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러닝기반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이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Problem-solving Skills and Self Directed Learning Skills of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액션러닝을 적용한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시와 J도에 소재한 4년제 간호학과 2학년 중 실험군 53명, 대조군 52명으로 총 105명이었다. 주 2회, 4주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실시 전과 후에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결과는 ${\chi}^2$-test와 Chi-Square test, t-test,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액션러닝 학습프로그램은 문제명료화, 원인분석, 대안개발, 계획/실행, 수행평가로 구성된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켰고 학습계획, 학습실행, 학습평가로 구성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증진시켰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학습방법으로의 액션러닝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간호과정 수업을 하는데 효과적임을 파악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니며, 향후 간호관련 전공학문 분야의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확대적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액션러닝을 적용한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시와 J도에 소재한 4년제 간호학과 2학년 중 실험군 53명, 대조군 52명으로 총 105명이었다. 주 2회, 4주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실시 전과 후에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결과는 ${\chi}^2$-test와 Chi-Square test, t-test,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액션러닝 학습프로그램은 문제명료화, 원인분석, 대안개발, 계획/실행, 수행평가로 구성된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켰고 학습계획, 학습실행, 학습평가로 구성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증진시켰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학습방법으로의 액션러닝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간호과정 수업을 하는데 효과적임을 파악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니며, 향후 간호관련 전공학문 분야의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확대적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problem-solving skills and learning agency of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This experimental study is designed for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The program was put into practice 2 times a week for 4 weeks. The 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problem-solving skills and learning agency of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This experimental study is designed for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The program was put into practice 2 times a week for 4 weeks. The number of subjects in this research consists of 105, where 53 of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action learning program and 52 of the control group didn't do. The data was analyzed by ${\chi}^2$-test, Chi-Square test, t-test and paired t-test. 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process courses are as follows: The problem solving ability of the experimental group has been more elevated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has made increase in self directed learning skills. The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process courses are convenient in nursing process courses. This study has significance in that it identified the availability of the action learning program and that it would be useful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o achieve learning outcom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problem-solving skills and learning agency of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This experimental study is designed for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The program was put into practice 2 times a week for 4 weeks. The number of subjects in this research consists of 105, where 53 of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action learning program and 52 of the control group didn't do. The data was analyzed by ${\chi}^2$-test, Chi-Square test, t-test and paired t-test. 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process courses are as follows: The problem solving ability of the experimental group has been more elevated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has made increase in self directed learning skills. The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process courses are convenient in nursing process courses. This study has significance in that it identified the availability of the action learning program and that it would be useful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o achieve learning outco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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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간호과정을 학습함에 있어 새로운 학습전략으로 액션러닝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G시와 J도에 소재한 4년제 간호학과 2학년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본인이 연구에 참여하기로 서면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G*Power 3.
본 연구는 간호과정 교육에 있어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실험연구이다.
본 연구는 액션러닝을 적용한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며, 연구결과를 통해 교수법으로서 액션러닝의 확대적용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액션러닝을 적용한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액션러닝 학습프로그램은 문제명료화, 원인분석, 대안개발, 계획/실행, 수행평가로 구성된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켰고 학습계획, 학습실행, 학습평가로 구성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켰다.
제안 방법
간호과정 수업에 효과적인 액션러닝기반 교수학습법을 설계하기 위하여 수년간의 액션러닝 운영경험이 있는 연구팀이 선행문헌[13]에서 제시한 액션러닝 프로세스와 간호과정 학습목표를 토대로 총 7단계의 학습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며 각 단계별로 학습자와 교수자의 핵심활동을 제시하였다[표 1]. 설계된 학습프로그램은 액션러닝 학습법을 다년간 운영한 간호학과 교수와 교육학과 교수로부터 자문을 받았으며 연구대상의 조건을 충족하는 10명의 간호학과 학생을 선정하여 시범운영을 실시한 후 프로그램 내용을 확정하였다.
면대면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 또한 방과 후 특별반 운영으로 진행되었으며 1주일에 2회씩 실시하여 총 4주간 8회에 걸쳐 운영하였다. 프로그램운영은 첫 회에 프로그램운영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나머지 7회는 [표 1]에 제시되어 있는 간호과정학습단계별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문제해결능력 측정도구는 5개의 능력요소(문제명료화, 원인분석, 대안개발, 계획/실행, 수행평가)로 구성된 45문항의 설문지 형식의 진단지로서 각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개발당시 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측정도구는 3개의 능력요소(학습계획, 학습실행, 학습평가)로 구성된 45문항의 설문지 형식의 진단지로서 각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개발당시 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
연구의 내․외부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실험군이 속해 있는 학교와 대조군이 속해 있는 학교를 다르게 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에 대한 프로그램 진행은 동일한 연구팀이 실시하여 자가 바이어스의 작용을 예방하였다. 본 연구는 2015년 10월 5일부터 10월 30일까지 4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연구를 시작하기에 앞서 연구윤리 심의위원회에 심의를 의뢰하여 승인을 받았다(IRB No.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자료는 프로그램 시작 전에 설문지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액션러닝기반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은 방과 후 특별반 운영으로 진행되었으며 1주일에 2회씩 실시하여 총 4주간 8회에 걸쳐 운영하였다. 프로그램운영은 첫 회에 액션러닝기반 학습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나머지 7회는 [표 1]에 제시되어 있는 액션러닝단계별로 실시하였다.
