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5 no.3, 2015년, pp.303 - 321
This research purposes to find out the mathematical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and compare it with that of TIMSS 2011 high-achieving countries based on the Cognitive Diagnostic Theory. Based on framework and questions of TIMSS 2011, we select cognitive attributes. Using the data of...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적 능력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은 개념적 지식에 해당하는 내용영역과 과정적 지식에 해당하는 인지 영역2)의 복합적인 발달을 통해 향상된다. 수학 학습에서 인지영역에 대한 관심은 수학 교육계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이어져 왔다. | |
인지영역에 대한 실정은 어떠한가? | 인지영역은 수학 학습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지만 그 중요성에 비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대한 분석 결과가 많지 않으며, 실제 교수ㆍ학습 현장에서 의식적으로 지도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평가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수학 인지영역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인지적 성취 특성을 국제수준에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 |
수학 학습에서 인지영역에 대한 관심은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 수학 학습에서 인지영역에 대한 관심은 수학 교육계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이어져 왔다. 특히 최근에는 핵심역량의 개념이 대두되면서 교육과정의 개발 및 실행에서도 무엇을 알고 있는가와 더불어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
강옥기, 박교식, 강문봉(1991).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수학 교육 평가 체제 연구(II) : 수학과 평가 모형 및 예시 도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RR91-19-05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별책 8호].
김수진, 박지현, 김현경, 진의남, 이명진, 김지영, 안윤경, 서지희(2012).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 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11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2-4-3.
김수진, 박지현(2013). TIMSS 2011 공개문항 분석 자료집 - 수학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3-48-1.
박찬호(2012). 다층 구조를 이루는 이분문항 자료의 급내상관계수 추정 방안 비교. 교육평가연구, 26(2), 459-476.
송미영, 임해미, 최혁준, 박혜영, 손수경(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6-1.
이봉주, 조윤동, 김미경(2010).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1-3-4.
조지민, 동효관, 옥현진, 임해미, 정혜경, 손수경, 배제성(2012).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 PISA 2012 본검사 시행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2-3-1.
Chipman, S. F., Nichols, P. D., & Brennan, R. L. (1995). Introduction. In P. D. Nichols, S. F. Chipman, and R. L. Brennan (Eds.), Cognitively Diagnostic Assessment (p.1-18).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De la Torre, J. (2008). An Empirically based method of Q-matrix validation for the DINA model: development and applications.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 45(4), 343-362.
DiBello, L., Stout, W., & Rousses, L. (1995). Unified cognitive/psychometric diagnostic assessment likelihood-based classification techniques. In P. D. Nichols, S. F. Chipman, and R. L. Brennan (Eds.), Cognitively Diagnostic Assessment.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Hartz, S. (2002). A Bayesian framework for the Unified Model for assessing cognitive abilities: blending theory with practice. Doctoral thesis, The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Hartz, S., Roussos, L., & Stout, W. (2002). Skills Diagnosis: Theory and Practice. User Manual for Arpeggio software. Princeton, NJ: ETS.
Ministry of Education (MOE) (2007). The New Zealand Curriculum. NZ: Ministry of Education.
Mullis, I. V. S., Martin, M. O., Ruddock, G. J., O'Sullivan, C. Y., & Preuschoff, C. (2009). TIMSS 2011 Assessment Framework.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Lynch School of Education, Boston College.
Mullis, I. V. S., Martin, M. O., & Foy, P. (2012).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OECD (2013). PISA 2012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Mathematics, Reading, Science, Problem Solving and Financial Literacy, OECD Publishing. http://dx.doi.org/10.1787/9789264190511-en
Park, C. (2008). A Multilevel IRT Model for Group-Level Diagnostic Assessment with Application to TIMSS.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Tatsuoka, K. K. (1983). Rule space: An approach for dealing with misconceptions based on item response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 20(4), 345-354.
Tatsuoka, K. K. (1990). Toward integration of item response theory and cognitive error diagnoses. In N. Frederiksen, R. L. Glasser, A. M. Lesgold, and M. G. Shafto (Eds.), Diagnostic monitoring of skills and knowledge acquisition.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Tatsuoka, K. K. (1995). Architecture of knowledge structure and cognitive diagnosis: A statistical pattern recognition and classification approach. In P. D. Nichols, S. F. Chipman, & R. L. Brennan (Eds.), Cognitively Diagnostic Assessment.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