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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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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빠르게 발전을 이룬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기술과 IoT (Internet of Things) 기술이 융합되어가고 있다. 그에 따라 ICT 환경에서 발생하였던 보안 위협들이 IoT 환경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IoT의 사물로 간주되는 차량에 있어 보안 위협은 재산피해와 인명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 현재 차량 보안에 대한 대비는 미흡하고, 차량 자체에서 스스로 위협을 감지하고 대응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존재하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에서의 이상징후 탐지를 위한 의사결정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이를 통해 IoT 관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량 내 위협 요소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차량을 대상으로 하는 공격에 대한 위협 요인과 위협 경로, 공격 형태 등을 인지하는 것은 자가 점검 기술과 디바이스 제어 공격에 대한 신속한 대처에 앞서 차량 보안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전제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a conversion of the fast-advancing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and the IoT (Internet of Things) has been in progress. However, these conversion Technology could lead to many of the security threat existing in the ICT environment. The security threats of car in th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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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essage structure checking 모듈은 이전 모듈에서 전달받은 메시지의 구조적인 이상 여부를 검사한다. CAN 메시지의 구조, 플래그 정보, ID 등 주행 중 나올 수 없는 메시지 포맷에 대해 검사한다. Attack message detecting 모듈은 탐지 이전 모듈에서 전달받은 메시지를 Rule 기반으로 탐지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PC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공격 및 위협을 IoT 자동차 환경에서 탐지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Macro-view 관점과 Micro-view 관점에서 제안하였다. 제안한 프레임워크는 자동차 내부에서 데이터를 추출하고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하여 발생 가능한 공격 탐지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IoT 환경에 적합한 위협 탐지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으며, 차량 내 발생 가능한 위협 모델 및 요소를 제안하였다. 2장에서는 IoT 환경을 위한 보안기술과 차량 네트워크 정의에 대해서 설명하고, 3장에서는 차량 위협 탐지를 위한 전체적인 보안 프레임워크를 설명하였다.
  • 방향 제어 오작동 탐지 Rule의 조건으로 주행속도가 120km 이상, 핸들의 각도가 (–)50 이하 또는 (+)50 이상을 설정한다. 추가로 CAN message의 탐지 시 CAN message의 빈도수 분포가 정상에서 벗어났는지를 검사한다. Rule에서 차량 방향 제어 오작동으로 탐지되고, CAN message의 빈도수가 정상 분포에서 벗어났다면 공격으로 분류한 후 경고 메시지와 함께 Log file로 저장한다.

가설 설정

  • IoT의 사물들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통신이 가능하며, 센서를 통해 외부 환경으로부터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교환한다[2]. M2M에서 사물인터넷으로의 진화는 일상생활에 혁신과 편리성을 가져다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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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oT 환경에 적합한 보안 기술의 고려가 필요한 이유는? 기존 ICT 환경이 금융, 가전, 의료,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 영역과 결합되면서 보안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IoT 환경에서는 기존 ICT 환경 보다 더 많은 데이터가 발생하기 때문에 많은 저장 공간이 필요하다. 또한 네트워크 계층에서 대규모 서비스를 위한 이상징후 탐지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기존 ICT 환경에서의 보안기술을 그대로 IoT 환경에 접목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IoT 환경에 적합한 보안 기술의 고려가 필요하다.
IoT에서의 사물이 의미하는 것은? 인터넷에 연결된 각종 사물과 사람 사이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 간에 통신할 수 있는 M2M의 개념이 사물은 물론, 현실과 가상세계의 정보들과 상호작용하는 개념으로 진화하였다. IoT에서의 사물은 가정에 있는 전자제품, 스마트폰 등과 같이 임베디드 시스템이 들어갈 수 있는 모든 제품을 의미 한다. IoT의 사물들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통신이 가능하며, 센서를 통해 외부 환경으로부터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교환한다[2].
IoT란 무엇인가? IoT (Internet of Things)는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을 의미한다[1]. 인터넷에 연결된 각종 사물과 사람 사이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 간에 통신할 수 있는 M2M의 개념이 사물은 물론, 현실과 가상세계의 정보들과 상호작용하는 개념으로 진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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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Internet_of_Things 

  2. Ho won Kim and Dong Kyue Kim "IoT technologies and security," Review of KIISC, 22(1), pp. 7-13, Feb. 2012 

  3. Gartner, http://www.gartner.com/newsroom/id/2905717, Nov. 2014 

  4. D.K.Jang, Y.U.Shin, and M.G.Choe, W.G.Nam, T.H.Hong, PCB/SMT/PACKAGE/DIGITAL Glossary, Publishing Gold, Apr. 2005 

  5. Woo, Samuel, Hyo Jin Jo, and Dong Hoon Lee. "A practical wireless attack on the connected car and security protocol for in-vehicle ca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6, no. 2, pp. 993-1006, Sep. 2014 

  6. TechHive, http://www.techhive.com/article/196293/car_hackers_can_kill_brakes_engine_and_more.html, May 2010 

  7. WIRED, http://www.wired.com/2010/03/hacker-bricks-cars/, Mar. 2010 

  8. S.Checkoway, D.McCoy, and B.Kantor, D.Anderson, H.Shacham, S.Savage, K.Koscher, A.Czeskis, F.Roesner, T.Kohno, "Comprehensive Experimental Analyses of Automotive Attack Surfaces," USENIX conference on Security, Aug. 2011 

  9.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DshK4ZXPU9o, July 2012 

  10. Taylor, P. Anand, S. S., and Griffiths, N., Adamu-Fika, F., Dunoyer, A., & Popham, T, "Road type classification through data mining,"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tomotive User Interfaces and Interactive Vehicular Applications, pp. 233-240, Oct. 2012 

  11. He, Qichang, Wei Li, and Xiumin Fan, "Estimation of driver's fatigue based on steering wheel angle," Engineering Psychology and Cognitive Ergonomics, pp. 145-155, July 2011 

  12. McCall, Joel C., and Mohan M. Trivedi, "Human behavior based predictive brake assistanc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 8-12, June 2006 

  13. Tran, Cuong, and Anup Doshi, Mohan M. Trivedi, "Pedal error prediction by driver foot gesture analysis: A vision-based inquiry,"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IV), pp. 577-582, June 2011 

  14. Sang Woo Lee and Byung Gil Lee "Security technology trends for car network,"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The weekly publication for technology trends, 1556, pp. 12-36, July 2012 

  15. Henniger, O., Ruddle, A., and Seudie, H., Weyl, B., Wolf, M., & Wollinger, "Securing vehicular on-board it systems: The evita project," VDI/VW Automotive Security Conference, Oct.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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