 유아교육전문가 1인, 8년 경력교사 1인과 5년 경력교사 1인에 의해 협의과정을 거쳐 구성되었다.
유아의 정서지능을 검사하기 위한 도구는 김경희(1998)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검사도구는 자기정서의 이용능력,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능력, 자기정서의 인식·표현 능력,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능력, 교사와의 관계 능력, 또래와의 관계능력 총 6가지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었는데 자기정서의 이용능력 12문항,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능력 10문항, 자기정서의 인식·표현 능력과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능력 9문항, 교사와의 관계 능력과 또래와의 관계 능력은 5개의 문항으로 총 50문항이다.
성능/효과
그러나 유아의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실험집단의 슬픔, 심적 부담, 불안영역의 점수가 비교집단의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쁨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가 슬픔이나 좌절감, 분노와 같은 부정적 감정을 타인의 감정 상태를 파악해가면서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자제하거나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한다는 Lewis와 Michaelson(1983)의 연구(이효주, 2013, 재인용)와 부분적으로 일치하지만, 현지영(2013)이 연구한 공감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감능력과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선행연구에서 공감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공감 능력 하위요인에서 기쁨 요인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슬픔 요인과 심적 부담요인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고 말한 연구와는 차이가 있다.
셋째, 유치원 교육과정에 적합한 내용으로 교육과정 및 일상생활 속에서 독립적으로 운영이 가능하고, 생활주제 및 타 활동영역에서도 통합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통합적 활동을 선정하였다. 넷째, 가족, 이웃, 자연으로 교육내용의 범위를 설정하여 다양한 주제에서의 인성교육을 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으며 통합적으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과 인성교육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유아들 간 공감능력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타인의 배려, 돕기, 나누기, 존중 등의 내용이 내포된 교육 프로그램이 타인정서 인식 및 감정이입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는 박복숙(2002)의 연구결과와 부분적으로 맥락을 같이 하며 이러한 연구결과는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에 제시된 동요 내용과 인성덕목을 바탕으로 한 확장활동을 통해 타인의 정서와 감정을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할 수 있다.
대상연령인 만 4세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활동을 선정하였다. 셋째, 유치원 교육과정에 적합한 내용으로 교육과정 및 일상생활 속에서 독립적으로 운영이 가능하고, 생활주제 및 타 활동영역에서도 통합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통합적 활동을 선정하였다. 넷째, 가족, 이웃, 자연으로 교육내용의 범위를 설정하여 다양한 주제에서의 인성교육을 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으며 통합적으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에 따르면 집단 간에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능력 점수는 유의한 차이(F=7.72, p<.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사후검사에서 불안영역 점수가 높게 나타나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불안영역의 공감능력에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에 따르면 집단 간에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능력 점수는 유의한 차이(F=78.71,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사후검사에서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능력 점수가 높게 나타나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능력에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에 따르면 집단 간에 자기 정서의 인식·표현 능력 점수는 유의한 차이(F=61.88,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사후검사에서 자기 정서의 인식· 표현능력이 높게 나타나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자기 정서의 인식· 표현능력에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에서 집단에 따른 유아의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능력 점수는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은 3.77, 비교집단은 2.89로 실험집단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t=4.01, p<.001), 사후검사에서도 실험집단이 4.71, 비교집단이 3.30으로 실험집단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t=9.08, p<.001), 두 집단 모두에서 유아의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능력 점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서 집단에 따른 유아의 자기 정서의 인식·표현 능력 점수는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은 3.41, 비교집단은 2.20으로 실험집단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t=6.89, p<.001), 사후검사에서도 실험집단이 4.74, 비교집단이 2.88로 실험집단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t=13.32, p<.001) 두 집단 모두에서 유아의 자기 정서의 인식·표현 능력 점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서 집단에 따른 유아의 타인 정서의 인식 및 배려 능력 점수는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은 3.40, 비교집단은 2.39로 실험집단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t=4.91, p<.001), 사후검사에서도 실험집단이 4.59, 비교집단이 3.07로 실험집단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t=5.86, p<.001) 두 집단 모두에서 유아의 타인 정서의 인식 및 배려 능력 점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가?
첫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과 인성교육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유아들 간 정서지능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노래는 감정을 풍부하게 느끼고 표현하는데 도움을 주어 유아들이 감정이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발달시켜 정서지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밝힌 박혜진(2001)의 연구결과와 맥락을 같이한다.
후속연구
유아의 정서지능 전체점수와 각 하위영역의 사전점수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이 차이가 난 것은 집단 선정에서 기존 2개 학급을 각각 실험, 비교집단으로 선정한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각 집단의 실험처치이후 증가된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검증과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여 실험집단 및 비교집단의 유의미한 차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동요를 활용하여 유아의 인성적 측면에서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나 후속 연구에서는 동요를 활용한 음악적 흥미, 음악적 능력, 음악적 태도 등 음악적 측면에서의 효과를 보는 연구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 제시된 음악활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더욱 다양하고 새로운 접근방법의 음악활동 교수방법을 경험할 수 있는 교사 연수의 기회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만 4세 유아만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지만, 후속연구에서는 대상 유아의 연령을 더 확대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겠다.
둘째, 앞으로 인성 교육활동을 위해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부를 수 있는 동요에 대한 창작과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지속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의 연구대상표집에 있어서 H지역에 위치한 대상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므로 그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 및 표집대상의 수를 다양화해서 연구에 접근하는 시도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활용한 동요는 대부분이 창작동요였지만, 후속 연구에서는 전래동요나 국악동요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동요를 활용하여 연구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첫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므로 유아들의 인성 교육 지도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의 연구대상표집에 있어서 H지역에 위치한 대상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므로 그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 및 표집대상의 수를 다양화해서 연구에 접근하는 시도가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들의 타인과의 상호작용이나 정서적 교류가 부족해진 이유는?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관계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회적 문제들이 점차 저연령화 되어 가는 추세 속에서 유아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문제가 심각하다. 요즘 유아들은 주로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휴대폰과 같은 전자기기의 접촉 시간이 다른 시대보다도 늘어났고, 핵가족화나 저출산에 따른 가족구성원의 변화로 인해 이에 따른 타인과의 상호작용이나 정서적 교류가 부족해졌다.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 즉 공감능력이 부족하며 이러한 유아는 타인과의 적절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유아기에 음악교육 활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유아기는 음악성 발달이 가장 활발한 시기로서, 성인에 비해 언어적 표현이 자유롭지 못한 유아들에게 음악은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며(곽영숙, 2010), 다양한 음악활동은 유아의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고 상상력을 발달시킨다(이숙희, 1999). Greenberg(1979)는 음악과 유아의 생활은 분리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하며 음악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김인실, 1999, 재인용).
교육부는 인성교육을 위해 누리과정에 구체적으로 어떤 덕목들을 제시하였나?
교육부는 유아교육에서 인성교육이 구체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최근 누리과정에서 인성교육의 구체적 덕목인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를 제시하고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구체적 활동들에 이러한 덕목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반영 되었는지를 활동별로 제시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3). 또한, Licona(1993)는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에 대해 포괄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면서, 문학, 과학과 같은 학문적인 주제들을 사용하는 교육과정을 통해서 인성교육의 가치들을 지도하는 것을 예로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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