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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인지적 속성에 따른 TIMSS 2011 8학년 성취도 상위국 특성 비교
The Analysis of Characteristic Achievement of TIMSS 2011 G8 High-Performing Countries According to the Mathematics Cognitive Attribute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5 no.3, 2015년, pp.303 - 321  

박지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수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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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인지적 성취 특성을 국제수준에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TIMSS 2011 평가틀과 평가문항을 바탕으로 인지적 속성을 추출하고, TIMSS 2011 8학년(중2) 수학 성취도 자료를 이용하여 우리나라를 포함한 수학 성취도 상위 15개국의 인지적 성취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TIMSS 2011의 인지영역은 9가지 인지적 속성으로 재분류되었으며, 인지적 속성에 따라 국가별로 상대적으로 쉽거나 어렵게 생각하는 경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리나라 학생들은 다른 성취도 상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회상/인식하기, 계산하기, 분류/측정하기, 표현하기를 쉽게 생각하고, 해석하기, 실행하기, 일반화하기를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각각의 속성에 따라 교육적 처방을 마련해야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urposes to find out the mathematical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and compare it with that of TIMSS 2011 high-achieving countries based on the Cognitive Diagnostic Theory. Based on framework and questions of TIMSS 2011, we select cognitive attributes. Using the data o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능력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은 개념적 지식에 해당하는 내용영역과 과정적 지식에 해당하는 인지 영역2)의 복합적인 발달을 통해 향상된다. 수학 학습에서 인지영역에 대한 관심은 수학 교육계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이어져 왔다.
인지영역에 대한 실정은 어떠한가? 인지영역은 수학 학습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지만 그 중요성에 비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대한 분석 결과가 많지 않으며, 실제 교수ㆍ학습 현장에서 의식적으로 지도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평가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수학 인지영역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인지적 성취 특성을 국제수준에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수학 학습에서 인지영역에 대한 관심은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수학 학습에서 인지영역에 대한 관심은 수학 교육계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이어져 왔다. 특히 최근에는 핵심역량의 개념이 대두되면서 교육과정의 개발 및 실행에서도 무엇을 알고 있는가와 더불어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강옥기, 박교식, 강문봉(1991).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수학 교육 평가 체제 연구(II) : 수학과 평가 모형 및 예시 도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RR91-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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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수진, 박지현, 김현경, 진의남, 이명진, 김지영, 안윤경, 서지희(2012).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 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11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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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Tatsuoka, K. K. (1983). Rule space: An approach for dealing with misconceptions based on item response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 20(4), 345-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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