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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명품 복제품의 사용과 재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Consumption of Counterfeit Luxury Fashion Products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3, 2015년, pp.433 - 445  

장재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추호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factors that influence consumer behavior regarding the usage intentions and repurchasing behavior of counterfeits.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by Ajzen (1991), this study looks at the impact of attitude, subjective norm,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as well as the m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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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획된 행동이론에서 다루는 행동의 의도와 실제 행동 사이의 관계는 의도가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복제품의 구매가 아닌 사용에 초점을 둠으로써 사용에 대한 의도가 실제적인 사용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살펴보기보다는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 단계에서의 구매, 사용, 재구매의 영역으로 확장한 개념으로써 사용 의도가 재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태도와 통제감과 함께, 사회적 규범, 도덕성이 복제품의 사용 의도와 재구매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관해 다음에서 살펴볼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모형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 2010) 소비자의 복제품 구매 행동과 사용 행동은 구별되는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며 복제품의 사용 의도에 초점을 둔 본 연구의 의의를 뒷받침한다.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는 복제품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 밝히고자 하였는데 본 연구를 통해 복제품의 사용 의도에 미치는 각 변수의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사용 의도가 복제품의 재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측면도 밝혔다.
  • 정부의 단속과 규제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복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것이 범법 행위라는 인식을 못한 채 복제품을 소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가 복제품을 사용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 개인의 도덕성이 사용 의도와 복제품 재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이를 바탕으로 마케터와 정부가 복제품 소비를 근절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그러나 복제품의 구매와는 별개로 사용 과정에 대한 연구는 Kim(2005)의 복제품 구매 과정과 소비 과정에서 나타나는 위험지각에 대한 연구 외에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복제품 사용 행동을 중심으로 사용 의도에서 나아가 재구매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해 아래에서 소개하는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고자 한다.
  • 그리고 사용 의도가 복제품의 재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측면도 밝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밝힌 사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활용하여 사용 의도를 낮춤으로써 복제품의 재구매 행동을 줄이는 데 보탬이 될 수 있다.
  • 윤리적 소비 행동을 사회적 책임 범위에 따라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지속 가능한 소비에 대한 책임, 동시대 인류를 위한 책임으로 구분하였는데 그 중 법적책임에 대해 법적으로 명시되어 있는 소비자 의무를 다하는 것과 불법적 소비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따라서, 복제품의 불매 운동이나 복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윤리적 소비의 일환이라는 것을 전파하는 활동을 하는 것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정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복제품의 구매를 정품 구매로 유도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복제품 불매 및 사용 근절 캠페인에 앞장 설 필요가 있겠다.
  •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Penz and Stöttinger(2005)는 복제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태도, 주관적 규범, 행동 통제력의 유의한 영향을 밝혔고 추가적으로 자아정체감, 복제품 접근 용이성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도 밝혔다. 또한 복제품과 진품과의 가격 차이에 따른 조절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유행 관여도, 위험 대처 능력, 윤리적인 성향의 선행변수가 태도, 주관적 규범, 자아정체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 복제품에 대한 과거의 구매 경험이 복제품 구매 의도나 복제품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에 주목하여(d'Astous et al., 2005; Furnham & Valgeirsson, 2007; Kim & Karpova, 2010; Tom et al., 1998) 복제품에 대한 과거의 행동이 추후의 구매 행동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만큼 의사 결정 과정에서 과거 구매 후 재구매 행동 이전까지의 복제품 사용 단계에서의 행동을 파악하고 이러한 사용 행동이 재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복제품의 사용 의도에 미치는 개인의 도덕적 규범의 영향을 밝힌다.
  • 연구문제 3. 복제품의 재구매 행동에 미치는 사용 의도의 영향을 밝힌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제품일 경우에도 소비자의 복제품 식별 능력에 차이가 있으므로 어떤 소비자는 의도적으로 복제품을 구매하지만 다른 소비자는 모르고 구매한다고 설명하였다(Grossman & Shapiro, 1988). 본 논문에서는 패션 명품의 복제품으로써 소비자가 복제품임을 알고 구매하는 경우에 대해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TPB 모형과 추가적으로 투입한 도덕적 규범변수로 이루어진 연구모형을 통해 명품 복제품의 사용 의도 및 재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규명을 위해 공분산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 계획된 행동이론에서 나타난 의도와 행동 간의 관계는 의도가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는 그 가정을 바탕으로 사용 의도가 사용 행동이 아닌 다음 단계인 재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따라서, 사용 관련 행동 통제력이 재구매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은 구매, 사용, 재구매 행동과 관련된 일련의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이 단순하지 않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명품 복제품 사용자들의 사용 의도와 복제품의 재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계획된 행동이론을 이용하여 태도, 주관적 규범, 행동 통제력의 변수를 사용하였고, 도덕적 규범이라는 변수를 추가적으로 투입하여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Fig.
  • 본 연구는 소비자의 복제품 사용과 재구매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히는 것에 목적을 두고 계획된 행동이론에서 제안하는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의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주관적 규범과 함께 개인의 도덕적 규범도 복제품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이의 효과도 확인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복제품의 사용 의도와 재구매 행동에 미치는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력의 영향을 살펴보고 나아가 개인의 도덕적 규범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의의는 계획된 행동이론을 확장하여 도덕적 규범의 영향을 확인하였다는 데 있다. 복제품 사용 의도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변수는 복제품에 대한 태도이므로 소비자에게 복제품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윤리적 문제를 부각시켜야 하겠다.

가설 설정

  • b: Numbers below the diagonal are squared correlation estimates of two variables.
  • 복제품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과 같이 사용과 연관된 행동 통제력은 경제적 여건, 시간적 여유, 접근 가능성과 같은 구매 관련 행동 통제력과 뚜렷한 차이가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계획된 행동이론에서 나타난 의도와 행동 간의 관계는 의도가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는 그 가정을 바탕으로 사용 의도가 사용 행동이 아닌 다음 단계인 재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즉, 지각된 행동 통제력은 통제적 신념(control belief)에 지각된 능력(perceived power)의 가중치를 감안하여 평가되는 것이다(Ajzen, 1991). 계획된 행동이론에서 지각된 행동 통제력은 의도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행동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계획된 행동이론은 어떠한 선택에 대한 속성들을 바탕으로 태도나 신념을 고려할 뿐 아니라 주관적 규범이라는 사회적인 영향력을 고려하고 개인의 능력 및 물질적 자원과 관련된 지각된 행동 통제를 감안함으로써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영향에 대해 통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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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제품이란 무엇인가? 복제품에 대해 국제 부정 상품 방지 기구인 IACC(In-ternational Anti-Counterfeiting Coalition)에서는 ‘복제품(counterfeit product)은 불법적인 것으로 소유권자의 허가 없이 제조되거나 유통 판매된 상품이다.’라고 정의하였다.
국내 명품 시장의 규모는 세계 명품 시장에서 몇 위를 차지하는가? 국내 명품 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2012년에는 약 11조 원(83억 유로)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약 286조원(2,120억 유로)에 육박하는 세계 명품 시장에서 한국이 8위를 차지한 것이다(Bain & Company, 2013). 명품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며 해외 명품 브랜드들이 국내 시장에 계속적으로 진출하고 있어 그 규모는 꾸준히 커지고 있다.
복제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라고 정의하였다. 복제품은 진품과 유사한 외관을 모방하여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자 저가의 소재로 제작되어 진품에 비해 품질이 떨어진다(International Anti-Counterfeiting Coalition,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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