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복합 사회에서 간호학과 학생의 행복감, 행복감 증진활동 및 자기성찰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Happiness, Happiness promotion activities and Self-reflection in the Convergence Socie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7, 2015년, pp.305 - 313  

조미경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행복감, 행복감 증진을 위한 활동과 자기성찰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현대의 융복합 사회에서 행복의 욕구는 생명과 자유의 권리만큼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고 최근 긍정심리학의 등장에 의해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자료는 D광역시의 일 간호학과 학생 366명을 대상으로, 2014년 10월 2-8일까지 수집하여 SPSS WIN 19.0을 사용, t-test/ANOVA, Correlation,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자기성찰은 4학년과 임상실습을 한 그룹에서 높은 점수로 학년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행복감은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점수가 높았다. 종교가 있고, 경제적 수준이 높은 그룹에서 행복증진 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감은 타인영역의 성찰과 행복감 증진활동과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었다. 행복감의 주요 영향요인은 행복증진활동, 경제적 수준, 자기영역 성찰로 행복감의 26.3%를 설명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의 행복감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파악하였다. 행복감과 자기성찰에 대한 다양한 변수를 포함한 방법의 반복연구가 필요하고 행복감과 행복감 증진에 대한 질적 연구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happiness, happiness promoting activities and self-reflection. Need of happiness is as important as right of life and freedom in the convergence society and heating up according to appearance of positive psychology. Subjects were 366 nur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D 광역시 일 대학 간호학과 학생들의 자기성찰과 행복감, 행복감 증진활동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자기성찰은 고학년, 특히 4학년에서 그리고 임상실습을 한 그룹에서 높은 점수로 학년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학과 학생의 자기 성찰, 주관적 행복감과 행복감 증진활동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학생의 심리적 안녕감과 주관적 행복감 등은 대상자의 건강간호에 매우 중요한 영향 요소가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 대학생들의 자기성찰과 행복감, 행복감 증진활동의 관계를 파악하여 앞으로 건강전문가로서의 바람직한 역할 수행을 준비하는 간호 대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행복증진활동은 점수에 따라 무엇을 의미하는가? 행복감 증진활동은 오혜경(2007)[20]이 Lyubomirsky (2007)가 제시한 행복감 증진 활동의 12가지 내용을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1점부터 5점까지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행복감 증진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찰이란 무엇인가? 성찰의 사전적 의미는 ‘자기의 마음을 반성하고 살핀다’는 뜻으로 자신의 마음을 돌이켜 보며 살펴본다는 것이다. Dewey(1933)[5]는 성찰을 어렵고 혼란스러운 상황이나 의심스럽고 갈등적인 상황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경험에 대해 주의 깊게 생각하고 분석하며 과학적으로 탐색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함과 동시에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 또는 감정적인 반응에 대해 그 의미를 깨달아 가는 과정이라고 설명하였다.
자기성찰은 어떤 상황에서 일어나는가? 자기성찰은 부정적인 감정(화, 죄책감, 슬픔, 좌절, 분노 등)이나 불편하고 혼란스러운 상황, 자신과 일치하지 않는 상황, 딜레마, 타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의미있는 사건 등으로 자신에게 불편감이나 변화를 가져오는 상황에서 일어난다[9,10]. 즉 자기성찰은 상황에 대한 자각 및 인식을 통해 중립적이고 객관적이며 문제해결이나 변화를 향한 방향성을 갖게 만든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Kim, Y. T. Happiness Index and Social Cultural Analysis. KACE, 13(1), 23-45, 2010. 

  2. Dalai Lama. Howard C. Cutler. (The)art of happiness in a troubled world, Seoul: Maumsup, 2012. 

  3. Kim, Y. H.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Validation of Social Anxiety, Empathy, Social Skills, Anger-Expressive Form,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atisfaction Affecting the Euphoria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2012. 

  4. Peterson, C. (A)primer in positive psychology, translater: Moon, Y. R. Kim, I. J. Back, S. Y. Seoul: Mulpure, 2010. 

  5. Dewey, J. How we think. Boston: Health and Company, 1933. in Kim, E. M., Lee, J. Y. The mediating of ego defence mechanisms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college students' self-reflection and self-control. Korean J. of Counseling, 14(3), 1939-1959, 2013. 

  6. Mahoney, M. J. Psychotherapists' pers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28, 14-16, 1997. 

  7. Boyd, E. M., & Fales, A. W. Reflective learning key to learning from experience. J. of Humanistic Psychology, 23(2), 99-117, 1983. 

