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학생들의 기대
Students' Expectation for Specialized Subjects Teacher's Role of Technical High School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0 no.2, 2015년, pp.22 - 43  

이명훈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기술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공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학생들의 기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공업계 고등학생이며, 472명의 공업계 고등학생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우편조사를 통하여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23일까지 이루어졌으며, 회수된 433부의 설문지 중 불성실 응답을 제외하고 428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공업계 고등학생들은 전공 이론교과 수업방식으로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수업방식을 가장 원했으며, 선호하는 실습 수업방식은 학과 계열에 따라 달랐다. 그리고 실습 수업시 안전지도 방법으로는 선생님께서 수시로 지도해 주는 방법을 가장 원했다. 둘째, 공업계 고등학생들은 교사의 생활지도시에 인성지도에 가장 관심을 가져주길 희망하였으며, 잘못한 행동에 대한 지도방법으로 차별하지 않고 대해 주길 희망하였다. 그리고 상담 주제로서 진로를 가장 원했으며, 상담시 교사가 안내자의 역할을 해주길 기대하였다. 셋째, 공업계 고등학생들은 교사의 학급경영시 화목한 학급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해 주길 가장 희망하였으며, 교사가 학급과 학생들에게 애정을 갖고 운영해주길 희망하였다. 그리고 학생들과 친해지는 방법으로 학생들과 편하게 자주 농담을 하는 방법을 가장 희망하였다. 넷째, 공업계 고등학생들이 가장 희망하는 진로지도 내용으로는 취업과 진학 모두이었으며, 취업을 위한 상담시 학생들의 적성을 가장 고려해 주길 희망하였으며, 취업지도시 직업에 관한 정보를 가장 얻고 싶어 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students' expectation for specialized subjects teacher's role of technical high school. The study was carried out through questionnaire survey method. A survey questionnaire was developed by researcher to collect the information needed for the study. It cons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역할이란?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경쟁력을 갖춘 공업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공업교육을 이끌고 있는 현장 교사들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교사의 역할이란 학교현장에서 교사가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수행하는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러한 교사의 역할은 일정한 틀에 박혀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나 학생의 성장발달 정도,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지며(김선희, 1996), 특히 공업계 고교의 전문교과 교사의 경우 보통교과 교사보다 취업지도, 기능 습득을 위한 실습지도와 같은 다양한 역할을 더 수행해야 한다.
아직도 계속 되고 있는 공업계 고교의 어려움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정부와 특성화고가 하나가 되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공업계 고교 졸업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취업률이 증가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김진모 외, 2014). 그러나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입학 자원 감소, 산업체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교육과정, 공업계 고교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 등 공업계 고교의 어려움은 아직도 계속 되고 있다(김진모 외, 2014).
공업계 고등학생들이 희망하는 전문교과의 지도교사 유형의 결과로 알 수 있는 내용은? 이를 통하여 공업계 고등학생들이 희망하는 전문교과 교사의 유형은 어느 하나의 유형으로 편향되어 있지 않고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사들도 4가지 유형 중 어느 하나의 유형을 추구하기보다는 모든 유형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 즉,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기능을 강조해서 알려줄 수 있으며, 동기유발을 잘 시킬 수 있으며, 이론 설명을 이해하기 쉽게 할 수 있으며, 실습지도를 잘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교육법전편찬회(2014). 교육법전. 교학사. 

  2. 국립국어원(2015). 표준국어대사전. 저자. 

  3. 권혜연(2006). 고등학생이 기대하는 학급 담임 교사의 역할 분석.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기순신(2001). 교사론. 학지사. 

  5. 김명하(2006). 일반계와 실업계 고등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비교.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선희(1996). 체육교사에 대한 역할기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용업(2007). 고등학생이 기대하는 담임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정규, 권낙원(1988). 교사와 교육. 형설출판사. 

  9. 김종선(2007).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분석.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진모 외(2014). 중등단계 직업교육 적정규모 및 체제개편 방안 연구. 교육부. 

  11. 문규환(2010). 전문계 고등학생이 선호하는 담임교사의 역할.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문혜경(2002). 학급담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및 기대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하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민경희(2005). 중학생의 담임교사에 대한 역할기대와 교사의 역할지각 비교 연구. 여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박동열(1996). 실업계 고등학교 초임산업교원의 교직 역할 수행과 관련변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박수영(2003). 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비교.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서울특별시교육청(2007). 서울직업교육 발전계획. 저자. 

  17. 유인환(2010). 일반계 고등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동성(2006). 학급담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및 기대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명훈(2006). 기술과 교사의 직무수행과 관련 변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 이무근(1998). 직업교육학 원론. 교육과학사. 

  21. 이미화(2007). 학급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중학생과 학부모의 기대.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이선희(2013).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역할.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이은희(2008). 일반계 고등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이춘상(2002). 고등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연구. 울산대하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이춘종(2000). 고등학교 학급 담임교사의 역할기대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이혜숙(2005). 중학생의 성, 성적, 생활수준에 따른 담임교사에 대한 역할 기대.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정애숙(2005). 학급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중학생의 기대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조성민(2005). 무용 교사에 대한 역할 기대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지대원(2006). 중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 교사의 역할.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지정하(2011). 담임교사와 전문상담교사의 상담활동에 대한 중고등학생의 역할기대와 역할 수행 지각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현서곤(2002). 중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