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1, 2015년, pp.69 - 88
조현양 (경기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 한윤옥 (경기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 백진환 (성남정자초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if reading guidances using the happy point books are effective. In this study, reading guidances were carried out to the 6th grade students of J Elementary School who have Enneagram Personality type 2. Books were selected as a source of reading guidance. These a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란? | 학교는 학생들에게 있어서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는 장소인 동시에 성장 배경이나 성격이 다른 또래들이 함께 모여 생활하는 곳이기도 하다. 학생들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가운데 고민과 갈등, 또래 친구와의 마찰 등 학교생활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와 직면하게 되며,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스스로 깨우치기도 한다. | |
청소년에 대한 전체 상담건수 중 초등학생이 차지하는 비중의 추세는? | 통계청(KOSIS)의 ‘청소년상담지원현황’에 따르면 청소년에 대한 전체 상담건수에서 초등학생이 차지하는 비중이 2007년 399,044건에서 2012년엔 748,319건으로 급격하게 증가하였고 2013년에는 760,665건으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다. 초등학생들의 주요 상담 내용은 대인 관계의 어려움이나 학업, 진로와 관련된 고민 등으로 나타났다(국가통계포털, 청소년상담지원현황 2007-2013년). | |
학교생활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예방법 중 하나는? | 학생들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가운데 고민과 갈등, 또래 친구와의 마찰 등 학교생활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와 직면하게 되며,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스스로 깨우치기도 한다. 독서를 기반으로 하는 독서지도는 예방적 차원으로써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특히 독서의 역할과 중요성은 교육현장에 서도 강조되어 상황별 독서치료, 읽기 부진아를 위한 독서지도, 강점 강화 독서지도, 독서토론을 통한 독서력 향상 등 다양한 교육적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
문용린. 1997. EQ가 높으면 성공이 보인다. 서울: 글이랑.(Moon, Young-Lin. 1997. EQ is likely a higher success. Seoul: Gulirang.)
민혜경. 2006.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이 사회성 발달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Min, Hea Kyung. 2006.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Social Develop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 thesis,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박계현. 2011.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비행청소년의 비행동기 탐색.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Park, Kye-Hyun. 2011. The Study on the Motive of Juvenile Delinquents Misdeed by Enneagram Personality types. M.A. thesis, Sookmyoung Universty.)
윤운성. 2000. 한국형 에니어그램. 서울: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Youn, Yun-Sung. 2000. Korea Enneagram. Seoul: Korea Enneagram Education Center.)
윤운성. 2000. 한국형 에니어그램 1단계 CD교욱 자료집. 서울: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Youn, Yun-Sung. 2000. Korea Enneagram step 1 for CD Educational Kits. Seoul: Korea Enneagram Education Center.)
윤운성. 2013. 한국형에니어그램성격유형검사 아동용. 서울: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Youn, Yun-Sung. 2013. Korea Enneagram Personality Type Idicator for children. Seoul: Korea Enneagram Education Center.)
장경희. 2011.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격려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Chang, Kyung-hee. 2011. Self-Encouragement Program Development & EffectforMulticulturalFamilyChildren using Enneagram. Ph.D. diss., Sookmyoung Universty.)
전승배. 2000.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종감 및 학습태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Jeon, Seung-Bae. 2000. The Effects of the Self-Grows Program on the Enchance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lf-Estteem and Learning Attitude. M.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최보가, 전귀연. 1993. 자기 존중감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1(2): 41-54.(Choi, Bo-Ga and Jeong, Gwee-Yeon. 199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elf-Esteem Inventory."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1(2): 41-54.)
한윤옥. 2008. 독서교육과 자료의 활용. 서울: 한국도서관협회.(Han, Yoon-Ok. 2008. Education and the Use of Reading Material. Seoul: Korean Library Assocation.)
한윤옥, 조미아. 2011a. 독서교육에 있어서 청소년의 성격유형과 독서성향의 관련성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69-88.(Han, Yoon-Ok and Cho, Miah. 2011a. "A Study on the Relations of Personality Type and Reading Tendency of the Youth in Read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4): 69-88.)
한윤옥 외. 2011b. 성격유형에 따른 예방적 차원의 발달적 독서지도.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Han, Yoon-Ok et al. 2011b. Preventive Developmental Reading Guidance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한윤옥, 백진환, 장해숙, 이보라. 2012. 어린이의 성격유형에 따른 선호도서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3): 5-34.(Han, Yoon-Ok, Paek, Jin-Hwan, Jang, Hae Sook and Lee, Bo Ra. 2012.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reference Books According to the Children's Personality Typ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3): 5-34.)
Salovey, P. and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on, Con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13년 전국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보도자료. (Foundation for Preventing youth Violence: 2013 School violence of nationwide survey results released for Press.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청소년상담지원현황 2007-2013년. (Statistics Korea.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Support Status of Korean Youth Counseling, 2007-2013.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