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사회에서 간호학과 학생의 행복감, 행복감 증진활동 및 자기성찰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Happiness, Happiness promotion activities and Self-reflection in the Convergence Society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행복감, 행복감 증진을 위한 활동과 자기성찰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현대의 융복합 사회에서 행복의 욕구는 생명과 자유의 권리만큼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고 최근 긍정심리학의 등장에 의해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자료는 D광역시의 일 간호학과 학생 366명을 대상으로, 2014년 10월 2-8일까지 수집하여 SPSSWIN 19.0을 사용, t-test/ANOVA, Correlation,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자기성찰은 4학년과 임상실습을 한 그룹에서 높은 점수로 학년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행복감은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점수가 높았다. 종교가 있고, 경제적 수준이 높은 그룹에서 행복증진 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감은 타인영역의 성찰과 행복감 증진활동과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었다. 행복감의 주요 영향요인은 행복증진활동, 경제적 수준, 자기영역 성찰로 행복감의 26.3%를 설명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의 행복감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파악하였다. 행복감과 자기성찰에 대한 다양한 변수를 포함한 방법의 반복연구가 필요하고 행복감과 행복감 증진에 대한 질적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행복감, 행복감 증진을 위한 활동과 자기성찰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현대의 융복합 사회에서 행복의 욕구는 생명과 자유의 권리만큼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고 최근 긍정심리학의 등장에 의해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자료는 D광역시의 일 간호학과 학생 366명을 대상으로, 2014년 10월 2-8일까지 수집하여 SPSS WIN 19.0을 사용, t-test/ANOVA, Correlation,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자기성찰은 4학년과 임상실습을 한 그룹에서 높은 점수로 학년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행복감은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점수가 높았다. 종교가 있고, 경제적 수준이 높은 그룹에서 행복증진 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감은 타인영역의 성찰과 행복감 증진활동과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었다. 행복감의 주요 영향요인은 행복증진활동, 경제적 수준, 자기영역 성찰로 행복감의 26.3%를 설명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의 행복감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파악하였다. 행복감과 자기성찰에 대한 다양한 변수를 포함한 방법의 반복연구가 필요하고 행복감과 행복감 증진에 대한 질적 연구를 제언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happiness, happiness promoting activities and self-reflection. Need of happiness is as important as right of life and freedom in the convergence society and heating up according to appearance of positive psychology. Subjects were 366 nursin...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happiness, happiness promoting activities and self-reflection. Need of happiness is as important as right of life and freedom in the convergence society and heating up according to appearance of positive psychology. Subjects were 366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Oct. 2-8(2014), and analyzed using t-test/ANOVA and correlation by SPSS. Self-reflection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grade, and experience of practice. Happiness and happiness promotion activitie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economic state. Happiness promotion activities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self-reflection and happiness. The factors affecting happiness were happiness promotion, economic state, and self-reflection which accounted for 26.3%. Repeated research which include various variables of happiness and self-reflection is needed, and suggest qualitative research about happines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happiness, happiness promoting activities and self-reflection. Need of happiness is as important as right of life and freedom in the convergence society and heating up according to appearance of positive psychology. Subjects were 366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Oct. 2-8(2014), and analyzed using t-test/ANOVA and correlation by SPSS. Self-reflection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grade, and experience of practice. Happiness and happiness promotion activitie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economic state. Happiness promotion activities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self-reflection and happiness. The factors affecting happiness were happiness promotion, economic state, and self-reflection which accounted for 26.3%. Repeated research which include various variables of happiness and self-reflection is needed, and suggest qualitative research about happ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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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D 광역시 일 대학 간호학과 학생들의 자기성찰과 행복감, 행복감 증진활동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자기성찰은 고학년, 특히 4학년에서 그리고 임상실습을 한 그룹에서 높은 점수로 학년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학과 학생의 자기 성찰, 주관적 행복감과 행복감 증진활동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학생의 심리적 안녕감과 주관적 행복감 등은 대상자의 건강간호에 매우 중요한 영향 요소가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 대학생들의 자기성찰과 행복감, 행복감 증진활동의 관계를 파악하여 앞으로 건강전문가로서의 바람직한 역할 수행을 준비하는 간호 대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간호대학생들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 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 성찰의 하위영역들, 행복증진 요인을 단계적 회귀분석 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의 가정 분석은 다중공선성, 잔차의 독립성, 등분산성 등으로 진단 하였다. 행복감의 주요 영향요인은 행복증진활동(β=.