액션러닝기반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시작과 종료일에 동일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의 변화정도를 측정하였다.
프로그램운영은 첫 회에 액션러닝기반 학습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나머지 7회는 [표 1]에 제시되어 있는 액션러닝단계별로 실시하였다. 연구팀은 러닝코치와 퍼실리테이팅의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프로그램진행 시간 이외에도 이메일, SNS 등을 통해 학습팀을 지원하였고 학습 단계별로 필요한 자료와 서식, 도구 등을 제공하였다.
액션러닝기반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은 방과 후 특별반 운영으로 진행되었으며 1주일에 2회씩 실시하여 총 4주간 8회에 걸쳐 운영하였다. 프로그램운영은 첫 회에 액션러닝기반 학습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나머지 7회는 [표 1]에 제시되어 있는 액션러닝단계별로 실시하였다. 연구팀은 러닝코치와 퍼실리테이팅의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프로그램진행 시간 이외에도 이메일, SNS 등을 통해 학습팀을 지원하였고 학습 단계별로 필요한 자료와 서식, 도구 등을 제공하였다.
면대면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 또한 방과 후 특별반 운영으로 진행되었으며 1주일에 2회씩 실시하여 총 4주간 8회에 걸쳐 운영하였다. 프로그램운영은 첫 회에 프로그램운영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나머지 7회는 [표 1]에 제시되어 있는 간호과정학습단계별로 실시하였다. 간호과정에 대한 학습내용은 실험군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교수자도 실험군과 같은 연구팀으로 구성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G시와 J도에 소재한 4년제 간호학과 2학년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본인이 연구에 참여하기로 서면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G*Power 3.1.7 program을 사용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적절한 표본수를 산정한 결과 유의수준 .05, 효과크기 .50, 검정력 .80을 기준으로 실험군과 대조군이 각각 51명씩 전체 102명의 표본수가 산출되었으며 탈락률을 고려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을 각각 55명으로 선정하였다. 효과크기는 간호관리학 교육에 액션러닝을 적용하여 대상자들의 문제해결능력이 통계적으로 유효한 효과를 나타낸 선행연구[8]에서 대상자 선정 시 사용한 효과크기 결과를 기준으로 하였다.
효과크기는 간호관리학 교육에 액션러닝을 적용하여 대상자들의 문제해결능력이 통계적으로 유효한 효과를 나타낸 선행연구[8]에서 대상자 선정 시 사용한 효과크기 결과를 기준으로 하였다. 선정된 대상자 중 휴학과 유학 등을 이유로 탈락한 대상자가 실험군에 2명 대조군에 3명이 있어 최종 연구 대상자는 실험군 53명, 대조군 52명으로 총 105명이었다. 실험군은 액션러닝을 적용한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에 참여한 군이고 대조군은 전통적인 학습방법인 면대면 수업을 실시한 군이다.
간호과정 수업에 효과적인 액션러닝기반 교수학습법을 설계하기 위하여 수년간의 액션러닝 운영경험이 있는 연구팀이 선행문헌[13]에서 제시한 액션러닝 프로세스와 간호과정 학습목표를 토대로 총 7단계의 학습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며 각 단계별로 학습자와 교수자의 핵심활동을 제시하였다[표 1]. 설계된 학습프로그램은 액션러닝 학습법을 다년간 운영한 간호학과 교수와 교육학과 교수로부터 자문을 받았으며 연구대상의 조건을 충족하는 10명의 간호학과 학생을 선정하여 시범운영을 실시한 후 프로그램 내용을 확정하였다.
선정된 대상자 중 휴학과 유학 등을 이유로 탈락한 대상자가 실험군에 2명 대조군에 3명이 있어 최종 연구 대상자는 실험군 53명, 대조군 52명으로 총 105명이었다. 실험군은 액션러닝을 적용한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에 참여한 군이고 대조군은 전통적인 학습방법인 면대면 수업을 실시한 군이다. 연구의 내․외부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실험군이 속해 있는 학교와 대조군이 속해 있는 학교를 다르게 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실험군과 대조군의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은 t-test로 분석하였다
셋째,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는 각 집단내의 종속변수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검증은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첫째,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은 χ2- test와 Chi-Square 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이 진단지들은 참가자들이 생각하는(perceived) 자신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는 도구이다. 또한 이 도구들은 저작권법 제24조의 2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누리정책에 의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에 의거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사용한 도구는 아래와 같으며 모든 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생애측정도구 개발연구[14]를 통해 개발한 도구들 중 대학생/성인용 진단 틀 및 진단지를 사용하였다. 이 진단지들은 참가자들이 생각하는(perceived) 자신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는 도구이다.
