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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시뮬레이션교육을 적용한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 의사소통,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onvergence Simulation Education Applying Problem Solving Process, Communic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241 - 247  

박찬선 (대동대학교 간호학부) ,  최은아 (대동대학교 간호학부) ,  김미경 (대동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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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융합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 학생들을 위한 문제해결 과정과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D대학의 4학년 재학생들로 본 연구의 목적과 절차를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71명으로 구성되었다. 단일군 전후설계의 실험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프로그램 실습 적용 후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과정(t=-12.6, p<.001), 의사소통(t=-9.91, p<.001)은 유의하게 효과가 나타나고, 학습만족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상의 결과로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융합 교육프로그램은 간호학 교육에 있어 유효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임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간호학생의 실습교육에 적용할 것을 권장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pply a to identify the effects of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ommunication for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consisted of one group of 71 fourth year nursing students of D Colleage To test the application effect, a one group pre-post test design was ap...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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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시뮬레이션 근거한 학습을 통해 상황을 재현하며 여러 시나리오 사례의 상황을 적용 후 교육에 참여한 학생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및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여 시뮬레이션  기반한 교육의 운영 및 평가를 위한 기초 자료자료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 의사소통, 학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융합시뮬레이션 기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개발을 위해 요구도 조사를 선행하였다. 졸업생 3명, 4학년 3명, 병원에 근무하는 현장지도자 3명을 대상으로 실습교육의 문제점과 실습교육의 개선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여 시뮬레이션 실습내용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고,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효과 및 학습만족도를 평가하는 단일군 전후설계(One group pre-post test design) 실험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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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에서 실습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에도 현재의 실습교육이 실무교육이 되기에 가지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병원에서 실습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실습교육이 실질적인 실무교육이 되기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환자에 대한 권리 의식의 확산되고 있고 간호서비스에서도 양보다 질 요구도가 높아지면서 임상실습에서 직접 수행 것보다는 관찰 위주의 실습교육이 증가되고 있다[2]. 둘째, 관찰실습 교 육은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낮게 보고되고 간호수행 위주의 실습교육이 필요 되고 있다[3]. 셋째, 관찰 위주의 실습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관찰에 대한 기회조차도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실습교육의 질적 인 면이 확보되기 어려운 실정이다[4], 넷째, 간호의 실습 교육개선을 위해서는 실습기관과 교육과정을 세우는 학 교가 연계될 때만이 교육 개선을 위한 방안을 도출함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임상실습을 담당하고 있는 병원의 경우에도 부담이 크며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5].
시뮬레이션실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이에 실습교육의 적절한 보완하기 위한 교육 방법으로 최근 임상실습과 유사한 상황의 시뮬레이션 적용한 실습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6].시뮬레이션실습의 장점은 생명을 다루는 임상현장에 서 실제 실습할 수 없고 해결하기 어려운 경험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7]. 응급구조사 대상으로 한 응급처 치 시뮬레이션실습 교육 실시후 대조군에 비해 수행능력에서 향상될 수 있다[8].
융합 시뮬레이션이란 무엇인가? 융합 시뮬레이션은 경막하출혈 성인환자, 호흡곤란 환아, 산후출혈모성 사례와 한국간호평가원이 제시한 핵심 간호 술기 수혈관리, 단순도뇨, 정맥주사간호로 구성되었 으며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간호학생이 문제를 파악하 고 실무를 수행하여 문제해결 및 의사소통을 포함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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