대상자의 자기성찰은 자기영역(자기탐색과 자기이해)과 타인영역(타인탐색과 타인이해)의 성찰로 나누었다. 본 연구에서는 타인영역 성찰의 평균점수가 자기영역의 성찰 점수보다 높게 나타났고 황주연의 연구에서는 자기영역 성찰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성찰, 주관적 행복감, 행복감 증진활동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자기성찰에 대해서 학년과 임상실습 유무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자기성찰은 크게 자기영역(자기탐색과 자기이해)과 타인영역(타인탐색과 타인이해)의 성찰로 나누었다. 자기영역 성찰의 평균은 36.
사기 척도를 이지연(2005)[19]이 대학생들에게 맞게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행복감 척도는 긍정문항 5개와 부정문항 12개로 총 17문항이며 이분법적 응답양식으로 되었다. 긍정적인 항목에는 1점을, 부정적인 항목은 0점을 부여하였고 부정 문항은 역환산 처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에 연구자는 이런 결과가 나온 것에 대하여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것으로 파악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는 오로지 간호학과 학생들이었고 황주연 연구의 대상자들은 일반 대학생과 회사원, 교사, 주부 등으로 구성되었다. 아무래도 간호학과 학생 들은 간호의 대상자가 될 수 있는 모든 사람, 즉 가족, 지역사회의 많은 사람들을 생각하고 나보다는 타인의 생각, 입장에 대해 더 고려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일어난 과정과 상호작용 등에 대해 더 이해하고 탐색하는 경험과 기회가 많았음에서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는 2014년 10월 2일부터 8일까지 D광역시 일대학의 간호학과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를 하기 위해 연구자는 각 교실에 직접 들어가 연구 목적과 설문 내용 및 대략의 소요시간 등을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참여 동의서를 받고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조사를 하기 위해 연구자는 각 교실에 직접 들어가 연구 목적과 설문 내용 및 대략의 소요시간 등을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참여 동의서를 받고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전체 380부를 배부하였고 응답의 성실성이 떨어지거나 부적절한 응답을 한 질문지는 제외하여 366부(회수율 96.3%)를 최종 분석,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자기성찰, 주관적 행복감, 행복감 증진활동 정도는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 편차로 구하였다.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성찰과 행복감, 행복감 증진을 위한 활동 차이는 t-test/ANOVA로 분석하였다.
3) 자기성찰, 행복감과 행복감 증진활동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4) 행복감 영향 요인은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정하였다.
간호대학생들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 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 성찰의 하위영역들, 행복증진 요인을 단계적 회귀분석 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의 가정 분석은 다중공선성, 잔차의 독립성, 등분산성 등으로 진단 하였다.
이론/모형
자기성찰은 황주연[11]이 개발한 자기성찰 최종 문항(20문항)을 사용하였다. 크게는 자기영역과 타인영역으로 나뉘고 각각 자기탐색, 자기이해, 타인탐색, 타인이해의 각 5문항씩으로 구성되어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부터 ‘매우 그렇다’의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주관적 행복감은 김연우(1998)가 사용한 동경도 노인 종합연구소에 의해 번역된 수정판 P.G.C. 사기 척도를 이지연(2005)[19]이 대학생들에게 맞게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행복감 척도는 긍정문항 5개와 부정문항 12개로 총 17문항이며 이분법적 응답양식으로 되었다.
행복감 증진활동은 오혜경(2007)[20]이 Lyubomirsky (2007)가 제시한 행복감 증진 활동의 12가지 내용을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1점부터 5점까지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행복감 증진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행복감은 타인영역의 성찰과 행복감 증진활동과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자기성찰과 주관적 행복감은 부분적으로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타인영역의 성찰과 밀접) 행복감 수준은 행복감 증진활동과 밀접한 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는 일 간호학과 학생들의 결과이고 주관적 행복감의 변수가 제한적이었으므로 일반화 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한다.
첫째, 행복은 제 3자의 시각이나 잣대가 아니라 주관적 판단이나 느낌으로 수준을 잴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행복은 삶의 부정적 요소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 측면에 비해 긍정적 측면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행복은 삶의 질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에서 생기며 결코 돈, 명예, 건강과 같은 외부적이고 물리적인 조건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대상자의 자기성찰은 자기영역(자기탐색과 자기이해)과 타인영역(타인탐색과 타인이해)의 성찰로 나누었다. 본 연구에서는 타인영역 성찰의 평균점수가 자기영역의 성찰 점수보다 높게 나타났고 황주연의 연구에서는 자기영역 성찰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에 연구자는 이런 결과가 나온 것에 대하여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것으로 파악하였다.
