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뮤지컬 관람 실태와 활성화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strengthening of Watching the Children's Musical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7, 2015년, pp.4441 - 4449  

오선근 (중부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초록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뮤지컬 관람에 대한 현장의 실태를 알아보고, 문제점 및 활성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뮤지컬 관람이 어떻게 실시되어지고 있는가 둘째, 유아교육기관의 뮤지컬 관람과 연계한 교육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셋째, 뮤지컬의 관람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어떠한가 이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159명을 대상으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 대부분의 유아들은 뮤지컬 관람을 매우 흥미로워하며 새롭고 다양한 경험의 제공과 새로운 문화를 접할 수 있다고 하였다. 둘째, 뮤지컬 관람 시 사전교육 활동으로는 홍보지, 미디어 홍보영상 등을 활용한다고 답하였으며, 사후활동으로는 뮤지컬관람의 내용과 관련하여 그리기미술활동, 이야기 꾸미기활동, 동극활동으로 전개했을 때 교육적으로 효과적 이였다고 하였다. 셋째, 뮤지컬관람을 실시할 때 문제점으로는 단체유아들의 이동에 있어 통제의 어려움이 많다고 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뮤지컬관람의 교육적 효과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다양한 교육접근 방법의 뮤지컬관람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의 확대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children's musical is done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field. To find out the realities of children's musical watching, seek problems and way to improve, educationally new alternative, we selected subjects of study as follows. First, how children's m...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와 관련하여 유아교육기관에 관한 뮤지컬관람 실태조사 연구는 최근 보고되지 않고 있다. 이에 필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뮤지컬 관람 실태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뮤지컬 관람을 실시하는데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 공연예술문화를 통해 어떠한 실태와 인식을 보이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 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뮤지컬관람의 실태와 뮤지컬관람의 실태를 조사하여 문제점들을 분석함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 뮤지컬교육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연구 문제에 따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유아교육기관의 뮤지컬 관람이 어떻게 실시되고 있으며 뮤지컬 관람의 목적에 대한 교사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기관의 유형에 따른 실시 횟수, 흥미정도, 관람의 목적, 장소선정의 고려점, 관람시간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뮤지컬 관람 실시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다음 Table 3과 같다.
  • 따라서 뮤지컬 활성화요인에 대해 기관별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뮤지컬 관람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보다 교육적으로 개선되고 활성화되어질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돌출한다.
  •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뮤지컬관람에 대한 실태 조사와 개선 방안을 알아보고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결과와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문제를 논의 하면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 유아교육기관의 뮤지컬 관람에 대한 실태에 대하여 논의 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일부 지역의 유아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한 결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설문지의 문항 중 뮤지컬의 내용에 대한 응답의 결과에서는 분류의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지 못하여 교사들이 응답에 어려움이 있다는 제한점이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들이 뮤지컬관람을 위해 이동, 거리, 안전성 등에 위험 부담을 느낄 수 있음에 따라 보완되어야 할 점은? 뮤지컬관람이 유아들의 흥미와 새로운 경험의 기회인 것은 분명하나 관람을 위한 이동, 거리, 안전성 등에 대한 위험 부담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충분한 보조인력, 지역사회를 활용한 관람의 문화모색 등 유아를 위한 뮤지컬 관람의 장소가 확보되어 유아들이 근거리의 관람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공연장 확대, 다양한 공연장르 개발, 공연편수 확대, 인력의 전문화 등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1,2,10].
뮤지컬이란 무엇인가? 뮤지컬이란 미국에서 발달한 대중 예술로 음악, 특히 노래가 중심이 되어 무용(춤)과 극적 요소(드라마)가 조화를 이룬 종합공연물이다[5].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뮤지컬의 목적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뮤지컬의 목적은 유아들의 성품, 인격, 지식을 형성시키고 감수성과 창의력을 길러 주는 등의 교육효과를 주기 위해서는 음악과 이야기, 노래가 종합적으로 어우러지는 뮤지컬은 교육적으로 효과적인 도구가 된다[9]. 뮤지컬과 같은 견학을 통해 얻은 생생한 경험은 유아들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키며, 학습을 심화시키고 확장시킬 뿐만 아니라 올바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사회현상을 바르게 이해하고,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 가치, 태도와 기술을 형성할 수 있다[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Kim, Young Eun, Performing Art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children in the study of marketing,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Major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ing Art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Arts, Dankook University, 2012. 

  2. Kim, Chang Soo, Research for the stage of, English musical company for children :focus on works from 1995 to 2009,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Major Drama Yeon-Geuk hakgwa, University. 

  3. Kim Sun &Han JeIn &Jung Hyea &Hyeon &Lee Song Eun. (For children) Theater play. Seoul: changjisa, 2007. 

  4. Park, Ji Yang, Study on the production process of the children's musica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Major Performing Arts Sejong University. 

  5. Suh, Heung Sik, A study on people's decision to view children's musical performances in Korea : focused on application of 'Q' methodolog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of Journalsim & Mass Communication, 2004. 

  6. Sung, Ha Jin, In the from of a musical choreographed and characterization : oriented to the child musical 'Edison and a ghost detector',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Art Chung-Ang University, 2014. 

  7. Woo, Myoung Kyun, Marketing strategy and brand equity Factors of Children's musica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Art Chung-Ang University, 2015. 

  8. Lim Sun Young. A Study on Market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Performing arts. Graduate School of Arts Management ChuGye University for the Arts. 2010. 

  9. Jung, Heun Kyoung, Status and Development of Children's musical content.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Applied Language Cultural Studies Interdisciplinary Program, 2012. 

  10. Jo, Ji Hyun. Pro-social Behavioral Patterns of Children's Observed in Drama Activit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5. 

  11. An Organizational Analysis on Arts Council of Korea, 2014. 

  12. Shin, Yeun Sik, Education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Hyeongseol Publisher. 1984. 

  13. Kindergarten Curriculum, Ministry of Korea Education, 2015. 

  14. Lee, Boong So, Developmental Psychology, Educational History of Science. 1987. 

  15. Seefelt, Carol, Social Studies for the Preschool-Primary child 2nded, Columbes, Ohio ; A bell & Howell Company. 1984. 

  16. Chard, S, C, The Project approach - Apractical guide for teacher. Instructional technology Center, Department of Elementary Education The University of Alberta. 1994. 

  17. Duksung Woman's University Institut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ctual operations and activities of the infant curriculum based on interaction theory. Publishing Hakjisa, 2000. 

  18. Kim, Sook Hee, Wriggling children and youth theater and drama education, Policy Journal of Jeonju Cultural Foundation,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