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과 그들을 지도하는 교수자가 학생 스스로가 학습유형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올바른 시간관리를 통해 학업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유형, 시간관리 행동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자료수집은 2013년 11월 1일부터 12월 2일까지 한 달 간 이루어졌으며 D시 및 C도의 4곳의 4년제 대학교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일반적 특성, 학습유형, 시간관리행동, 자기주도학습을 사용하였으며 대상자는 246명으로 연구목적으로 이해하고 설문에 동의한 대상자에게 설문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SPSS/WIN 19.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Stepwis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설명하는 모형은 시간관리 행동(${\beta}=.629$, p<.001), 주관적 대학생활 적응정도(${\beta}=.153$, p<.001)으로 구성되었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51.4%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교수자는 학생 본인이 스스로의 학습을 찾아 계획, 수행 및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시간관리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격려해 가야하며 자기주도학습과 관련된 프로그램 내에 관련 내용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과 그들을 지도하는 교수자가 학생 스스로가 학습유형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올바른 시간관리를 통해 학업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유형, 시간관리 행동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자료수집은 2013년 11월 1일부터 12월 2일까지 한 달 간 이루어졌으며 D시 및 C도의 4곳의 4년제 대학교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일반적 특성, 학습유형, 시간관리행동, 자기주도학습을 사용하였으며 대상자는 246명으로 연구목적으로 이해하고 설문에 동의한 대상자에게 설문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SPSS/WIN 19.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Stepwis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설명하는 모형은 시간관리 행동(${\beta}=.629$, p<.001), 주관적 대학생활 적응정도(${\beta}=.153$, p<.001)으로 구성되었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51.4%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교수자는 학생 본인이 스스로의 학습을 찾아 계획, 수행 및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시간관리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격려해 가야하며 자기주도학습과 관련된 프로그램 내에 관련 내용을 고려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grounds for nursing students and teaching professors to confirm the importance of planning and preparing academic careers according to proper time management by determining the learning style exactly for themselves. For this purpose we investigated the learn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grounds for nursing students and teaching professors to confirm the importance of planning and preparing academic careers according to proper time management by determining the learning style exactly for themselves. For this purpose we investigated the learning style and time management behavior of the nursing student in university. The data was collected for 1 months from Nov. 1 to Dec. 2, 2013 in four universities which located in D city and C province. The research tool were used to measure of the learning style, time management behavior and self-directed learning. The participants were 246 nursing students at university who understand the purpose of study and agree to answer it. The data was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stepwise regression using the IBMSPSS/WIN 19.0 program. The result of this study was that the predicting factors for self-directed learning were time management behavior(${\beta}=.629$, p<.001) and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beta}=.153$, p<.001). The variables explained the self-directed learning by 51.4%. This study shows that professors have to encourage students to realize the importance of effective time management for planning, performing and evaluating the academic career for themselves and take into account the related programs about self-directed lear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grounds for nursing students and teaching professors to confirm the importance of planning and preparing academic careers according to proper time management by determining the learning style exactly for themselves. For this purpose we investigated the learning style and time management behavior of the nursing student in university. The data was collected for 1 months from Nov. 1 to Dec. 2, 2013 in four universities which located in D city and C province. The research tool were used to measure of the learning style, time management behavior and self-directed learning. The participants were 246 nursing students at university who understand the purpose of study and agree to answer it. The data was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stepwise regression using the IBMSPSS/WIN 19.0 program. The result of this study was that the predicting factors for self-directed learning were time management behavior(${\beta}=.629$, p<.001) and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beta}=.153$, p<.001). The variables explained the self-directed learning by 51.4%. This study shows that professors have to encourage students to realize the importance of effective time management for planning, performing and evaluating the academic career for themselves and take into account the related programs about self-directed learning.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유형, 시간관리 행동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학생의 학습유형, 시간관리 행동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학습유형, 시간관리 행동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 및 학습유형에 따른 시간관리 행동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Chi-square test, t-test, ANOVA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3년 11월 1일부터 12월 2일까지 이루어졌으며 D광역시 2곳, 충북 Y군 1곳, 충남 S시 1곳에 위치한 4년제 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다. 대상자에게는 연구 목적을 설명하였고 IRB 승인 절차는 거치지 않았지만 대상자의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설문지 작성 전 및 진행기간 동안 연구대상자는 어떠한 위해도 받지 않을 것이며, 참여를 원하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참여를 거부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데이터처리
