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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3, 2015년, pp.85 - 102
송진영 (대전대학교 아동교육상담학과) , 송진숙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variables that affect the problem behavior of children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problem behavior of young children in relation to the child's characteristics(temperament and ego-resiliency), the mother's characteristics(parenting s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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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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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양육스트레스가 높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효과는? | 이현정(1997)의 연구에서 어머니 양육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유아의 스트레스 빈도가 높아져 결과적으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자녀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보였다. 또한 어머니가 일상생활에서 양육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어머니 자신의 적대감이나 공격성이 증가되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이를 반영하게 된다(최미나, 신나나, 2015). 이는 유아의 공격적인 행동을 증가시키고(Abidin, 1990; Belsky, 1984.), 부모의 부정적인 기분이나 스트레스가 어머니의 훈육행동에서 강압적인 훈육을 하여 간접적으로 유아의 반사회적 행동과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아의 부정적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Snyder, 1991). | |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양상은? | 문제행동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약 60% 정도의 유아는 그 문제를 지속적으로 보인다고 한다(Hwang & James-Robert, 1998; McGuire & Richman, 1988). Garbarino와 Vondra(1987)는 아동기에 보였던 문제행동은 결코 일시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소한 행동 한 가지라도 적절히 치료되지 않으면 청년기나 성인기에 이르러 반사회적 행동 및 범죄행위로 발전되는 등 심각한 장애로 진전될 수 있다고 하였다. | |
유아의 발달에 있어 중요한 것은? |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사회적 관계가 가정에서 다른 사회집단으로 확대되며, 이러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유아가 가정을 떠나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을 접하면서 또래와 교사와의 관계를 통해 사회구성원으로 가져야 할 지식과 기능, 가치, 태도를 배우게 된다. 즉 유아의 발달에 있어 환경과 경험을 통한 인간과의 관계형성이 중요하며, 그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유아와 관계를 맺고 있는 성인이라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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