둘째, 행복은 삶의 부정적 요소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 측면에 비해 긍정적 측면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행복은 삶의 질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에서 생기며 결코 돈, 명예, 건강과 같은 외부적이고 물리적인 조건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즉 행복의 핵심 고리는 삶의 전체적 질에 대한 종합적 평가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30,31,32].
자기성찰의 하위요인인 자기영역과 관계영역 모두 행복감 증진활동과 유의한 관계가 있었고(r=.426, p< .001; r=.389, p<.001) 행복감은 자기성찰 중 타인영역 성찰과 (r=.132, p=.011) 행복감 증진활동(r=.446, p< .001)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긍정심리학에서 보는 행복에 대한 3가지 전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복은 제 3자의 시각이나 잣대가 아니라 주관적 판단이나 느낌으로 수준을 잴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행복은 삶의 부정적 요소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 측면에 비해 긍정적 측면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관적 행복감은 자기성찰 중 타인영역에 대한 성찰과 행복감 증진활동과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었다. 행복감 증진활동은 자기성찰(자기영역과 타인영역)과 주관적 행복감과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었다. 황주연(2011)[11]의 연구에서도 자기영역 성찰보다는 타인영역(관계영역)의 성찰이 높을수록 안녕감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성찰은 고학년, 특히 4학년에서 그리고 임상실습을 한 그룹에서 높은 점수로 학년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행복감은 경제적 상태가 좋다고 한 그룹에서 높게 나타났고, 행복증진 활동은 종교가 있고, 경제적 수준이 좋다고 한 그룹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행복감은 타인영역의 성찰과 행복감 증진활동과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었다.
후속연구
이와 같이 대부분 선진국에서 소득이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보다 더 행복하다고 느끼고 소득과 행복감은 대체로 긍정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26]. 그러나 객관적인 삶의 질이나 조건이 경제적 수준이라는 단일 차원으로만 측정될 수 없고 소득, 건강, 교육, 노동, 환경, 문화생활, 안전, 형평 등 다차원으로 구성[27]되므로 다양한 삶의 조건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주관적 행복감을 측정하는 추후 연구들이 필요하다. 물질주의가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은 이야기들을 하고 있다.
하지만 누구나 다 행복해지기를 원하고 특히 다른 사람들의 기본적인 행복과 관련된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학생들의 행복감과 행복감 증진활동, 행복감 영향요인을 파악한 것은 현대의 융복합 사회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는 연구라고 생각한다. 본 결과를 통해 간호학과 학생들의 주관적 행복감에 자기성찰이 영향을 미치므로 추후 자기성찰과 행복감에 대한 다양한 변수와 방법의 연구가 요구되고 간호대학생들의 행복감 및 행복감 증진을 위해 자기성찰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내용의 추가에도 심도 있는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행복증진활동은 점수에 따라 무엇을 의미하는가?
행복감 증진활동은 오혜경(2007)[20]이 Lyubomirsky (2007)가 제시한 행복감 증진 활동의 12가지 내용을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1점부터 5점까지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행복감 증진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찰이란 무엇인가?
성찰의 사전적 의미는 ‘자기의 마음을 반성하고 살핀다’는 뜻으로 자신의 마음을 돌이켜 보며 살펴본다는 것이다. Dewey(1933)[5]는 성찰을 어렵고 혼란스러운 상황이나 의심스럽고 갈등적인 상황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경험에 대해 주의 깊게 생각하고 분석하며 과학적으로 탐색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함과 동시에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 또는 감정적인 반응에 대해 그 의미를 깨달아 가는 과정이라고 설명하였다.
자기성찰은 어떤 상황에서 일어나는가?
자기성찰은 부정적인 감정(화, 죄책감, 슬픔, 좌절, 분노 등)이나 불편하고 혼란스러운 상황, 자신과 일치하지 않는 상황, 딜레마, 타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의미있는 사건 등으로 자신에게 불편감이나 변화를 가져오는 상황에서 일어난다[9,10]. 즉 자기성찰은 상황에 대한 자각 및 인식을 통해 중립적이고 객관적이며 문제해결이나 변화를 향한 방향성을 갖게 만든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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