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2, 2015년, pp.182 - 189  

최순옥 (부천대학교 간호학과) ,  박진경 (인천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김상희 (백석문화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degree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investigate the factors that influenced that adaptation. Methods: First-year (undergraduate) students attending three nursing colleges were surveyed from November 24 throug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 1학년 재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살펴보고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여 앞으로 수행될 임상실습과 남은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효과적인 간호중재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 1학년 재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살펴보고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앞 둔 간호대학의 1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들이 앞으로 수행될 임상실습과 남은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하는 중재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결과에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전 대학생활 적응은 자기효능감, 감성지능, 전공 만족, 학교 성적 변수들이 41.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앞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하는 요인을 파악하여 이들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며, 앞으로 수행될 임상실습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로 자가 보고식 질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앞 둔 간호대학의 1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들이 앞으로 수행될 임상실습과 남은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하는 중재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 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앞 둔 간호대학의 1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들이 앞으로 수행될 임상실습과 남은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하는 중재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학생들이 고등학생에서 대학생이 되면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학생들은 대학생이 되면 대학 진학을 유일한 목표로 하던 고등학교 시절과 달리 대학의 낯선 환경 속에서 직업 및 진로, 학점관리, 경제활동, 대인 및 이성 관계 등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Kim & Kim, 2009). 이러한 여러 어려움 속에서 대학생활 적응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요인 중 하나는 본인 전공에 대한 학습동기이다(Kim, 2013).
임상실습을 앞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상태를 확인하고 적절한 중재를 제공하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실업계고 및 특성화고 졸업자, 만학도, 다른 과목을 전공한 후 간호과로 편입하는 학생들은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적응으로 인해 대학생활 적응에 더 어려움을 받게 된다(An & Lm, 2005). 특히 간호대학생들은 학년이 높아지면서 일반 대학생들과는 달리 병원 및 지역사회 등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실습교육을 병행하여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게 되는데, 이러한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Eo, Kim, & Lee, 2011). 즉, 간호대학생들이 학과 및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에서 임상실습에 접하게 된다면 이들은 앞으로 대학생활 적응에 더 큰 어려움에 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임상실습을 앞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상태를 확인하고 이들의 적응을 위한 적절한 중재를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다.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개인적인 측면으로 성격유형, 인간관계, 학습동기 등이 있다(Kim, 2013). 대인적 측면으로는 교수와의 관계(Ryu, 2012), 집단상담 프로그램(Lee, 2007) 등이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 J. Y., & Lm, H. G. (2005). College adjustment of femal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4(1), 233-239. 

  2. Baker, R. W., & Siryk, B.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1), 179-189. 

  3.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4. Choi, E. J.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rearing attitude, emotional intellig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Daegu University of korea, Daegu. 

  5. Choi, J. H., & Park, M. J. (2013). Methodological triangulation method to evaluate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associate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Contents Association, 13(7), 33. 

  6. Chung, M. S. (2009). The relations of self-esteem, practical performance, and practic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1), 60-68. 

  7. Eo, Y. S., Kim, Y. H., & Lee, J. W. (2011). Effect of clinical stress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1(6), 231. 

  8. Hong, H. Y. (1995).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Ewha Womans University of korea, Seoul. 

  9. Hyeon, J. W. (1992). The effect of perfectionism and evaluative threat on the performance of task.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Yonsei University of korea, Seoul. 

  10. Jeong, G. S. (2013).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self-efficacy, ego-resiliency and the stress on clinical practices. Korean Journal of Care Management. 10, 165-183. 

  11. Jung, H. J., & Chung, H. I. (2012). Effects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1(3), 188-196. 

  12. Jung, H. W. (2007).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Pusan. 

  13. Kendal, S., & Bloomfield, L. (2005). Developing and validating a tool to measure parenting self-efficac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1(2), 174-181. 

  14. Kim, E. A., & Jang, K. S. (2012).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312-322. 

  15. Kim, J. Y. (2007). The Influence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interpersonal problems in undergraduate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Jeonju. 

  16. Kim, J. Y. (2013). Relationships between freshman's self-leadership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2(6), 43-56. 

  17. Kim, K. H. (2014). correlation of stress-coping, humor sense, and adaptation to colleg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Contents Association, 14(3), 301-313. 

  18. Kim, M. C., & kim, D. H. (2009). A survey report on the actual conditions of students at jeju national university. Journal of student Guidance, 30(1), 89-168. 

  19. Kim, S. L.,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Korea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11(1), 96-106. 

  20. Lee, H. K. (2007). The effect of experience related to the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career development and student adjustment to colleg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8(4), 1501-1520. 

  21. Lee, J. W., & Eo, Y. S. (2013). Effect of clinical stress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7(2), 125-134. 

  22. Lee, O. S., & Gu, M. O.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2749-2759. 

  23. Lopes, P. N., Brackeet, M. A., Nezleck, J. B., Schutz, A., Sellin, I., & Salovey, P. (2004).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interac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ical, 30, 1018-1034. 

  24. Mayer, J. D., Caruso, D. R., & Salovey, P. (2000). Emotional intelligence meets traditional standards for an intelligence. Intelligence, 27(4), 267-298. 

  25. Park, J. A., & Lee, E. K. (2011).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3), 267-276. 

  26. Park, Y. S., Bae, Y. J., & Jung, S. Y. (2002).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1(4), 621-631. 

  27. Rankin, B. (2013). Emotional intelligence: enhancing values-based practice and compassionate care in nurs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9(12), 2717-2725. 

  28. Ryu, Y. S.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faculty trust and school adjustment level: An examination of communit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42, 245-263. 

  29. Sherer, M., Maddux, J.,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 Jacobs, B. (1982). The self-efficacy scale :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30. Wong, C. S., & Law, K. S. (2002). The effects ofleader and follow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