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특성이 경영성과 및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시니어기업의 고객·마케팅관리를 중심으로
Social media and its impact on management performance and recognition: focusing on social media utilization of senior corporat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0, 2015년, pp.195 - 207  

김인기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전인오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에서 기존의 전통매체와 달리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이론적 실증적 연구를 통해 소셜미디어의 특성인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그리고 브랜드 인지도가 경영성과와 기업인지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정보제공성 특성이 높아질수록 또한 상호작용성 특성과 브랜드 인지도관리 특성이 높아질수록 기업성과도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유희성 특성이 높아질수록 기업인지도에는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사용자는 연령별로도 이용자의 개인 성향과 이용동기에 따라 소셜미디어 이용정도와 이용방식에도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소셜미디어 특성과 경영성과에 있어 소셜미디어의 특정 부분만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관리활용과 마케팅활용의 중요함을 제시하였으며 기업의 경영성과 및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셜미디어의 특성에 대한 활용이 중요하고 시니어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도가 갈수록 높아지는 만큼 시니어관련 교육에 소셜미디어 관련 홍보마케팅 항목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media marketing should be approached in a different way from traditional media marketing. This study uses a theoritical and empirical method to analyze what impact social media's key elements - provide information, interactivity and playfulness - have on corporate performance and awarenes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소셜미디어의 특성으로 설정한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브랜드관리가 기업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 특히 최영택(2013)의 연구에서는 중소기업들이 대기업 보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기업 홍보를 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기업 이미지에 좋은 인식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3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통한 중소기업의 경영성과를 연구한 [31, 32, 33, 34, 35]등의 선행연구에 더하여 소셜미디어 특성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Fig.
  • 상호작용성은 메시지 교환 과정에서 한 쪽의 행동 및 생각이 상대방에 의해 영향을 받는 정도를 의미하는 단일차원의 커뮤니케이션과 인터넷과 같은 컴퓨터 환경에서 적용되어 질 수 있는 다차원의 상호작용으로 나누어 이루어 진다[9].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주어진 콘텐츠와 상호작용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미디어를 매개로 다른 사람과도 상호작용할 수 있는 다차원의 상호작용성을 기준으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가운데 기업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해외업체의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유튜브와 국내업체가 제공하는 메신저, 블로그,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의 특징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그러나 일부 기업들은 경쟁사들이 소셜미디어 기업계정을 만드는 것을 보고 따라서 자사의 기업계정을 만들지만 얼마 안가서 관리 안된상태로 방치해 둠으로 오히려 기업이미지에 악영향을 주고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시니어창업자를 대상으로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하기 위한 방법과 기업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론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연구모형을 확장하고자 한다. 기업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가운데 해외업체의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유튜브와 국내업체가 제공하는 메신저, 블로그,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를 중심으로 소셜미디어의 미디어적 특성 및 기업계정 활용과의 관계를 기술 수용이론에 근거해 분석하였다.
  • 첫째, 소셜미디어의 특성으로 설정한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브랜드관리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에서의 유희성이란? 소셜미디어에서의 유희성이란 오락성, 즐거움, 정서, 몰입, 재미, 만족감 등의 유희적인 동기 요인에 대한 기대와 평가로 사용자들이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오래 머물도록 하기위해 충분한 볼거리와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게임, 경품, 이벤트, 할인행사 등 오락적 요소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소셜미디어의 특징은? 디지털 미디어가 미디어의 새로운 기술적특성을 강조하고 ‘신기술을 통한 매개성(mediation through digital)’ 이 중시되는 것이 특징이라면 소셜미디어는 미디어의 사회적 특성을 강조한 것으로 ‘미디어의 사회적 소통(social communication of media)’이 중시되는 것이 특징인 것이다[4]. 모바일 기기의 발달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정보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기존의 매체들보다 빠르게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하게 되었다.
소셜미디어의 장점은? 디지털 미디어가 미디어의 새로운 기술적특성을 강조하고 ‘신기술을 통한 매개성(mediation through digital)’ 이 중시되는 것이 특징이라면 소셜미디어는 미디어의 사회적 특성을 강조한 것으로 ‘미디어의 사회적 소통(social communication of media)’이 중시되는 것이 특징인 것이다[4]. 모바일 기기의 발달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정보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기존의 매체들보다 빠르게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하게 되었다. 또한 사람들의 친화욕구와 자기표현 욕구가 증대함에 따라 타인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을 통해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성향이 양방향성을 가진 소셜미디어 활용의 증가로 이어져 빠른 확산이 이루어졌다고 보았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Ingppoo, MIT Sloan Management Review, 2014. 12. 

  2. Kwon ki-jung. In a digital printing and after, Midicom, http://www.medicompr.co.kr/nnew/content/picks_view.asp?P_IDX80, 2012. 

  3. Jeon In-oh, Effect of Social Media PR Marketing on Corporate Brand Expans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8, pp.157-173, 2014. 

  4. National Internet Development Agency of Korea, 2009. 

  5. Han Na-rae, Study on the Relationship Marketing in Performing Arts using Social Media: Focused on Theater,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olicy Graduate School of Industry, pp.124, 2011 

  6. Yang Young-soon, Lee Hee-chan, The Interactive Effect of Social Media on Intention to Use Based on Flow Experience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Different Stage in Decision Process, Korean hospitality and Tourism Academe, Vol.24, No.2, pp.99-119, 2015. 

