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의 연구실 안전관리를 위한 연구활동 종사자의 안전의식 차이에 관한 연구 - 일반대학, 전문대학, 폴리텍대학 -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safety awareness of research employees working for laboratory safety management of university institutes - University, Junior College, Polytechnic College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7 no.3, 2015년, pp.89 - 96  

권윤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에너지안전공학과) ,  권영국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에너지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conducted with statical analysis of data (828 data in 2010, 752 data in 2012, 648 data in 2014) in order to evaluate laboratory awareness difference of research employees working in different types of universities.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university institutes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구실 안전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대학의 연구활동 종사자만을 대상으로 비교 분석하였으나 추후 연구기관, 기업 연구소 등에서 종사하는 연구활동 종사자의 안전의식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되며, 이 부분을 본 연구의 제안점으로 제시하고자 하며, 지금까지 시도된 바 없는 대학을 기관 유형별로 분류하여 연구활동 종사자의 안전의식을 비교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활동을 수행 중에 있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2010년, 2012년, 2014년 3회동안의 대학연구실 안전의식 평가 결과를 비교하여 연구활동종사자의 연구실 안전에 대한 인식 변화를 확인하고 연구실 안전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교육 및 관리의 정책적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 활동을 수행 중에 있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연구실 안전의식 평가 결과는 무엇인가? 그 결과 첫째, 연구실 안전의식에 대하여 ‘연안법 규정 인식 및 교육’과 ‘연구실 위험요인 인식’모두 폴리텍, 대학교, 전문대학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대학 전체 기관에 대한 연도별(실태조사 회차) 차이는 2014년, 2010년, 2008년 순으로 인식도가 높았다. 둘째, 연도(실태조사 회차)에 따른 대학기관 유형별 연구 활동 종사자의 차이는 2010년은 대학교의 안전의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2012년과 2014년은 폴리텍이 가장 높게 나타나 기관별 안전의식 인식도의 차이를 보였다.
2009년부터 2013년도 까지 실험실의 안전사고는 몇 건이 발생했는가? 교육과학기술부의 보고에 의하면 2009년부터 2013년도 까지 실험실의 안전사고는 565건으로 연구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 이행 이후인 2006년 이후에도 매년 100건 이상의 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4년도 미래창조과학부의 보고 자료에 의하면 총 166건으로 2013년도 107건에 비하여 증가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연구실 사고와 관련한 발생률은 줄어들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2].
연구 대상의 분류는 어떻게 진행했는가? 본 연구는 대학 기관의 유형별 연구활동 종사자의 연구실 안전의식 차이를 평가하기 위하여 2010년부터 2014넌 까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수행한 연구실 안전관리 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폴리텍대학(기능대학), 전문대학(2·3년제 대학), 대학교(4년제 대학교, 교육대학교)으로 분류하였으며, 설문 조사 시 학사과정, 석·박사 과정, 교수, 기타 연구원 등 실제 연구활동을 담당자를 대상으로 본 설문에 대한 목적을 설명한 후 12 문항에 대하여 자기 기입식으로 참여하도록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Kyung-Chun Kim, Dong-Hyung Lee(2012), Status of Researchers' Safety Consciousness and It's Improvement Measures in Government-Supported Research Institutes, Journal of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14(1):15-22 

  2.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2015. March 19), Laboratory safety accidents, continuous education and necessity of strengthening safety conscious, Press release 

  3. Dong Myeong Ha(2013), "A Safety Management of Mechanical and Mater ials Labor atory for the Accident Prevention",The Korean Institute of GAS, Fall Conference 68-71 

  4.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2006), "Report on the survey of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y", Korea Institute of Science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2006. 

  5. Jae Hee Park(2010),Comparison of Laboratory Safety Management States in Organization Type and Research Field by using a Checklist, Journal of the 78 KOSOS, 25(1)72-78 

  6.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Laboratory Safety Act",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5 

  7. Young-sun Lee(2008), "Current Status of Laboratory Safety Management",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8. Young-sun Lee(2011), "A Study of Improvement Plan for Research Laboratory Safety Policy through Survey on the Current Status",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9. Young-sun Lee(2013), "A Study on Establishment of Objective and Scientific Research Laboratory Safety Policy through Survey on the Current Status"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10. Jong-ho Lee(2010) A Satisfaction Survey On the Safety Environment and Education Time in University Laborato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25(4):36-41 

  11. Ji-young Seo(2012), Human and environment, laboratory safety management policy measure for facility safety,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12. Mee-jin, Kang,(2012), "A Study for Rationalization of Appointment Criteria to Laboratory Safety Managers in Universities and Colleg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27(2):127-133 

  13. Keun-Won Lee., Yi-Rac Choi(2012), Actual Condition and Realization of Important on Laboratory Safety Management in Chemical Laboratori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16(2):60-66 

  14. Kyong-Nam Yo(2005), "Laboratory Safety Management System and Its Role on the Performance of Safety-Related Activities in Korean Academia",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Health, 31(5):365-371 

  15. KAIST Graduate Students' Union, Korea Union in science and technology(2003),"result report on the survey of current safety status in Korean engineering laboratory", Open forum sourcebook for laboratory safety management legislation 

  16. Yeon-hee Chu(2013), "A study on the usage of carcinogen in research based university laboratory",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Health, The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f Environmental Health, 357-358 

  17. Yeong Jin Chung(2012) 'Safety diagnosis for University laboratories',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2012 Fall Annual Conference, 477-48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