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이러닝 분야의 빅데이터에 관한 인식과 영향에 관한 융합적 분석
Convergence Analysis of Recognition and Influence on Bigdata in the e-Learning Field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0, 2015년, pp.51 - 58  

노규성 (선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이와 관련된 실험적 접근만이 있을 뿐 관련 연구나 현장의 서비스는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닝 업계에서 빅데이터의 응용이 저조한 이유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연구와 대안 모색이 시급한 상황이다. 연구 결과, 이러닝 산업계에서는 빅데이터의 이해 수준이 높으면 빅데이터가 이러닝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매출 규모가 큰 업체일수록 영향이 크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종합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매출규모에 따라 다른 빅데이터에 관한 교육 및 활용 지원 정책을 펼 것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tilization of Big data in the field of education has spread around the developed countries. However, in Korea, there are only experimental approaches related to Bigdata, yet for the related researches and services to appear. Therefore, it is the situation that needs to understand the reason for...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이러닝 분야의 빅데이터에 관한 인식과 영향에 관해 분석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이러닝 산업 현장의 빅데이터에 관한 인식 및 영향 요인에 관한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이러닝 관련 특성간 인식 차이와 빅데이터의 이해도와 영향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를 규명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이러닝 분야의 빅데이터에 관한 인식과 영향에 관해 분석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이러닝 산업 현장의 빅데이터에 관한 인식 및 영향 요인에 관한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이러닝 관련 특성간 인식 차이와 빅데이터의 이해도와 영향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를 규명할 것이다. 이러한 차이 분석과 영향요인에 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데이터 분석 기반의 이러닝 발전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 이상의 국내외 선행연구를 종합해 보면, 대체로 이러닝에의 빅데이터 적용 사례와 시스템 소개 및 추진방안과 지원정책 등의 분야로 아직 분석적 연구는 미미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닝 업계의 빅데이터에 관한 설문조사 및 자료 분석을 통해 보다 시장친화적 정책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 임도빈 등[19]은 정책에 관한 이해도와 정책성과 인지도에의 영향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따라서 이러닝 업계의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 정도가 빅데이터의 이러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줄 것인가 라는 연구주제를 도출할 수 있다. 이상의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도와 빅데이터의 영향에 대한 인식이라는 요인간의 관계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정리하면 [Fig.
  • 둘째, 이러닝업계의 빅데이터에 관한 이해도와 빅데이터가 이러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해도와 인식 차이에 대한 분석은 다양한 요인이나 특성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선행연구[8,13]를 준용하여 관련 업계의 기업 특성과 종사자의 특성을 기반으로 실시하고자 한다. 노규성[13]의 연구에 의하면, 이해도와 인식 차이 규명을 위한 이러닝 기업들의 특성은 이러닝 산업내에서 영위하는 사업 영역 (서비스, 콘텐츠, 솔류션, 하드웨어, 기타)과 매출 규모(5억 미만, 5억~10억 미만, 10억~50억 미만, 기타)로 요약된다.
  • 본 연구는 이러닝 업계의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의 정도와 빅데이터가 이러닝 산업에 미치는 영향 정도에 관한 인식 및 이러닝의 이해도가 빅데이터의 이러닝에의 영향에 관한 인식에의 영향 정도를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이러닝 업계에의 빅데이터의 활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방향 근거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이러닝 산업계에서는 빅데이터의 이해 수준이 높으면 빅데이터가 이러닝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매출 규모가 큰 업체일수록 영향이 크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종합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빅데이터의 이해도는 빅데이터의 이러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이러닝 사업 영역별로 빅데이터의 이해도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이러닝 사업 규모별로 빅데이터의 이해도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 이러닝 산업 종사자의 직급별로 빅데이터의 이해도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5: 이러닝 사업 영역별로 빅데이터의 이러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은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6: 이러닝 사업 규모별로 빅데이터의 이러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은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7: 이러닝 산업 종사자의 직급별로 빅데이터의 이러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은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식 1에서 볼 수 있듯이, 계수값 0.385에 대한 t값은 3.661이며, 유의도는 0.001로서 0.05보다 작으므로 가설 1(빅데이터의 이해도는 빅데이터의 이러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은 수락된다.
  • 899이다. 이는 유의확률 0.05보다 크기 때문에 가설 2 (이러닝 사업 영역별로 빅데이터의 이해도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기각된다.
  • 714이며, 이에 대한 유의도는 0190이다. 이는 유의확률 0.05보다 크기 때문에 가설 3(이러닝 사업 규모별로 빅데이터의 이해 정도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은 기각된다.
  • 113이다. 이는 유의확률 0.05보다 크기 때문에 가설 4(이러닝 산업 종사자의 직급별로 빅데이터의 이해 정도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기각된다.
  • 420이다. 이는 유의확률 0.05보다 크기 때문에 가설 5(이러닝 사업 영역별로 빅데이터의 이러닝에 미치는 영향정도에 대한 인식은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기각된다.
  • 047이다. 이는 유의확률 0.05보다 작기 때문에 가설 6(이러닝 사업 규모별로 빅데이터의 이러닝에 미치는 영향정도에 대한 인식은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수락된다.
  • 124이다. 이는 유의확률 0.05보다 크기 때문에 가설 7(이러닝 산업 종사자의 직급별로 빅데이터의 이러닝에 미치는 영향정도에 대한 인식은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은 기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Korea Institute For Electronic Commerce & Federation of Korea u-learning, 2008 White Papers of e-Learning. 2009. 

