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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공유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이 수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UTAUT 모형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User Experience of Fashion Sharing Application on Acceptance: Based on UTAUT Mod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5, 2019년, pp.82 - 93  

김지형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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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은 개인적인 물품으로 타인과 함께 협력 소비하는 것을 권장하기에는 한계점이 있으나, 패션 공유 서비스가 상품 구입과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전문적으로 대체할 수 있다면 새로운 소비자 니즈로 이어질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기반으로 사용자 경험 구성요인들이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실증적으로 밝히고, 공유 경제 활성화를 통한 자원의 선순환 및 지속가능성 추구에 대한 논의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 공유경제 어플리케이션 수용에 관한 연구 모형을 도식화하였으며, 국내 대표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인 '프로젝트앤'의 어플리케이션 화면을 시각 자료로서 활용하여 20~49세 여성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을 위해 SPSS 23.0과 AMOS 22.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분석,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의 사용효율성, 사회적영향은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연령의 조절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패션 공유 서비스가 의생활의 편리에 기여하는 사용효율성 측면과 주변 사람들의 참여와 독려를 통한 사회적영향 측면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활성화될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기존 타겟층인 30~40대와 더불어 20대 소비자를 위한 상품 구성 및 가격 서비스 도입을 제안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패션 공유의 소비자 수용에 관헌 실증적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함에 학술적 의의가 있으며, 향후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사용자경험 구성요소 사이의 영향 관계 분석 연구를 제안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shion cannot encourage co-consumption with other people as a personal item, but it can lead to new consumer needs if fashion sharing service can professionally replace the time and cost of purchasing and managing good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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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를 통하여 실무적으로는 패션 앱개발자 및 마케터들에게 전략 수립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의 국내 정착 및 활성화를 돕고자 한다. 또한, 패션 공유 서비스의 소비자 수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패션 공유 서비스의 가능성과 한계점에 대한 학문적 자료 제공과 함께 패션 산업의 공유경제 구현에 관한 학술적 담론 형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패션 공유경제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의 이용의도가 기존의 UTAUT에 기반을 둔 사용자 경험 독립변수들로 설명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즉, 사용효율성과 사회적 영향이 사용자의 이용의도를 설명하고 있다.
  • 본 연구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패션 산업 도입과 활성화를 위해서 사용자 이용 의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사용효율성과 사용편리성, 심미성, 사회적 영향, 촉진 조건과 조절 변수인 연령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국내 20대, 30대, 40대 소비자들로부터 설문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실증분석을 기반으로 다음의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모형의 실증분석을 진행하기 위해 성인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패션 공유경제 어플리케이션 이용의도를 살펴보았다. 예비조사는 2018년 4월 2일부터 6일까지 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이를 수정, 보완한 후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UTAUT를 기반으로 하여 패션 공유 경제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구성요인들을 중심으로 사용자의 수용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도식화하였다.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가 국내에 정착되었다 보기 어려운 상황임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용행동을 고려하지 않으며, 패션 공유 경제 어플리케이션 이용의도를 종속변수로 상정한다.
  • 패션 공유 서비스 경험을 위한 시각자료로 2016년 SK플래닛이 런칭한 국내 대표 패션 공유 경제 서비스인 '프로젝트앤'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화면을 활용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실무적으로는 패션 앱개발자 및 마케터들에게 전략 수립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의 국내 정착 및 활성화를 돕고자 한다. 또한, 패션 공유 서비스의 소비자 수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패션 공유 서비스의 가능성과 한계점에 대한 학문적 자료 제공과 함께 패션 산업의 공유경제 구현에 관한 학술적 담론 형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에 따라, 촉진조건은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가정한다.
  • H1: 사용효율성은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사용편리성은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심미성은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사회적 영향을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의 이용의 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촉진 조건은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a: 연령은 사용효율성과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의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b: 연령은 사용편리성과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의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c: 연령은 심미성과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의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d: 연령은 사회적 영향과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의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e: 연령은 촉진 조건과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의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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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 상품은 어떠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가? 패션 상품은 몸에 직접 닿는 개인적인 물품으로 타인과 함께 나눠 입는 '공유'를 권장하기에 다소 복잡하고 어렵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2]. 그러나 패션 상품의 탐색과 구매, 관리까지 상당한 시간과 노력 및 비용이 소요된다는 한계점을 전문성을 가진 패션 공유 서비스가 적절하게 보완할 수 있다면 새로운 소비자 니즈로 이어질 수 있다[3].
공유경제는 무엇인가? 공유경제는 개인이 소유한 유·무형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여럿이 공유하여 사용하는 협력적 소비를 근간으로 자원의 선순환 및 최대 가치 활용을 통해 지속가능 성을 추구하는 새로운 경제 방식이다[11][12]. 공유경 제의 자원은 차량, 숙박, 에너지, 음식과 같은 유형적 자원부터 노동, 경험, 지식과 같은 무형적 자원까지 다양 하며[13], 패션 공유경제는 유휴 패션 자원을 어플리케 이션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타인과 공유하는 협력적 소비를 통해 이루어진다[6].
Venkatesh et al.[10]이 제안한 UTAUT에선 어떠한 통제변수가 조절효과를 미칠 수 있다고 설명하는가? UTAUT에 서는 성과 기대(performance expectancy), 노력 기대 (effort expectancy), 사회적 영향(social influence)과 촉진 조건(facilitating conditions)의 4가지 변수가 이용의도와 이용행동의 직접적인 결정요인임을 밝혔다. 이 과정에서 성별(gender), 연령(age), 경험(experience), 자발성(voluntariness of use) 등 4가지 통제변수가 조절효과를 미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성과 기대는 TAM의 지각된 유용성과 상통하는 개념으로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작업의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믿는 정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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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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