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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환경하에서 RFID/NFC 기반의 탠저블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디지털 콘텐츠 상호작용
Digital Content Interactions Using RFID/NFC-based Tangible Interfaces in Augmented Reality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20 no.2, 2015년, pp.159 - 170  

서동우 ,  이재열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재성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RFID) or Near Field Communication (NFC) technology has many advantages over other visual interfaces since it does not require line-of-sight alignment, can identify multiple tags simultaneously, and does not destroy the integrity of original objects. In addition, sm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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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어린이를 위한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 제공의 목적으로 어린이들이 RFID가 부착된 카드를 이용하여 알파벳 공부를 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연구[11]를 수행하였다. 교육뿐만 아니라 지능적인 콘텐츠 활성화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이 연구에서는 RFID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서 사용자에게 유용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12]를 시도하였다. 또한, RFID 태그를 소유하고 있는 참여자들끼리 여러 개의 리더기가 부착된 탁자에 앉아서 자신의 태그를 이용하여 자신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 지식공유 시스템에 대한 연구[13]가 이루어졌다.
  • 본 논문에서는 Fig. 1과 같이 사용자가 증강현실 환경 하에서 RFID/NFC 기반의 탠저블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디지털 콘텐츠와 손쉽게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Fig.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증강현실 환경하에서 NFC/RFID 탠저블을 활용하여 디지털 콘텐츠를 손쉽게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NFC/RFID 인터페이스의 동적 메모리를 이용하여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정보를 운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Fig. 2와 같이 RFID/NFC 메모리에 저장된 콘텐츠 정보에 직접 접근하여 새로운 정보를 기록하고 수정하여 디지털 콘텐츠 정보를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 환경에서 사용자가 RFID/NFC를 활용해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함을 보여주기 위하여 캐릭터, 제품 콘텐츠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설명한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한 상호작용 기술의 유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 및 평가를 하였다. 이를 위해 참가자들을 선정하고 구현된 시나리오의 작업들을 토대로 실험한 후 참가자들의 설문과 인터뷰를 토대로 실험 평가를 하였다.
  • 사용자는 자신이 상호작용하고자 하는 디지털 모델 정보를 담고 있는 도면이나 모델 사진을 올려놓는다. 본 예에서는 자동차의 휠, 자동차 세부 연결 부품인 슬러그, 자동차 핸들 모델의 시뮬레이션 결과의 변위, 응력 등의 결과를 검토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해준다. 이를 위해 RFID/NFC 태그가 부착된 자동차, 도면, 제어, 옵션 토큰 등을 저작하였다(Fig.
  • 현재까지 사용자와 디지털 콘텐츠 간의 상호작용 제공을 위한 RFID 기반의 콘텐츠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어린이를 위한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 제공의 목적으로 어린이들이 RFID가 부착된 카드를 이용하여 알파벳 공부를 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연구[11]를 수행하였다. 교육뿐만 아니라 지능적인 콘텐츠 활성화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이 연구에서는 RFID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서 사용자에게 유용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12]를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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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탠저블 인터페이스 기술은 무엇인가? 탠저블 인터페이스 기술은 우리가 일상을 통해서 익혀온 실제 세계의 사물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여 디지털 서비스와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는 기술이다[5]. 대표적인 기술인 RFID는 현실세계의 사물과 사이버 세상의 정보를 연결하는 지시자 역할을 함으로써 정보 접근성과 직관성을 향상시킨다.
RFID은 무엇을 향상시키는가? 탠저블 인터페이스 기술은 우리가 일상을 통해서 익혀온 실제 세계의 사물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여 디지털 서비스와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는 기술이다[5]. 대표적인 기술인 RFID는 현실세계의 사물과 사이버 세상의 정보를 연결하는 지시자 역할을 함으로써 정보 접근성과 직관성을 향상시킨다. 특히, RFID는 2004년 말까지 해당 국제표준제정이 대부분 완성되었고, 이러한 토대 위에 수많은 분야에서 RFID 시장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8,9].
증강현실 환경에서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위해 어떤 문제점을 해결해야 하는가? 첫째, 기존의 RFID ID Mapping 기반의 정적인 콘텐츠 정보 활용을 넘어서 다양한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콘텐츠 정보 운용 기술이 필요하다. 기존의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베이스 저장 방식을 탈피하여 RFID 인터페이스가 제공하고자 하는 콘텐츠 정보를 강건하고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둘째,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디지털 콘텐츠는 복잡한 시나리오와 콘텐츠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런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용자와 콘텐츠 간의 복잡하고 동적인 상호작용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16]. 따라서 체계화된 상호작용 정보를 기반으로 복잡한 형태의 상호작용 정보를 검색, 추론하여 유용한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는 특화된 정보 운영기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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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Kim, K.H., Kim, J.H. and Son, J.S., 2007, Mobile Mixed Reality Technology, ETRI Journal, 22(4), pp.96-109. 