일반적 특성 및 학습유형에 따른 시간관리 행동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Chi-square test, t-test, ANOVA로 분석하였다. 학습유형, 시간관리 행동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analysis로 분석하였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단계적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학습유형, 시간관리 행동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 및 학습유형에 따른 시간관리 행동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Chi-square test, t-test, ANOVA로 분석하였다. 학습유형, 시간관리 행동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analysis로 분석하였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단계적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시간관리 행동은 박동혁 등[18]이 개발한 대학생 시간관리 행동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목표와 계획(9문항), 미루기/급한처리(8문항), 실천전략(6문항)의 3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분되며 총 23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이석재 등[19] 이 개발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 학습계획(20문항), 학습실행(15문항), 학습평가(10문항)의 3가지 하위영역으로 구분되며 총 45개 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학습유형은 Kolb[17]의 Learning Style Inventory Version 3.1를 임세영 등[5]이 번역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한 Kolb학습유형검사 한글버전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총 12개의 문항이며 성인대상으로 학습하는 방식을 자기성찰로 평가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시간관리 행동과 같은 결과를 보였는데 본 연구 대상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정도는 평균 정도였으며 학년, 성적,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서 차이를 보였다. 즉, 학년이 높고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서 매우 잘 적응하고 있는 학생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았고 이 또한 시간관리 행동과 비슷한 맥락이며 이 밖의 지금까지 선행된 연구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학습동기 및 태도, 개인의 신념, 자신이 속한 환경 등이 있었다[25].
일반적 특성 중 선호하는 수업방식에 따른 학습유형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유형별 시간 관리 행동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보면 동화형이 확산형과 적용형에 비해 시간관리 행동에서 목표와 계획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천전략 점수에서는 수렴형이 동화형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유형, 시간관리 행동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각 변수간의 관계를 조사하고,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 시간관리 행동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학생과 그들을 지도하는 교수자가 학업에 대한 올바른 계획과 준비를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에서 시간관리 행동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변수임을 재확인 할 수 있었으며 그밖에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정도가 학습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보면 수렴형이 확산형과 적용형에 비해 계획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평가에서는 수렴형이 다른 집단에 비해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체적인 세 변수의 상관관계에서 학습유형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
후속연구
향후 연구에서 다뤄졌던 변수들이 활용되어 본 연구가 급변하는 간호교육에서 현재의 실정에 맞게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간호교육 외에도 실습과 이론을 병행하고 있는 비슷한 보건 분야의 타 전공에서도 본 연구에서 확인 된 변수 외에도 학습에 대한 좀 더 다양한 변수에 대한 접근의 시도가 필요함을 제언하는 바이다.
향후 연구에서 다뤄졌던 변수들이 활용되어 본 연구가 급변하는 간호교육에서 현재의 실정에 맞게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간호교육 외에도 실습과 이론을 병행하고 있는 비슷한 보건 분야의 타 전공에서도 본 연구에서 확인 된 변수 외에도 학습에 대한 좀 더 다양한 변수에 대한 접근의 시도가 필요함을 제언하는 바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주도적 학습과 상관관계를 갖는 변수는?
자기주도적 학습은 1960년대 후반 성인 교육 분야에서 성인 학습자들이 교육자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가 자신들의 학습을 수행하는 현상에 초점을 두고 시작되었으며 Tough[2]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학습과정에 대한 계획과 방향을 학습자 본인 스스로가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하였다[3].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업성취도나 비판적 사고정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변수로서 전문직으로서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간호대학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4].
Tough에 따르면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자기주도적 학습은 1960년대 후반 성인 교육 분야에서 성인 학습자들이 교육자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가 자신들의 학습을 수행하는 현상에 초점을 두고 시작되었으며 Tough[2]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학습과정에 대한 계획과 방향을 학습자 본인 스스로가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하였다[3].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업성취도나 비판적 사고정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변수로서 전문직으로서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간호대학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4].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높이기 위해 교수자는 무엇을 고려해야하는가?
그러므로 이들에게는 자신이 직접 학습을 주도하고 비판적인 사고와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 같은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대학교육에서 교수자는 학습자 개개인의 역량이나 조건, 특히 개인의 학습효과 향상을 위해 다양한 학습유형의 고려가 필요하다[5]. 선행연구에서도 간호대학생은 학습유형에 따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차이를 보였으며 교수자는 교육에 앞서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 시 되어야 한다[6].
