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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 대인관계 및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Korean Enneagram Program on the Ego-ident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1 no.4, 2015년, pp.393 - 404  

김원경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  정향인 (전남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effects of the Korean Enneagram program on college nursing students' ego-ident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elf-leadership.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test design was used. Twenty-nine students were in the experimental group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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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도 각 9가지 성격유형의 대상자들이 그룹이 되어 다른 유형의 장점과 격려나누기, 나도 몰랐던 나의 습관점검, 비전지도 작성과 5년 후 미래로의 구체적인 상상여행, 나에게 시상하는 보상전략 등 체험 활동들을 함으로써 셀프리더십 향상 효과와 프로그램 종료 후 8주시점에도 효과의 지속성을 가져오는 결과를 보였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간호학과의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졸업 시 까지 간호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리더십능력 개발을 위하여 간호교과외 과정으로 본 프로그램의 적용을 권유하는바이다. 셀프리더십의 건설적 사고, 자기기대, 목표설정을 자주 할수록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임상실습 만족도가 증가되며 셀프리더십이 높을수록 인지된 스트레스가 낮았다는 선행연구[14]의 결과는 이러한 프로그램의 활용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 특히 가족, 친구, 드라마나 영화주인공들과의 관계를 고려하면서 설명하도록 하는 관계성 질문은 대인관계 향상에 효과를 보여 프로그램 종료 8주 후에도 효과가 지속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간호학과의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졸업 시까지 간호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전문분야간 의사소통과 대인관계능력의 기초가 되는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하여 간호교과외 과정으로 본 프로그램의 적용을 권유하는바이다.
  • 즉, 본 연구에서 나를 탐색하고 자신의 성격유형을 확인하면서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성격유형별 활동으로 체험하면서 자아정체에 대한 확신과 자신을 가치있게 여기고 긍정적 측면을 강화하여 지금 현재의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왜곡함이 없이 이해하게 되는 변화를 주고 그 이해는 곧 행동변화를 가져오는 효과를 주었다고 추측한다. 그러므로 간호학과의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졸업 시까지 간호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전인적 인간이해능력의 기초가 되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향상을 위하여 교과 외 과정으로 본 프로그램의 적용을 권유하는 바이다. 자아정체감을 긍정적으로 성취한 학생들은 내적 자신감을 갖게 되고 직업과 이념에 대해 명백한 참여나 관심행동을 보이게 된다는 선행연구[3,6]의 결과는 이러한 프로그램의 활용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 충분한 이해로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서 과제를 제시하고 다음 회기 시 과제를 검토하였다. 매 차시마다 과정에서 배운 것 중에서 기억나는 것, 느낀 점, 학업 중 적용할 것 한 가지를 적어보고 나눠보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에게 한국형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아정체감, 대인관계 및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 유사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형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하여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 대인관계 및 셀프리더십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한국형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은 2012년 11월 2일부터 2012년 12월 28일까지 주 1회 3시간씩 8회기 과정으로 기말고사로 인한 1주일을 제외하고 총 24시간 운영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미리 그 기간을 분명히 하고 종결의 시일도 정하여 구성원들이 기간의 제약을 의식하고 활동을 하게 하였다.
  • 또한 기존 연구에서 일치된 결과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에니어그램을 통한 자기성장을 위한 노력과 통찰적 성장훈련이 병행된다면 자신의 강점을 인식하도록 하여 셀프리더십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간호대학생이 갖춰야할 핵심역량의 기초가 될 자아정체감, 대인관계 및 셀프리더십 역량개발을 위해, 한국형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이 프로그램이 자기 자신의 발견 및 자기 성숙으로 긍정적인 자아정체감 형성과 타인이해를 통해 상호작용과 원만한 협력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대인관계 능력을 발달시키고, 셀프리더로서 전인적 자기관리의 리더십을 증진할 수 있는 역량개발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 2주차시의 활동목표는 장 중심, 가슴 중심, 머리 중심유형의 욕구와 주요특징 이해하기였다. 집단 활동으로 자신의 힘의 중심을 확인하고 발표하였으며 자신의 힘의 중심별 집단토의를 통해 공통점과 다른점은 무엇인지 토의해보도록 하였다. 상대방이 나의 잘못을 지적할 때, 상대방이 잘못했을 때 나는 어떻게 반응하는지, 내가 하는 칭찬과 상대방이 나에게 했던 칭찬이 나에게 와 닿지 않았을때의 구체적인 말과 행동은 무엇이었는지 등에 대해 별도의 유인물을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나눠보았다.

가설 설정

  •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프로그램 종료 후 8주시점의 대인관계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프로그램 종료 후 8주시점의 셀프리더십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프로그램 종료 후 8주시점의 자아정체감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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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간호학과의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간호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은 간호학과의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간호대학생이 졸업 시 까지 갖추어야할 핵심역량으로 전인적 인간이해능력, 전문분야 간 의사소통과 대인관계능력, 리더십 능력, 기본간호술기 통합적용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법적 · 윤리적 책임인식능력, 보건의료정책 변화 대응능력 등을 제시하고 있다[1]. 그 중 특히 전인적 인간이해능력이나 대인관계, 리더십 능력은 가치나 태도의 변화가 나타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간호대학 신입생 때부터 학습을 통해 반복적으로 제시되어야만 개인에게 습관화가 일어날 수 있다.
대인관계의 기본요소란 무엇인가? 대인관계의 기본요소는 자기이해, 타인이해 및 공감적 이해, 언어적 ․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며, 이들은 서로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관계에 있다[8]. 대인관계는 사회적 존재인 인간의 기본적 욕구로서,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긴장, 불안 등 부정적 정서와 부적응적인 행동이 유발되는 등 인간의 적응적 삶에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9].
전인적 인간이해능력 이나 대인관계, 리더십능력 등이 개인에게 습관화가 일어나도록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그 중 특히 전인적 인간이해능력이나 대인관계, 리더십 능력은 가치나 태도의 변화가 나타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간호대학 신입생 때부터 학습을 통해 반복적으로 제시되어야만 개인에게 습관화가 일어날 수 있다. 이를 위해 긍정적인 자아정체감 정립과 대인관계 능력 향상 및 셀프리더십 역량개발을 위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지도방안이 필요하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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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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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Min BC. The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s and effects of selfleadership; focusing on the members of a medical institution [dissertation]. Seoul: Hansung University; 2012. 

  13. Seomun GA. The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job satisfaction, and perceived outcome in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005;11(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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