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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보건법 허용기준 대상물질의 허용기준 개정을 위한 유해성·위험성 평가 및 사회적 비용·편익 분석
Hazard and Risk Assessment and Cost and Benefit Analysis for Revising Permissible Exposure Limits in the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ct of Korea 원문보기

한국산업보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ygiene, v.25 no.2, 2015년, pp.134 - 145  

김기연 (부산가톨릭대학교 산업보건학과) ,  오성업 (부산가톨릭대학교 환경산업보건학과) ,  홍문기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  이권섭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An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perform a risk assessment and social cost-benefit analysis for revising permissible exposure limits for seven substances: Nickel(Insoluble inorganic compounds), benzene, carbon disulfide, formaldehyde, cadmium(as compounds), trichloroethylene, touluene-2...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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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안전보건공단 화학물질 평가 실무위원회에서 선정한 산업안전보건법 제39조의 2에 허용기준 설정물질 13종 중 7종을 대상으로 유해·위험성 평가 및 산업재해예방 효과, 사업장내 경제적 부담 등 사회·경제성 평가를 수행하고, 본 결과를 근거로 조사 대상 물질들에 대한 최종 개정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5 ppm(STEL)으로 개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본 수치는 벤젠에 직업적 노출에 따른 조혈계 독성으로 인한 백혈병 발병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BEI에서도 소변내 S-phenylmercapturic acid 25 ㎍/g creatinine, 소변내 t,t-muconic acid 500 ㎍/g creatinine으로 권고하고 있으며, 만성 노출에 따른 골수성 백혈병 최소화를 위해 제안하고 있다.

가설 설정

  • 2009년 작업환경실태조사 결과에 근거하여 취급 근로자 수는 노출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action Level 초과 사업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산정하였다. 편익도 비용과 동일하게 10년 장기적 기준을 고려하여 산출하였으며, 허용기준 강화시 현재 직업병 저감율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증가할 것을 가정하여 누적 직업병 저감율을 적용하여 산출하였다(식 2 참조). 순편익의 경우 앞서 설명했던 방법을 통해 산출된총 편익에서 총 비용의 차를 통해 나타냈으며, 해당 결과를 통해 최종적으로 사회·경제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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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학물질 노출의 직접적인 피해자는? 화학물질 유통량 증가와 더불어 화학물질 제조 및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어, 그에 따른 건강상 영향도 다양해진다. 화학물질 노출의 직접적인 피해자는 작업장에서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근로자이다. 우리나라의 작업장에서는 매년 약 400여건의 중독 및 질식 등 유해화학물질 관련 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약 30여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
국내 화학물질로 인한 대표적인 사건을 서술하시오. 5% 증가되었음을 알 수 있다(KOSHA, 2011). 국내 화학물질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건으로는 1980년 원진레이온의 이황화탄소 중독사고부터, 1995년 국내 모 전자회사의 2-브로모프로판에 의한 생식 기능 장애 사건, 1996년 DMF 사용 근로자의 급성독성 간염, 2005년 노말헥산에 의한 말초신경계 손상, 그리고 2006년 TCE에 의한 스티븐존슨 증후군, 2011년 가습기의 오염방지를 위해 사용된 살균제로 인하여 산모 등이 원인 미상 폐질환으로 100명 넘게 사망한 사건, 2012년 구미에서 발생한 불산 가스 누출사건으로 인해 피해규모 177억원, 근로자가 5명이 사망하고, 18명이 부상이 있었다. 이에 대해 고용노동부는 화학물질 노출로 인한 근로자의 건강장해 예방을 위해 11개 법조항에 근거하여 화학물질을 분류하고 관리하도록 하고 있으며, 허용기준 대상물질의 경우 산업안전보건법 제39조의 2에 의해 관리되어지고 있다.
화학물질은 여러 가지 사용상의 이점은? 국내 화학산업의 생산액은 2006년 기준 약 89조원으로 제조업 총 생산의 9.8%, 수출액은 294억불로서 국내 총 수출의 11%를 점유하고 있어 국내경제 뿐만 아니라 인류의 생명 연장, 식량의 획기적인 증산, 풍족한 의복 생활을 통하여 인류복지를 증진시키고 생활수준을 개선하는데 많은 기여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Phee et a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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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merican Conference of Governmental Industrial Hygienists: 2014 TLVs and BEIs: Threshold Limit Values for Chemical Substances and Physical Agents and Biological Exposure Indices ACGIH, Cincinnati, OH 2014. 

  2. A division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Chemical Abstract Service). CHEMLIST(Regulated Chemicals); 2015.4. Avalilable from: http://www.cas.org/index.html 

  3. Boyes WK. Bushnell PJ, Crofton KM. Neuro-toxic and pharmacokinetic responses to trichloroethylene as a function of exposure scenario. Environ Health Perpect 2000;2:317-322 

  4. Diem JE. Jones RN. Hendrick DJ. Five-year longitudinal study of workers employed in a new toluene diisocyanate manufacturing plant. Am Rev Respir Dis 1982;126:420-42 

  5. Gough, M. Report on the Consensus Workshop on Formaldehyde. Environ. Health Perspect. 1984;58: 324-380 

  6. Kane, L.E.. Alarie, Y. Sensory Irritation to Formaldehyde and Acrolein during Single and Repeated Exposures in Mice. Am. Ind. Hyg. Assoc. J. 1977;38:509-522 

  7. Korea Occupational Safety & Health Agency(KOSHA). MSDS DB. 2011. Available from : http://www.kosha.or.kr/ 

  8. Kim EA. Workers exposed to benzene 2000s. J Industrial health, agency of korean industrial health association 2011;275;6-12 

  9. Korea Occupational Safety & Health Agency(KOSHA). Hazard and Risk Classification Guidelines for Chemicals(KOSHA GUIDE W-6-2012). 2012 

  10. Kim TY. Lee EJ. Kim JC. Study on cost-benefit analysis for Management substance and Special management Substanc. Report of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2014. 

  11. Lee KS, Lim CH, Lee JH, Lee HJ, Yang JS, et al. Study on the comparison of GHS criteria and classification for chemicals and the practical use of chemical informatio database. J Korean Soc Occup Environ Hyg. 2008; 18(1):62-71 

  12.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MoEL). Standard for Classification and Labelling of Chemical Substance and Material Safety Data Sheet. MoEL Public Notice ; No.37. 2013. 

  13. Ministry of Environment(MoE). White pape of Environment.; 2012. p. 240-273 

  14. Phee YG. Choi SJ. Jeong JH. Kuk WK. Jeong CH. et al. Study on the Validity of selection of established chemical exposure limit in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ct of Korea. Report of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2011 

  15. Rho YM, Kim CN, Hong JH, Kim KY. Study on legislation of working enviroment permissible exposure limit. Report of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2008 

  16.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EPA). TRI on-site and off-site reported disposed of or otherwise released (in pounds), for facilities in all industries, carbon disulfide. 2002 Available from: http://www.epa.gov/triexplor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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