참고문헌 (28)
Y. E. Chin, J. W. Lee, "Research the trends and tasks of self-directed learning studie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24, No. 5, pp. 221-249, 2007.
A. M. Tough, "The adult; learning project (2nd ed)" Austin, TX: Learning Concepts. 1979
R. Hiemstra, "Self-directed learning In T. Husen, & T. N. Postlethwaite (Eds.)",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2nd edition). Oxford: Pergamon Press.
H. S. Cho,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Vol. 32, No. 2, pp. 57-72. 2007.
S. Y. Lim, B. C. Lee, H. S. Choi, M. S. Ahn, W. I. Lee, "Practical Engineering teaching method : Development of the Kolb LSI 3.1 Korean Vers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1, pp. 30-44, 2012.
J. W. Park, K. S. Bang, "Learning style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at one university."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 7, No. 1, pp. 36-42, 2010.
Y. O. Youn, O. S. Kim, "University students' time management : Affecting variables and correlations with life satisfaction - focusing on the students at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25, No. 6, pp. 71-82. 2007.
L. A. Zampetakisa, N. Bouranta, V. S. Moustakisa,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creativity and time management"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Vol. 5, No. 1, pp. 23-32. 2010. DOI: http://dx.doi.org/10.10 16/j.tsc.2009.12.001
S. M. Han, "Development and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y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7, No. 3, pp. 1-30. 2006.
M. S. Kwon,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87-394.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87
S. H. Cho, S. H. Huh, "The Effect of Time-management skills trai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nd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Busan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Vol. 21, pp. 117-131. 2008.
S. T. Lim, Y. M. Lee, S. M. Eo, "The relations of parenting attitudes to adolesc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with self-differentiation as a mediator",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 9, No. 1, 2012.
C. W. Nam, S. Y. Jang, S. R. Kim, "A study on variables of the use of media affecting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8, No. 3, pp. 313-339, 2012.
J. Y. Ha, "Learning style, learning attitude,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57-366.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55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ttestation of nursing education. 2013 retrieved December. 16, 2014. from http://kabone.or.kr/kabon02/index04.php
T. W. Chang, A. J. Hong, "Enhanc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involvement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and absorptive capacity",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ol. 12, No. 2, pp. 17-34, 2011.
A. Y. Kolb, D. A. Kolb, "The Kolb learning style inventory version 3.1 2005 technical specification" pp. 9-10, 2005 retrieved November. 10, 2014. from http://learningexperiencee.com/media/2010/08/tech_spec_lsi.pdf
D. H. Park, M. K. Lee, H. C. Shi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time management behavior scal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Vol. 18, No. 4, pp. 801-816, 2006.
S. J. Lee, Y. K. Jang,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2013" retrieved December. 16, 2014. from https://www.kedi.re.kr/khome/main/research/selectPubForm.do?plNum03847
A. D'Amore, S. James, E. K, Mitchell. "Learning styles of first-year undergraduate nursing and midwifery students: a cross-sectional survey utilising the Kolb Learning Style Inventory," Nurse Education Today, Vol. 32, No. 5, pp. 506-515, 2012.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1.08.001
J. M. Kim, "Personality type, learning style, self-dire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 7, No. 2, pp. 1-25, 2010.
S. M. Kim, M. H. Yoo, "Comparison of time management behavior, life satisfaction between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d relationship between the time management behaviors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ol. 23, No. 3, pp. 315-333, 2013.
B. K. Britton, A. Tesser. "Effects of Time-management practice on college grad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3, No. 3, pp. 405-410, 1991.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83.3.405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2012.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K. S. Kim, H. Y. Kim, "Two young English learners' self-directed learning process and barriers",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 18, No. 1. pp. 95-120, 2011
E. J. Kim, "The Effect of the cognitive & affective Learning types of the university students of education on their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learning strategy intervention, Vol. 3, No. 2, pp. 21-37, 2012.
I. K. Kim, J. A. Kim. "Self-regulated learning, attention control and Yangseng of nursing undergraduat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2, pp. 197-205.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2.197
G. Kocaman, A. Dicle, A. Ugur.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level of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a problem-based curriculu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8, No. 5, pp. 286-290, 200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