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상태, 자존감, 공감정도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Ego states, Self Esteem, and Empath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7, 2015년, pp.4614 - 4620  

정민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상태, 자존감 및 공감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J시 A대 간호학과 학생 중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과목을 수강하는 210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t-test, 상관분석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대인관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자존감(.37), 자유스런 어린이 자아(FC, .26), 순응적 어린이 자아(AC, -.18) 순이었으며 이 변수들은 대인관계를 42%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적 중재 시 이들 요인들을 고려할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that nursing students' ego-states, self esteem, and empathies have on their interpersonal relationship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10 nursing students who enrolled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 & communication classes at A university in J c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5가지 자아상태인 비판적 어버이 자아상태, 양육적 어버이 자아상태, 어른자아상태, 자유스런 어린이 자아상태, 순응적 어린이 자아상태와, 자존감, 인지공감, 정서공감 및 대인관계를 파악하고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대학생들의 대인관계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수 학습방법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으며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고찰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상태, 자존감 및 공감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대상자의 이고그램에 나타난 5가지 자아상태, 자존감, 인지 공감과 정서 공감 및 대인 관계 정도를 파악하고 대인관계에 영향 미치는 변인들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에 대인관계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 생활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선후배, 동료, 교수 등의 다양한 관계구조 내에서의 성공적인 대인관계 생성 및 유지라 할 수 있다[2]. 대학생 시기에 대인관계에서의 문제점을 경험하는 학생들은 사회적응 수준이 낮고[3], 친밀수준이 높은 대학생일수록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대인관계 역량을 더 높게 지각하며[4], 대학생활에 적응을 더 잘하는[5] 등 대학생활의 바람직한 대인관계는 건강하고 합리적인 사회적 적응과 건전한 인격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비효율적 대인관계 경험은 불안정한 정서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대학생 시기에 자신의 가치관을 확립하고 건강한 심리사회적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대인관계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공감이란 무엇인가? 공감이란 타인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일시적으로 동일시하여 마치 상대방처럼 느끼는 정서적 유대감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이러한 공감이 없이는 자신의 마음을 상대방에게 전할 수 없으며 어떠한 타인의 생각과 행동도 이해하기 힘들게 한다[10]. 공감에 대한 최근 연구들은 인지적 공감뿐 아니라 정서적 공감 또한 대인관계에서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여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관점이 확장되고 있다[11].
대학 생활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무엇이 있는가? 대학생은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진입하는 시기인 동시에 사회로 진출하기 이전의 과도기적 시기로 성공적인 대인관계를 통해 친밀감을 형성해야하는 주요 발달과업을 안고 있으며 이 시기에 적절한 친밀감을 형성하려면 합리적인 정체감을 형성할 필요가 있으며 너무 자의식적인 인물은 좋은 대인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게 된다[1]. 대학 생활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선후배, 동료, 교수 등의 다양한 관계구조 내에서의 성공적인 대인관계 생성 및 유지라 할 수 있다[2]. 대학생 시기에 대인관계에서의 문제점을 경험하는 학생들은 사회적응 수준이 낮고[3], 친밀수준이 높은 대학생일수록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대인관계 역량을 더 높게 지각하며[4], 대학생활에 적응을 더 잘하는[5] 등 대학생활의 바람직한 대인관계는 건강하고 합리적인 사회적 적응과 건전한 인격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비효율적 대인관계 경험은 불안정한 정서로 이어지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 Y. Kim, "Erikson's psychosocial developmental theory", Dictionary on Terminology of Psychology,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4. 

  2. Schaller, M., Cialdini, R. B., "Happiness, sadness and helping: A motivational integration" In E. T. Higgins & R. M. Sorrentino (Eds.), Handbook of motivation and cognition, pp. 265-296, New York: Guilford, 1990. 

  3. S. H. Kim, J. W. Kim, "Relationships among psychological separation,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 and social adjustment",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18(2), pp. 83-97, 2004. 

  4. Y. J. Cho, "The effects of undergraduate students' attachment, automatic thoughts, social support on interperson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e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14. 

  5. Y. J. Chang, "The effects of adult attachments on university students' ego-identities and adaptations to the campus lives", Unpublished master's these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007. 

  6. E. Y. Yeum, H. O, Jeon, "Relations of burnout, interpersonal relations,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depression in clinical nurs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pp. 2869-2879,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869 

  7. S. L. Le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ocial support and burnout in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es, Kwangju Women's University, Kwangju, 2012. 

  8. S. J. Lee,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nursing performance among clinic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es, Ajou University, Suwon, 2013. 

  9. S. J. Hwang, "Cognitive constructions of narcissistic personality: applying constructivist's repertory grid techniqu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2014. 

  10. Smith, A., "Cognitive empathy and emotional empathy in human behavior and evolution", Psychological Record, 56(1), pp. 3-21, 2006. 

  11. M. J. Bae, H. I. Cho, "The relationship between covert narcissism, self-esteem, cognitive/affective empathy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5(6), pp. 2417-2435, 2014. DOI: http://dx.doi.org/10.15703/kjc.15.6.201412.2417 

  12. J. S. Ju, "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e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06. 

  13. S. J. Kim, H. H. Kim, "Impa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empathy abil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Science, 13(3), pp. 304-313, 2013. 

  14. T. W. Lee, et al., "Introduction to nursing", Seoul: HN science, pp. 38-39, 2013. 

  15. Brockner, J., "The effects of self-esteem, success-failure, and self-consciousness on task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7, pp.235-24, 1979.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37.10.1732 

  16. M. H. Kim, "A study on family system,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es, Hoseo university, Asan, 2004. 

  17. H. I. Lee,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depression in nursing students", Stress Research, 18(2), pp. 109-118, 2010. 

  18. M. S. Lee, P. K. Chae,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12(1), pp. 63-75, 2012. 

  19. J. H. K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gogram scale of transactional analysis theo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Daegu, 2009. 

  20. S. J. Le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f inquiring character type in group counseling on the self-perception and personal relations of college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es, Dong-A University, Busan, 2006. 

  21. A. S. Chyung, T. J. Kim, "A study on transactional analysis group affecting self-state and the self-esteem of the poor child - focus on stroke theory", Transactional Analysis & Psychosocial Therapy, 5(1), pp. 55-80, 2008. 

  22. B. K. Cho, "The development of a group-counselling program based in transactional analysis for enhancing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es, Korea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8. 

  23. J. W. Han, "The construction and effects of a self-esteem improving program based on transactional analysis theory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2011. 

  24. J. H. Kim, "Introduction of egogram personality test: K-KSEG test and interpretation", p. 119, Daegu: Korea Ego Gram Institute, 2010. 

  25. Rosenberg, M.,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ston. NJ: Prinston University Press, 1965. 

  26. Y. H. Lee, "Relations between attributional style, life events, event attribution, hopelessness and depres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993. 

  27. B. S. Je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e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003. 

  28. H. D. Lee, S. M. Moon, "The effect of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interpersonal relationship train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Research, 19, pp. 195-203, 1980. 

  29. E. J. Jeong, K. E. Chung, "A study on sociality.career plan.volunteer activity satisfaction according to ego states in undergraduate volunteers", Youth Culture Publishes Forum, 41, pp. 160-182, 2014. 

  30. M. Y. Hyun, E. O. Park, "The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5-11, 2008.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08.14.1.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