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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전과정평가 모델을 이용한 초등학교 건축물 환경영향 평가 및 비교기준 수립

Environmental Impacts Assessment of Elementary School Buildings and Establishment of the Reference Target using Life Cycle Assessment Model

초록

신축 녹색건축물의 환경영향 감축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비교를 위한 기존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 결과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비교 기준을 제시하기 위하여, 많은 기존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을 사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산업연관표와 에너지원별 목록분석 데이터(LCI)를 기반으로 하는 LCA 모델을 이용하여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지역의 17개 초등학교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지구온난화지수, 오존층파괴지수, 산성화지수, 부영양화지수, 광화학산화지수, 자원고갈지수)을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초등학교 건축물의 환경영향은 연면적, 사용에너지원의 차이에 따라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은 반면, 지역에 따라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지역에 따라 구분된 비교 기준을 제시하였다. 예를 들어,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지역에서의 GWP에 대한 비교 기준은 각각 3.76E+03, 1.90E+03, 2.63E+03, $2.81E+03kg-CO_2\;eq./m^2$로 나타났다. 제시된 결과는 신축 녹색 초등학교 건축물의 환경영향 저감 효과를 파악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In order to determine how much a new green building reduce the environmental impacts,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the reference target for comparison.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the reference target by evaluating the environmental impacts of existing buildings. To ensure this end, this study evaluated the environmental impacts(Global warming potential, ozone layer depletion potential, acidification potential, eutrophication potential, photochemical ozone creation potential, and abiotic depletion potential) of 17 existing elementary school buildings, which are located in Seoul, Busan, Daegu, and Gwangju, by using the hybrid LCA model. As a result, the environmental impacts of the case buildings were clearly distinguished in different regions. Therefore, this study presented the reference targets which are appropriate to each region. For example, the reference targets for global warming potential, which can be used in Seoul, Busan, Daegu, and Gwangju, are 3.76E+03, 1.90E+03, 2.63E+03, $2.81E+03kg-CO_2\;eq./m^2$, respectively. The presented reference targets are expected to be useful for understanding how much environmental impacts can be reduced when a new green school building is constructed.

본문요약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CA 모델을 활용하여 다양한 기존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을 평가·분석함으로써, 신축 녹색건축물의 환경영향 감축 효과를 평가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CA 모델을 활용하여 다양한 기존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을 평가·분석함으로써, 신축 녹색건축물의 환경영향 감축 효과를 평가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녹색건축물의 환경영향 감축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서, 기존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을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는 녹색건축물의 환경영향 감축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서, 기존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을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건축물의 환경영향을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대신, 기존 연구에서 개발된 LCA 모델을 이용하여 기존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신축 녹색 초등학교 건축물의 환경영향 감축 효과를 파악할 수 있도록,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지역에서 2008년 이후 신축된 17개 초등학교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을 평가하였다.

    신축 녹색건축물의 환경영향 감축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존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하는 비교 기준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신축 녹색 초등학교 건축물의 환경영향 감축 효과를 파악할 수 있도록,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지역에서 2008년 이후 신축된 17개 초등학교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을 평가하였다. 선정된 초등학교 건축물은 모두 친환경 건축물 우수 등급을 받았으며, 각 초등학교에 대한 개요정보는 Table 1과 같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건축물의 환경영향을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대신, 기존 연구에서 개발된 LCA 모델을 이용하여 기존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녹색건축물의 환경영향 감축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서, 기존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을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건축물의 환경영향을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대신, 기존 연구에서 개발된 LCA 모델을 이용하여 기존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건축물의 종류에 따라 평가결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건축물에 대해 하나의 비교기준을 제시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LCA 모델을 이용하여 다양한 기존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을 사례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신축 녹색건축물의 환경영향 감축 효과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녹색건축물의 환경영향 평가 결과와의 비교를 위한 많은 기존 건축물에 대한 누적된 환경영향 평가 결과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LCA 모델을 이용하여 다양한 기존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을 사례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신축 녹색건축물의 환경영향 감축 효과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LCA 모델을 이용하여, 기존 초등학교 건축물에 대한 생애주기 환경 영향(GWP, ODP, AP, EP, POCP, ADP)을 평가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비교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신축 녹색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 감축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존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 평가를 바탕으로 하는 비교 기준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LCA 모델을 이용하여, 기존 초등학교 건축물에 대한 생애주기 환경 영향(GWP, ODP, AP, EP, POCP, ADP)을 평가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비교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녹색 건축물의 환경영향 감축 효과를 평가를 위한 기준으로서, 지역에 따라 구분된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녹색 건축물의 환경영향 감축 효과를 평가를 위한 기준으로서, 지역에 따라 구분된 결과를 제시하였다. Table 6은 본 연구에서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된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지역 초등학교 건축물의 환경영향 평가결과의 평균값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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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
본 연구에서 초등학교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을 분석한 결과 어떤 특징이 파악되었는가?
건축물의 규모(연면적), 사용 에너지원의 종류, 지역의 차이와 관계없이, 자재생산단계의 환경영향은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운영단계에서의 환경영향 역시 건축물의 규모나 사용에너지원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운영단계에서의 환경영향은 지역에 따라 뚜렷한 차이를 가진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지역에서 운영 중인 17개 초등학교 건축물을 선정하여, 각 초등학교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이 파악되었다. 건축물의 규모(연면적), 사용 에너지원의 종류, 지역의 차이와 관계없이, 자재생산단계의 환경영향은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운영단계에서의 환경영향 역시 건축물의 규모나 사용에너지원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운영단계에서의 환경영향은 지역에 따라 뚜렷한 차이를 가진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이는 신축 녹색건축물의 환경영향 감축 효과는 지역에 따라 구분하여 평가하는 것이 타당함을 의미한다.

건축물로부터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저감
건축물로부터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저감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건축물의 환경영향을 정량적으로 제시하는 방법

건축물로부터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저감하기 위해서는 건축물의 환경영향을 정량적으로 제시하는 방법이 요구된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생애주기 동안에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환경부하 물질을 규명하고, 이러한 환경부하 물질들로 인한 환경영향을 평가하는 기법인(ISO 2006), 전과정평가(Life Cycle Assessment; 이하 LCA) 방법론은 건축물의 생애주기 동안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정량적으로 규명할 수 있다.

건축물에 대한 LCA
건축물에 대한 LCA는 무엇을 포함하는가?
자재생산, 운송, 시공, 운영, 해체·폐기단계를 포함

일반적으로 건축물에 대한 LCA는 자재생산, 운송, 시공, 운영, 해체·폐기단계를 포함한다. 하지만, 기존 연구에 따르면 건축물의 생애주기 단계 중 자재생산단계와 운영단계에서 대부분의 환경영향이 발생하는 반면, 생산된 자재를 가공하는 성격을 갖는 운송 및 시공, 해체·폐기단계는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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