  8. Treynor, W., Gonzalez, R., & Nolen-Hoeksema, S. Rumination Reconsidered A Psychometric Analysis, Cognitive therapy research, 27(3), 247-259, 2003. 

  9. Bell, N. J., Wieling, E., & Watson, W. Self reflecting in developmental Context: Variations in Level and Patterning during the first 2 university year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5(4), 451-465. 2004. 

  10. Csank, P. A., & Conway, M. Engaging in self-reflection changes self-concept clarity: On differences between woman and men, and low-and high clarity individuals, Sex-roles, 50(7/8), 469-480, 2004. 

  11. Hwang, J. Y. The self-reflection scale development and a path model of self-reflection to well-being. Ph.D.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2011. 

  12. Elliott, I., & Coker, S. Independent self-construal, self-reflection, and self-rumination: A path model for prediction happiness. Australian J. of Psycho, 60(3), 127-134, 2008. 

  13. Kim, J. H.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 University, 2011. 

  14. Jung, I. H., Lim, B. C. Students of factors affecting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Centering on students studying Dental Technology Daegu?Gyeongbuk a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3(3). 13-19, 2012. 

  15. Lee, S. J. Lee, Y. J.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n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K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3(2), 27-32, 2012. 

  16. Trapnell, P. D., & Campbell, J. D. Private self-consciousness and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distinguishing rumination from reflec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 289-304, 1999. 

  17. Jung, B. M. Difference in Perception on Types and Needs of Happiness Promotion Activities by Level of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 2011. 

  18. Son, K. W. The Effects of Happiness Improvement intervention Program on Psychol ogical Happiness Feeling, Stress, Stress Coping Strategy and Emotion of University Student,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Wellness, 9(4), 2014. 

  19. Lee, J. Y.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personal well-being and altruism, Ph.D.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2005. 

  20. Lyubomirsky, S. How to be happy. translation, Oh, H. K, Seoul: Knomad, 2014. 

  21. Kim, J. H. What is mindfulness? Suggestions for clinical and everyday application of mindfulness, The Korean J. of Health Psychology, 9(2), 511-538, 2004. 

  22. Gwon, S. M. Positive psychology, Seoul: Hakjisa, 2008. 

  23. Campbell, A. Subjective measures of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31(2), 117-124, 1976. in Jung, S. H. A Study on the Effects of a Sense of Psychological Crisis and Self-Reflection Perceived by Middle-Aged Men on Psychological Equilibri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2013. 

  24. Moon, S. K., Lee, M. Y., & Park, S. H.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wellbeing of parents. Korean J. of family welfare, 12(4), 137-153, 2009. 

  25. Lee, S. J., & Ahn, S. H. What is Happiness? A Review of the Studies on Happiness, Research Psychology, 4, 123-143, 2005. 

  26. Hagerty, M. R., and Veenhoven, E. Wealth and Happiness Revisited: Growing wealth of nations does go with greater happiness. Social Indicators Research, 64, 1-27, 2003. 

  27. Kim, M. S., & Han, Y. S. The development of happiness for korean, Survey research, 7(2), 1-38, 2006. 

  28. Sheldon, K. M., & Kasser, T. Pursuing personal goals: skills enable progress, but not all progress is beneficial.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4: 1319-1331, 1998. 

  29. Richins, M. L. Social comparison, advertising, and consumer discontent.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38: 593-607, 1995. 

  30. Peterson, C., & Seligman, M. E. translation: Moon Y. R, Kim, I. J, Won, H. J, Back, S. H, & Ahn, S. Y.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Korea counselling Center, 2009. 

  31. Kim, J. H, Hong, M. H, Jeong, M. A. Jeong. Subjective oral health awareness level and quality of life Stud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 57-67, 2010. 

  32. Ellison, C. G., & Levin, J. S. The religion-health connection: Evidence, theory, and future directions. Health Education & Behavior, 25(6), 700-720, 1998. 

  33. Lee, J. W, Kang, K. H. Study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depression and stress of students according to scho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4), 69-74, 2014. 

  34. Kim, Y. J. Type of Coping with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3), 29-39, 2014. 

  35. Sarason, B. R. Pierce, G. R. Bannerman, A. & Sarason, I.G. Investigating the Antecedent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Parents' Views of and Behavior Toward Their Children. 65(5), 1071, 19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