성능/효과
001). 그러나 대조군의 경우 문제해결능력 5가지 능력요소 중 문제 명료화만 사전점수 2.21에서 사후점수 3.0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되었으며(t=0.950, p=.040) 나머지 4개 능력요소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학습프로그램 적용 후 문제해결능력의 5가지 능력요소 모두에 대해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점수가 높았으며, 두 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001). 그러나 대조군의 경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3가지 능력요소 중 학습평가만 사전점수 2.32에서 사후점수 3.21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되었으며(t=1.045, p=.032) 나머지 2개 능력요소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학습프로그램 적용 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3가지 능력요소 모두에 대해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점수가 높았으며, 두 군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별 실험군과 대조군의 실험 전 동질성 검정결과는 모든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어 동질성이 확인되었다(p>.05)[표 2].
또한 학습프로그램 적용 후 문제해결능력의 5가지 능력요소 모두에 대해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점수가 높았으며, 두 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표 4].
또한 학습프로그램 적용 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3가지 능력요소 모두에 대해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점수가 높았으며, 두 군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표 4].
본 연구결과 액션러닝을 적용하여 간호과정을 학습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이 면대면으로 학습한 학생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이 연구결과는 액션러닝이 간호사의 문제해결능력을 증가시킨다는 선행연구[10]와 간호관리학임상실습에서 문제해결과정의 향상을 가져온다는 선행연구[8], 정신간호학 수업에서 문제해결능력을 높인다는 선행연구[15] 등 간호와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액션러닝이 문제해결능력을 높인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본 연구결과 액션러닝을 적용하여 간호과정을 학습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면대면으로 학습한 학생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이것은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방법 중 전통적 집단 강의보다 학습자의 참여 및 실천학습 방법인 액션러닝프로그램이 효과적이라고 하는 선행연구[4]와 일치되는 결과를 보여준다.
본 연구는 액션러닝을 적용한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액션러닝 학습프로그램은 문제명료화, 원인분석, 대안개발, 계획/실행, 수행평가로 구성된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켰고 학습계획, 학습실행, 학습평가로 구성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켰다. 본 연구는 학습방법으로의 액션러닝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간호과정 수업을 하는데 효과적임을 파악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니며, 향후 간호 관련 전공학문 분야의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확대적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종속변수인 문제해결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실험 전 동질성 검정결과 두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 동질성이 확인되었다(p>.05)[표 3].
본 연구의 결과 액션러닝 학습프로그램은 문제명료화, 원인분석, 대안개발, 계획/실행, 수행평가로 구성된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켰고 학습계획, 학습실행, 학습평가로 구성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켰다. 본 연구는 학습방법으로의 액션러닝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간호과정 수업을 하는데 효과적임을 파악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니며, 향후 간호 관련 전공학문 분야의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확대적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액션러닝을 기반으로 한 학습방법이 학습자의 다른 변수에도 효과적인지에 대해 알아보는 후속연구를 제언하며 또한, 면대면 수업이 아닌 다른 학습방법과의 효과차이를 규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에서 역량기반학습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수업방법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이며 이러한 강의식 수업은 태도의 변화, 다양한 사고의 촉진, 가치관 형성 및 행동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에는 많은 한계점을 지닌다[3]. 따라서 대학에서는 학습자들에게 문제해결학습과 협동 학습방법, 학습자의 학문, 직업, 생활영역에서 과업과 역할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역량기반학습이 필요하다[4].
교수학습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따라서 대학에서는 학습자들에게 문제해결학습과 협동 학습방법, 학습자의 학문, 직업, 생활영역에서 과업과 역할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역량기반학습이 필요하다[4]. 이러한 필요성에 의하여 문제 중심학습, 사례중심학습, 팀기반학습, 시뮬레이션기반학습, 액션러닝 등과 같이 다양한 교수학습법이 시도되고 있다. 이 가운데 액션러닝은 소규모의 팀을 구성하여 동료 학습자와 함께 과제나 프로젝트를 해결하는 수업방법으로,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습득하고 질문, 피드백 및 성찰 등을 통해 과제의 내용과 문제해결과정을 학습한다[5].
간호는 어떠한 학문인가?
간호는 건강관련 문제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둔 응용학문으로[1] 간호사의 역할이 확대되고 업무가 다양화됨에 따라 유연한 사고와 협력적 태도,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문제해결역량을 갖춘 간호사의 양성이 필요하다[2].
참고문헌 (22)
권상민, 권말숙, 박지연, "액션러닝을 활용한 노인간호학실습 수업 운영의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421-427, 2016.
장금성, 박순주, "액션러닝 기반 간호관리학 강의 및 실습 운영의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제18권, 제4호, pp.442-451, 2012.
박수홍, 안영식, 정주영, "핵심역량강화를 위한 체계적 액션러닝 프로그램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4호, pp.95-124, 2005.
C. Brook and C. Milner, "Reflections on 'creative' action learning in business education: some issues in its theory and practice,"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Vol.19, No.2, pp.126-137, 2014.
T. Bourner, A. Coopper, and L. France, "Action learning across a university community,"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raining international, Vol.37, No.1, pp.2-9, 2000.
Wolfgang Braun and Daimler Chrysler, "Global leadership development using action - oriented and distance learning approaches," In Yury Boshyk(Ed), Business driven action learning global best practice, New York: St, Martin's Pres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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