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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1, 2015년, pp.658 - 671
김연철 (단국대학교 교직교육과) , 이은철 (한국교육개발원)
The present study explores the effect of blended action learning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of university students. For this, students in the college of education at D University located in the capital area were selected to form 30 students of the experimental g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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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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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이란 무엇인가? | 액션러닝이란,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성원 모두가 협동하여 해결안을 마련해 나가는 과정[33]이며,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진행해 나가는 학습 및 성찰 과정[32][35][36]이다. 봉현철은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직무과제를 중심으로 러닝코치와 함께 과제의 내용적 측면과 과제 수행의 프로세스적 측면을 학습하는 과정이라 하였다[8][9]. | |
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대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직업기초역량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22]에 의하면 대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직업기초역량은 직종이나 직위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직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에 있어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이며 구체적 직업기초역량으로는 자기관리 역량, 대인관계 능력, 자원정보기술의 활용 능력, 글로벌 역량, 의사소통 능력, 종합적 사고력 등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는 자연스럽게 대학교육의 변화를 요구한다. | |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대학 강의실에서 그대로 활용하기 어려운 예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액션러닝프로그램과 블렌디드 액션러닝프로그램을 구분하는 이유는 기업에서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대학 강의실에서 그대로 활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예컨대 액션러닝의 구성요소인 실질적이고 난해한 과제, 다양한 경험을 소유한 학습 팀, 러닝코치, 학습의지, 실행의지, 질문과 성찰 등을 제대로 구성하여 대학생에게 적용하기에는 현실적으로 곤란한 점이 많다. 반면 학습방식에 있어서는 매우 실용적이고 효과적이기 때문에 교수방법으로써 대학생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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