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학습인식
A Study on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and Their Perception of Learning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3, 2015년, pp.417 - 425  

이미옥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  이미영 (광주대학교 간호학과) ,  김세영 (국립창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the perception of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descriptive research design was used in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378 nursing students in M city and C city who were surveyed between Ju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학습인식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아직까지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역량과 학습인식의 관련성을 파악하거나, 학습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셀프리더십의 전략을 확인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전략과 학습인식의 관련성을 조사하고, 학습인식에 영향을 주는 셀프리더십 전략을 확인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리더십은 어떤 과정인가? 셀프리더십은 자기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용하는 사고 및 행동 전략의 일체로서, 자신으로 하여금 높은 성과를 올리도록 이끌어주는 자율적인 힘이다(Manz & Sims, 1991; Yang & Moon, 2011). 또한 셀프리더십은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특별한 행동과 인지 전략을 통해서 자신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자신을 이끄는 과정이다. 특히 간호사는 환자를 대하면서 즉각적인 대처능력과 리더십을 발휘하게 될 기회가 많기 때문에 환자를 대하고 업무를 추진하는 모든 간호사 개개인이 그 조직을 대표할 수 있는 리더로서 셀프리더십을 지녀야 한다(Kang, Choi, Park & Kim, 2010; Korean Nurses Association [KNA], 2006).
셀프리더십이란? 셀프리더십은 자기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용하는 사고 및 행동 전략의 일체로서, 자신으로 하여금 높은 성과를 올리도록 이끌어주는 자율적인 힘이다(Manz & Sims, 1991; Yang & Moon, 2011). 또한 셀프리더십은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특별한 행동과 인지 전략을 통해서 자신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자신을 이끄는 과정이다.
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학업성과의 인과관계 분석 연구의 한계는? 국내에서 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학업성과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연구에서 셀프리더십의 자연보상적 전략과 건설사유적 전략이 대학생의 학업성과에 영향을 주었으며(Park, K, 2009),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교수에 대한 신뢰와 학업만족을 통해서 학업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Choi, & Lim, 2012). 그러나 이들 연구에서 대학생의 학업성과는 주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성적으로 측정되었기 때문에, 셀프리더십이 높은 학생들의 학습과정이 간과될 수 있다. 최근 대학생의 학업성과와 관련해서 학생이 학습결과와 학습과정을 스스로 평가하는 학습인식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Min, 2008; Sohn & Kim, 2007; Umbach &Porter,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gelucci, P. A. (2005). For leadership effectiveness, look inside. Nursing Management, 36(11), 12. 

  2. Blackman, I., Hall, M,, & Damawan, I. G. (2007). Undergraduate nurse variables that predict academic achievement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International Education Journal, 8, 222-236. 

  3. Cho, H., Ko. Y. A., Kang, Y. S., & Lee, G. (2011). Self-leadership and self-concept in the freshmen of nursing college.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5(1), 107-117. 

  4. Choi, S. B., & Lim, M. S. (2012).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satisfaction and outcome of learning: Focused on self-leader ship and the cognitive and affective faculty trust of undergraduate student.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14(3), 65-84. 

  5. Henrikson, M. (2006). Great leaders are made, not born tips for traveling the path to leadership excellence: part 2 of a four-part series. AWHONN Lifelines, 10(2), 155-159. 

  6. Houghton, J. D., & Neck, C. P.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 672-691. http://dx.doi.org/10.1108/02683940210450484 

  7. Jin, S. H., & Sung, E. M. (2012).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1(1), 1-18. 

  8. Kang, Y. S., Choi, Y. J., Park, D. L., & Kim, I. J. (2010). A study on nurses' self-leadership self-esteem,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2), 143-151. 

  9. Kim, B. K., & Jyung, C. Y. (2012). The casual relationship among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elf-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areer motivation.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4(2), 49-71. 

  10. Kim, H. K. (2007).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s, communication skills, creative between and nursing services of self-leadership among nurses in hospitals. Clinical Nursing Research, 13(1), 25-36. 

  11. Kim, J. Y., & Hong, J. Y. (2007). Self-leadership,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 184-190. 

  12. Kim, S. (2007). Learning goal orientation, formal mentoring, and leadership competence in HRD.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31(3), 181. 

  13. Korean Nurses Association. (2006). The power of nursing leadership. Retrieved from http://webzine.koreanurse.or.kr/Webzine/read_article, 45, 8-21. 

  14. Lee, J. C., & Hong, A. J. (2013).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self-leadership up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medic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employabilit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6(1), 69-92. 

  15. Lee, J. Y., & Cho, M. H. (2012). Correlations betwee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Higher Voc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13(3/4), 241-253. 

  16. Lee, Y. S., Park, S. H., & Kim, J. K. (2014).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6), 229-240. 

  17. Manz, C. C., & Sims, H. P. (1991). Super-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 19, 18-35. 

  18. Min, H. R. (2008). Study on 'good lectures'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undergraduate students. Seoul National University,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19. Oh, J. H. (2014). The influencing factors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73-884. 

  20. Park, K. H. (2009). Influence of self-leadership on learning performance: focused on students of social-science department. The Korea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Spring Conference, 652-661. 

  21. Park, K. H. (2011). A study on the influence between self-leadership strategies and learning performance at IT classes mediated by attitude if attendance: Comparative research between Korea and China.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9(6), 411-419. 

  22. Park, M. A. (2009).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3. Prussia, G. E., Anderson, J. S., & Manz, C. C. (1998). Self-leadership and performance outcome: The mediating influence of self-efficac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9, 523-538. 

  24. Seomun, G. A. (2005). The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job satisfaction, and perceived outcome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1(1), 45-58. 

  25. Shin, Y. K., Kim, M. S., & Han, Y. S. (2009).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3), 313-340. 

  26. Shin H. J,. & Min, H. R. (2009). Effects of students' majo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learning experiences and course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7(3), 51-75. 

  27. Sohn, C. G., & Kim, Y. T. (2007).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result to variables related to students' evaluation of teaching in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0(2), 1-24. 

  28. Umbach, P. D., & Porter, S. R. (2002). How do academic departments impact student satisfaction?: Understanding the contextual effects of departments.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3(2), 209-234. 

  29. Won, H. J., & Cho, S. H. (2013). A review of research on self-leadership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3), 382-393. 

  30. Yang, N. Y., & Moon, S. Y. (2011).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2), 216-2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