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산사태에 관한 STEAM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Using Landslide on High School Students' Affective Domain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6 no.4, 2015년, pp.360 - 366  

이정주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위수민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STEAM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산사태와 우리생활'을 주제로 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학생 16명에게 7주 동안 적용하였다. 정의적 영역에 관한 과학적 태도 검사를 사전과 사후에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적용이 끝난 후 STEAM 프로그램에 관한 설문조사 및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과학적 태도의 관점에서 STEAM 프로그램은 즐거움, 가치, 자신감, 그리고 일반적인 과학적 태도에서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온다는 것이 나타났다. 프로그램 평가 설문지 결과를 살펴보면 정의적 영역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학생이 가장 많았으며 인지적 영역에서도 긍정적 변화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on affective domain in high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we developed a STEAM program based on 'Landslide and Life' and applied it to 16 members of science club in high school for 7 weeks. We conducted a pre- and post-tes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나 선행 연구들 중에서 과학 기술과 관련된 것은 대부분 시공간적 제약이 많은 교과 수업시간을 이용하여 진행되어 왔으며 운영의 융통성이 있는 과학 동아리 학생을 대상으로 한 STEAM 교육 사례는 찾기가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는 STEAM 교육의 목표인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 증대효과에 초점을 두고 STEAM 기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 프로그램이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의 긍정적 변화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 교육에의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필요한 교육은? STEAM이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의 통합을 일컫는 말로 지식과 현상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통하여 첨단과학 기술이 집약된 실생활의 문제를 종합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을 말한다. 통합 STEM 교육은 STEM교과 중 두 가지 이상의 교과 사이의 내용과 과정을 통합하는 교육 접근 방식으로 적어도 기술 또는 공학의 한 학문 영역을 포함하여야 한다. 또한 통합 STEM 교육은 사회, 예술 등과 같은 다른 학교 과목과의 연결을 통해서 실천 될 수도 있다(Sanders, 2009). 통합은 다양한 교과의 학습 경험이 특정한 상호관련성을 기반으로 하나의 의미 있는 학습의 결과물을 산출해 내는 것을 말하며, STEAM 교육은 융합적 사고를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방식에 적합하다(Kim, 2007). STEAM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융합적 인재 양성이지만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실을 반영한다면 우선적으로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꾀하여 과학을 꺼려하고 이공계 대학 진학을 기피하는 분위기 형성 등과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PISA란?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미국과 여러 선진국에서는 과학 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에 주력하고 있다(Lee, 2012). 그러나 OECD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가 2000년부터 3년 단위로 세계 각국의 만 15세 학생들의 읽기, 수학, 과학 성적을 평가하는 PISA (Program 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평가의 과학적 소양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2000년 1위, 2003년 4위, 2006년 11위로 계속적인 하락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 영역은 전체 57개 대상국 중 55위, 즐거움 지수는 51위로 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미래사회 특징은? 미래사회는 융합이라는 특성에 따라 창조와 문화의 특성을 함께 지닌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과학기술 인재 육성을 근간으로 국가경쟁력 향상을 추구한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미국과 여러 선진국에서는 과학 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에 주력하고 있다(Lee,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Kwon, S.B., 2012, The Effects of Convergence Education based STE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e Personality, Unpublished M.S. dissera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69 p. 

  2. Kim, J.S., 2007, Exploration of STEM Education as a New Integrated Education for Technology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hgy Education, 7, 1-29. in Korean) 

  3. Kim, J.Y., 2012, The Effects of STEAM Education Based on Life Science for Science-Related Affective Domain and Creativity i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S. disseratation, Korea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14 p. 

  4. Moon, D.Y., 2008, The Development of Pre-Engineering Educational Program Model Based on STEM Integration Approach,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1, 90-101. (in Korean) 

  5. Moon, C.W., 2008, Development of creative STEAM study data of "Making a forklift" at Specialized High School. Unpublished M.S. disseratation, Korea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53 p. 

  6. Park, H.W and Shin, Y.J., 2012,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Self-efficacy, Interest, and Attitude towards Science, The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0, 132-146. (in Korean) 

  7. Song, J.B., 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lassroom-Friendly Robot-Education Model and Program for the STEM Integration Education, Unpublished Ph.D. disseratation, Korea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46 p. 

  8. Lee, H.N., 2012, Secondary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Analysis on Integrative STEM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 30-45. (in Korean) 

  9. Choi, Y.H., Jo, J.J. and Kim, S.Y., 2011, Development of integrative STEM invention education program model of chemical area,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7, 165-188. (in Korean) 

  10. Chae, H.I., 2013, The Effect of the STEAM Activities on the Elementary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Unpublished M.S. disserat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Korea, 94 p. 

  11. OECD (2001).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s (DeSeCo), Retrieved from http://www.oecd.org/dataoecd/48/22/41529556.pdf 

  12. Sanders, M. (2009). STEM, STEM Education, STEM mania. The Technology Teacher, 68, 20-26 

  13. Yakman, G. (2008). ST ${\Sigma}$ @M Education;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www.steamedu.com/2088_PATT_Publication.pdf.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