  7. Cha Young-ki, The effect of Characters of SNS on Brand Attitude and Brand Trust, Kyung Hee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pp.13-14, 2014. 

  8. Kollock, Peter., The Emergence of Exchange Structures: An Experimental Study of Uncertainty, Commitment, and Trust,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 100, pp.315-345, 1994. 

  9. Kwak Dong-sung, Lim Ki-heong, Kwon Jin-hee, Study on the Influence of Enterprise Features of SNS ervice on Relationship Commitment and On-line Word-of-Mout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1, No.8, pp.225-235, 2014. 

  10. Kim Byung-soo, Marketing strategy using SNS of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SERI Management notes, No.100, 2011. 

  11. Igbaria, M., Guimaraes, T., & Davis, G. B. Testing the determinants of microcomputer usage via a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1, No.4, pp.87-114, 1995. 

  12. Jung Ji-hoon, Study on the impact of brand association on brand attitude and the speaker motivation of the word-of-mouth, Hon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Brad management majors, pp.65-70, 2006. 8 

  13. Lee Byung-cheol, Jung Yang-heon, Impact on investment and the perceived ICT sector executives interested informatization level, Korean Academic Society of Accounting : KASA, 1998 

  14. Leadership style, The Influence of Leadership style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on Motivation to Learn: The Role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Behavior, Kyo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pp.100-126, 2010 

  15. Park Jin-young,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word of mouth information communicated through SNS's on word of mouth effects, Vol.27, No.6, pp. 385-408, 2014 

  16. Kim Sung-heuk, Shin Heung-sub, Oh Jae-kyung, Effects Of Hotel's Stable Labor- Management Relationship Perceived By Its Staff Upon Organizational Achievements, Tourism and Leisure Studies, Vol.14, No.2, pp.215-229, 2002. 9 

  17. Ko Seok-myun, Park In-yang, The Effect of Service Orientation of Tourist Hotel Employees on Organizational Achievement, Tourism Management Institute, Vol.6, No.1, 2002 

  18. Kim doo-yul, Kim tae-sung, Lee hyun-su, A Study on the Moderate Effecting of Client's Organizational Character on Consulting Service Quality and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9, No.6, pp.243-253, 2011, 

  19. Kim Sang-jin, Park Young-jae, The Influence Factor of Integration of Information System- Knowledge Management and Information Technology,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11, No.1, 2002. 

  20. Chung Hay Young, Lim Dae Kyu,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Persistence on Firms' Future Financial Performances and Market Values, Korean accounting review, Vol.35 No.4, pp.163-192, 2010 

  21. Venkatraman and Ramanujam, Measurement of Business Performance in Strategy Research: A Comparison of Approaches,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1, No. 4, pp. 801-814, Oct. 1986. 

  22. Park, Kyong-won, Ban, Hye-jung,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ccounting Transparency- focused on OCI case-, Vol.52, No.2, pp.357-376, 2013 

  23. Yang Oh-seok, Yang Ji-won, The Moderating Effect of Firm Ag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irm Knowledge-seeking Activity and Firm Performance,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s, No.19, Vol.2, pp. 91-141, 2015.6. 

  24. Covin and Slevin, Strategic management of small firms in hostile and benign environments, Article first published online, Aug.2006. 

  25. Lee Shao-pang, Park Kyung-won, Choi Kang-deuk, Design and Use of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s, Organizational Learning and Managerial Performance -Focused on Chinese manufacturing firms-, The Korea International Accounting Association, Vol.59, pp.25-48, 2015.2 

  26. http://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75, Social media performance measurement starting point 'Awareness' - Social media ROI, 2011 

  27. Lu, L. C., Chang, W. P., and Chang, H. H., "Consumer Attitudes toward Blogger's Sponsored Recommendations and Purchase Intention: The Effect of Sponsorship Type, Product Type, and Brand Awarenes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34, pp. 258-266, 2014 

  28. Im-Young Song, Tae-Seok Yi, Ki-Jeong Shin, Kyung-Chang Kim, An Integrated Data Mining Model for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Korea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 Society, Vol.13, No.3, pp.83-99, 2007 

  29. KOCHI, Chinese SNS market trends and use cases, KOTRA, pp.13-14., 2012 

  30. http://www.globalwindow.org/gw/overmarket/GWOMAL020M.html?BBS_ID10&MENU_CDM10103&UPPER_MENU_CDM10102&MENU_STEP3&ARTICLE_ID2123586&ARTICLE_SE20302, May. 2013 

  31. Park Sung-gun, Netdiver Director, Social Media School, Corporate communications social media is also now 'mainstream', http://blog.netdiver.co.kr/?p493, 2015 

  32. Choi Young-taek, Kim Sang-hoon, A Study on Corporate Public Relations Activities Utilizing Social Networking Service(SNS) in Korea : Focusing on SNS & Corporate Characteristics, Journal of Public Relations, Vol.17, No.3, pp. 37-76, 2013 

  33. Choi, Young-Keun, Kim, Sun-Hong, Song, Yong-Taek, A Study on Marketing Strategy of Social Commerce Using Analysis of Customer Satisfaction,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25 No.5, pp. 2255-2269, 2012 

  34. Jong-Oh Park, The effects of private brand value on brand trust,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8, pp. 159-173, Aug. 2013. 

  35. Kim, Sang-Jin, Lee, Sang-Joon, Choi, Beom-Jin, Effects of the online brand community's characteristics and perceptionon the brand commun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9, pp.165-174,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