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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20 no.2, 2015년, pp.159 - 170
서동우 , 이재열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재성
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RFID) or Near Field Communication (NFC) technology has many advantages over other visual interfaces since it does not require line-of-sight alignment, can identify multiple tags simultaneously, and does not destroy the integrity of original objects. In addition, sm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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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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탠저블 인터페이스 기술은 무엇인가? | 탠저블 인터페이스 기술은 우리가 일상을 통해서 익혀온 실제 세계의 사물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여 디지털 서비스와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는 기술이다[5]. 대표적인 기술인 RFID는 현실세계의 사물과 사이버 세상의 정보를 연결하는 지시자 역할을 함으로써 정보 접근성과 직관성을 향상시킨다. | |
RFID은 무엇을 향상시키는가? | 탠저블 인터페이스 기술은 우리가 일상을 통해서 익혀온 실제 세계의 사물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여 디지털 서비스와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는 기술이다[5]. 대표적인 기술인 RFID는 현실세계의 사물과 사이버 세상의 정보를 연결하는 지시자 역할을 함으로써 정보 접근성과 직관성을 향상시킨다. 특히, RFID는 2004년 말까지 해당 국제표준제정이 대부분 완성되었고, 이러한 토대 위에 수많은 분야에서 RFID 시장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8,9]. | |
증강현실 환경에서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위해 어떤 문제점을 해결해야 하는가? | 첫째, 기존의 RFID ID Mapping 기반의 정적인 콘텐츠 정보 활용을 넘어서 다양한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콘텐츠 정보 운용 기술이 필요하다. 기존의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베이스 저장 방식을 탈피하여 RFID 인터페이스가 제공하고자 하는 콘텐츠 정보를 강건하고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둘째,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디지털 콘텐츠는 복잡한 시나리오와 콘텐츠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런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용자와 콘텐츠 간의 복잡하고 동적인 상호작용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16]. 따라서 체계화된 상호작용 정보를 기반으로 복잡한 형태의 상호작용 정보를 검색, 추론하여 유용한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는 특화된 정보 운영기술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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