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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문화가 중국인 관광객의 한식 인지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Korean Wave on Chinese Tourist's Korean Food Recognition and Purchasing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515 - 522  

이상미 (세명대학교 외식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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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류와 한식을 연계하여 한식의 발전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한류문화가 한식인지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을 모집단으로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191부를 회수하였고, 184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류에 대한 요인분석에서 '한류문화'요인으로 하였고, 한식 인지도는 '한식의 기능성'과 '한식의 인지'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류문화가 한식 인지도의 '한식의 기능성'요인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류문화가 구매의도(한국음식을 집에서 직접요리, 한국음식점 방문, 주변지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식 인지도가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1) to find out possibility of expansion which connect with Korea foods and Korea wave, 2) to analyze how Korea Wave effects on Korean food's recognition and purchase intention. The questionnaires are distributed 200 who had visited in Korea and used for data analysis 184. The finding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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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향후 한류가 문화현상을 넘어 상품력과 국가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한식문화와 같은 세분화된 문화 확산노력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기존연구에서 부족했던 한류와 한식을 연계하여 한식의 발전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한류문화가 한식 인지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로써 한식을 세계화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표 6]에서 한류문화가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가설 2가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구매의도를 요인으로 묶어 분석하는 대신 각각의 변수를 통하여 구매의도의 정확한 의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또한, 한류문화가 한식 인지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로써 한식을 세계화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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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가 2000년부터 확산되기 시작한 이유는? 한류는 1999년 중국의 언론들이 처음 사용하기 시작하여 2000년부터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이는 중국의 산업위치가 저렴한 노동력에 기인한 경제성장에서 자동차, 전력, 강철산업의 상승추세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산업구조가 성장되면서 문화에 대한 욕구가 발생하고 이러한 욕구가 한국의 드라마, 대중음악이 충족시켜주었기 때문이다[2]. 한류가 지역적으로는 동아시아에서 북미, 러시아로 다변화되고, 문화 콘테츠에서는 드라마, 영화, 음악, 게임에서 음식, 화장품, 한글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한류란 무엇인가? 한류는 1990년대 중반부터 일본, 중국과 동남아시아 일부국가를 중심으로 한국의 대중문화가 확산되기 시작하였으며, 중국, 일본, 베트남에서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의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말한다[1].
유영진·최용석·천희숙(2009)의 연구에서 중국 관광객들이 한류문화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유영진·최용석·천희숙(2009)의 연구에서 중국 관광객들이 한류문화를 선호하는 이유는 ‘유행을 따르기 위해’, ‘신선하고 새로워서’, ‘한국문화 접촉의 용이성’이라 하였다. 중국 관광객의 한류접촉에서 한식당에 대한 정보는 주로 주변지인, TV/라디오를 통해 가장 많이 알게 되고, 한류를 접촉하는 매체는 인터넷과 TV로 나타났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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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서용건, 김희수, "한류를 활용한 중국관광객 유치증진 방안", 한국관광연구, 제28권, 제3호, pp.47-64, 2002. 

  2. 배정민, 김미정, 이춘수, "한류가 중국소비자의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음식제품 및 음식기업 이미지 중심으로", 현대중국연구, 제11권, 제2호, pp.123-155, 2010. 

  3. 고정민, 이안재, 장신겸, 한류지속과 기업의 활용 방안, 삼성경제연구소, Vol.503, pp.1-23, 2005. 

  4. 임배, 중국의 신세대 한류열풍에 대한 연구, 부산 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5. www.visitkorea.co.kr, 중화권시장조사, 2010. 

  6. 중앙일보, 4. 15, 2010. 

  7. UNWTO, 2010. 

  8. 문화체육관광부, 2012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2013. 

  9. 문화관광체육부,(재)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해외 한류조사결과보고: 아시아, 미주, 유럽지역대상, 5월, 2012. 

  10. 신윤환, 한우, 동아시아의 한류, 전예원, 2006. 

  11. 김성섭, 김미주, "한류의 영향을 받은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음식문화 선호가 잠재관광지로서 한국에 대한 이미지 인식 변화와 방문의향에 미치는 영향분석", 외식경영연구, 제11권 제3호, pp.117-145, 2008. 

  12. 유영진, 최용석, 천희숙, "한류가 중국관광객의 한식당 방문 전 서비스 기대와 방문 후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4권, 제6호, pp.581-587, 2009. 

  13. 이관표, 최상수, "한류 중국관광객의 한식관련 인지도 및 선호도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11권 제2호, pp.95-103, 2009. 

  14. 김도희, 차석빈, "한류가 한식이미지, 한식선호도, 한식만족도 및 한국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6권, 제5호, pp.7-26, 2013. 

  15. 정희진, 이계희, "신한류가 일본과 중국관광객들의 한국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4권, 제6호, pp.249-270, 2010. 

  16. 김유경, 이창형, 손산산, "국가 브랜드에 대한 태도가 상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의 한류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연구, 제16권, 제2호, pp.35-55, 2008. 

  17. 이희열, 권정옥, 임지현, "한식에 대한 인지가 한국음식 평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한류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중국인 단체여행객을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4권, 제5호, pp.269-286, 2011. 

  18. 강다원, "제주방문 중국관광객의 외식성향 및 서비스 만족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6권, 제1호, pp.7-26, 2003. 

  19. 이동훈, 고경일, 설원식, "재한 중국인의 한국음식에 대한 지식 및 선호도가 귀국 후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품유통학회지, 제24권, 제3호, pp.19-41, 2007. 

  20. 이양희, 박대환, "중국관광객의 한류문화친숙도가 향토음식 소비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획 행동이론을 기반으로", 한국호텔관광연구, 제16권, 제1호, pp.97-117, 2014. 

  21. 홍성태, 강동균, 大?産, "한류가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및 구매의도에 미친 영향: 일본시장 사례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12권 제1호, pp.71-90, 2007. 

  22. 손건, 한류스타 관여도가 한국음식에 대한 인식,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대학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3. 정형식, "중국시장에서 소비자의 한류지각이 한국상품 구매 및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제17권, 제3호, pp.79-101, 2006. 

  24. 조진, 한류가 중국인의 한식레스토랑 선택속성과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25. 현용호, 한상현, 허향진, "친숙도에 따른 관광지이미지, 방문만족, 재방문의도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관광학연구, 제29권, 제1호, pp.147-167, 2005. 

  26. 이연정, "한류가 한국음식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방한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동아시아식생활학술지, 제16권, 제5호, pp.497-505, 2006. 

  27. 장정희, 서선희, "외국인의 출신국적과 관여도에 따른 한국음식에 대한 태도와 한국음식점 이용행태", 외식경영연구, 제12권, 제5호, pp.141-160, 2009. 

  28. 남현정, 한류에 따른 한국 국가이미지가 한식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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