  2.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Information Communication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0 Survey of status of e-Learning industry. 2011. 

  3. Kyoo-Sung Noh, Seong-Hwan Ju & Jin-Taek Jung,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9(2), 79-88, 2011. 

  4. Gartner, http://www.gartner.com/newsroom/id/1731916. 

  5. McKinsey Global Institute,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 2011. 

  6. Su Hyeon Namn & Kyoo-Sung Noh, A Study on the Effective Approaches to Big Data Plan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227-235, 2015. 

  7. Kyoo-Sung Noh, Seong Taek Park & Kyung-Hye Park, Convergence Study on Big Data Competency Reference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3), 55-63, 2015. 

  8. Korea e-Learning Industry Association, Current Situation of e-Learning Industry and Development Direction. Working Paper, 2008. 

  9. Kyoo-Sung Noh, Smart Learning Strategies utilizing Convergence of e-Learning and Big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487-493, 2015a. 

  10. Naeimeh Delavari & Mohammad Reza Beikzadeh, "Data Mining Application in Higher Learning Institutions" Informatics in Education 7(1), 31-54, 2008. 

  11. Iljoo Na, Cheolil Lim & Youngwhan Cho, A Study on the Learning Analysis Model and Expansion Plans,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5. 

  12. Kyoo-Sung Noh, Seong-Taek Park & Seong-Hwan Ju, Byung Sung Kim, A Study on Policy for e-Learning utilizing Bigdata,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4. 

  13. Kinnebrew, J. S., Biswas, G., & Sulcer, B., Modeling and measuring self regulated learning in teachable agent environments. Journal of e-Learning and Knowledge Society, 7(2), 19-35, 1010. 

  14. Ferguson, R., Learning analytics: drivers, developments and challenge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Enhanced Learning (IJTEL),4(5/6),304-317, 2012. 

  15. Siemens, G., Learning analytics: The emergence of a discipline.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57 (10), 1380-1400, 2013. 

  16. KERIS, Big Data trend in smart learning environment, KERIS Issue Report Material RM 2012-19, 2012. 

  17. Kyoo-Sung Noh, Plan for Vitalisation of Application of Big Data for e-Learning in South Korea,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8(S5), 150-155, 2015b. 

  18. Seong-Hwan Ju & Kyoo-Sung Noh, A Study on Policy for Data Convergence infrastructure of e-Learning Indust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77-83, 2015. 

  19. Dobin Lim, Hyungjung Jung & Unyoung Kang, The Effects of Policy Understanding on the Perception of Policy Performance by the General Public, Korea Governance Review 19(2), 1-29,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