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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4, 2015년, pp.393 - 404
최성택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Gravity model has had the major problem that the model explains the characteristics of travel behavior with only deterrence factors such as travel time or cost. In modern society, travel behavior can be affected not only deterrence factors but also zonal characteristics or transportation service. 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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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수요모형 중 2단계인 통행분포 모형은 어떤 단계인가? | 장래 통행수요를 예측하는데 있어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4단계 수요모형은 수요를 예측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이 비교적 쉽고 간결하다는 장점이 있다(Rho, 2012). 이러한 4단계 과정의 두 번째 단계인 통행분포 모형은 첫 번째 단계의 모형인 통행발생 모형에서 추정된 각 출발 존(origin zone)의 총 유출량을 각 도착 존(destination zone)의 유입량에 맞게 배분하는 단계이다. 이렇게 배분된 각 존간 통행량은 수단분담 모형과 통행배정 모형을 통해 세분화된다. | |
장래 통행수요를 예측하는데 일반적인 4단계 수요모형이 갖는 장점은? | 장래 통행수요를 예측하는데 있어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4단계 수요모형은 수요를 예측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이 비교적 쉽고 간결하다는 장점이 있다(Rho, 2012). 이러한 4단계 과정의 두 번째 단계인 통행분포 모형은 첫 번째 단계의 모형인 통행발생 모형에서 추정된 각 출발 존(origin zone)의 총 유출량을 각 도착 존(destination zone)의 유입량에 맞게 배분하는 단계이다. | |
중력 모형이 현재의 존 간 통행을 설명하기 어려워진 이유는? | 중력 모형은 존 간 통행량을 가장 합리적이고 쉽게 추정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널리 활용되어져 왔다. 그러나 고밀 복합개발로 인한 토지 이용의 복합화, 광역 대도시권역의 고도성장, 도시 연담화1) 등으로 인해 존 간 통행거리로 설명되던 기존의 정형화된 통행 패턴은 매우 복잡하며 예측 불가능한 방향으로 변화하게 되었다(Kim,2006). 즉, 기존의 중력모형 구조로는 다양한 특성이 혼재되어 있는 현재의 존 간 통행을 설명하기 어려워지게 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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