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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1, 2015년, pp.37 - 49
이태휘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According to outstanding maritime economists from domestic and overseas, shipping lines or ships' enlargement reduce fixed costs, and assist realization of scale of economy of shipping. On the contrary, recent Korean liquidity crisis on the shipping lines (SL) has been focused on the leading compa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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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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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의 경제는 어떤 지표로 사용될 수 있는가? | 규모의 증가에 따라 매입비용의 감소, 관리자 및 노동의 전문성 확보에 따른 비용 감소, 은행차입 시 낮은 이자율 적용, 그리고 생산물 단위당 광고비 인하와 선진 기술채택 등으로 인해 효과가 나타나기도 한다. 즉, 규모의 경제는 생산물 증가에 따른 기업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다. | |
규모의 경제는 무엇인가? |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란 생산이 증가할수록 단위 비용(총비용/산출물)이 감소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규모의 경제는 고정비용이 클 수록 생산물의 증가에 고정비용이 배분되어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 |
전 세계 주요 선사와의 인터뷰를 토대로 Cullinane and Khanna는 해운산업의 구조 변화에 대한 이유를 무엇이라 하였는가? | 전 세계 주요 선사와의 인터뷰를 토대로 Cullinane and Khanna(1999)는 최근 해운산업의 구조 변화에 대한 이유를 다섯 가지로 요약·제시하였다. 즉, 1) 선형의 규모경제를 통한 경쟁력 확보, 2) 메가 얼라이언스를 통한 선박운영의 독립성 강화, 3) 컨테이너 교역량의 꾸준한 증가에 대한 기대, 4) 항만의 생산성 향상, 5) 낙후된 선박의 교체 시점 도래를 통하여 구조적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 정기선 시장에서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지 못한 기업은 경쟁에서 도태될 수 있는 상황에 놓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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