  2. Kim, D.G., 2007, IPTV Technology, KT Journal, 24(4), pp.49-58. 

  3. Jo, D.H., 2007, WEB 2.0 with UCC, Internet Information Journal, 8(2), pp.27-33. 

  4. Lee, J.Y., Seo, D.W. and Rhee, G.W., 2007, Ubiquitous Car Maintenance Services using Augmented Reality and Context Awareness, Society of CAD/CAM Engineers, 12(3), pp.171-181. 

  5. Lee, J.Y., Rhee, G.W. and Nam, J.S., 2008, Authoring Personal Virtual Studio using Tangible Augmented Reality, Society of CAD/CAM Engineers, 13(2), pp.77-88. 

  6. Hinske, H. and Langheinrich, M., 2007, An RFID-based Infrastructure for Automatically Determining the Position and Orientation of Game Objects in Tabletop Games, In: Carsten Magerkurth, Carsten Rcker (Eds.): Concepts and Technologies for Pervasive Games - A Reader for Pervasive Gaming Research, 1, pp.311-336. 

  7. Weiser, M., 1991, The Computer of the 21st Century, Scientific American, pp.66-75. 

  8. Florerkemeier, C. and Lampe, M., 2004, "Issues with RFID usage in Ubiquitous Computing Applications, LNCS, 3001, pp.188-193. 

  9. Schwieren, J. and Vossen, G., 2007, Implementing Physical Hyperlinks for Mobile Applications using RFID Tags, IDEAS, pp.154-162. 

  10. Jeong, P.S. and Oh, Y.H., 2007, Design of RFID Tag Data Format for Books Information Management and Implementation of System, KITE Journal of electronics Engineering, 44, pp.1-7. 

  11. Africano, D., Berg, S., Lindbergh, K., Lundholm, P., Nilbrink, F. and Persson, A., 2004, Designing Tangible Interfaces for Children's Collaboration, Proc. of CHI EA '04, pp.853-868. 

  12. Kim, J.H. and Kim, M.H., 2006, Display Automatic Activation and Selective Contents Offer using RFID, Korea Computer Congress, 33, pp.1-7. 

  13. Iwasaki, S., Hirakawa, Y., Mase, H., Tokunaga, E., and Nakajiman, T., 2006, Towards Computer-supported Face-to-face Knowledge Sharing, Proc. of CHI EA '06, pp.911-916. 

  14. Sokoler, T., Edeholt, H., and Johansoon, M., 2002, VideoTable: A Tangible Interface for Collaborative Exploration of Video Material during Design Sessions, Proc. of CHI EA '02, pp.656-657. 

  15. Hinske, S. and Langheinrich, M., 2008, RFIDice Augmenting Tabletop Dice with RFID, Journal of Virtual Reality and Broadcasting, Vol. 5, No. 4, pp. 4-14, 2008 

  16. Ishii, H. and Ullmer, B., 1997, Tangible Bits: Towards Seamless Interfaces between People, Bits and Atoms, Proc. of CHI '97, pp.234-241. 

  17. Zang, T. and Fan, Y., 2007, Complex Event Processing in Enterprise Information Systems based on RFID, Enterprise Information Systems, 1, pp.3-23. 

  18. Wang, F. and Liu, P., 2005, Temporal Management of RFID Data, Proc. of the 31st International Conf. on Very Large Databases, pp.1128-1139. 

  19. Lai, E.M., 2003, An Analysis of the Department of Defense Supply Chainpotential Applications of the Auto-ID Center Technology to Improvement Effectiveness, BS Thesis, MIT. 

  20. Strang, T. and Linnhoff-Popien, C., 2004, A context modeling survey, Proc. of the 1st International Workshop on Advanced Context Modeling, Reasoning and Management. 

  21. Jena, 2006, http://jena.sourceforge.net. 

  22. Drumea, A. and Popescu, C., 2004, Finite State Machines and their Applications in Software for Industrial Control, Proc. of the 27th International Spring Seminar on Electronics Technology, pp. 25-29. 

  23. ARToolkit, 2005, http://artoolkit.sourceforge.net. 

  24. Castle, R.O. and Murray, D.W., 2011, Keyframe-based Recognition and Localization during Video-rate Parallel Tracking and Mapping, Journal of Image and Vision Computing, 29(9), pp.524-532. 

  25. CAL3D, 2010, http://home.gna.org/cal3d/. 

  26. OpenVRML, 2005, http://openvrml/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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