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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과 영리기업간 조직문화차이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Organizational Culture Difference of Social Enterprises and Commercial Enterprises, and Impact Relations on Social and Economic Outcom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667 - 676  

김미화 (호서대 사회복지학과) ,  이용재 (호서대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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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사회적기업이 사회적 경제의 핵심조직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적기업과 영리기업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조직문화의 차이를 확인하고,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과 영리기업종사자의 특성차이 분석결과 사회적기업이 여성비율이 많고, 연령이 높았으며 연봉은 영리기업이 많았다. 사회적기업이 저임금의 여성 노인을 많이 채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조직문화차이 분석결과 합리문화는 영리기업이 높고, 집단문화는 사회적기업이 높았다. 영리기업이 생산성과 효율성, 계획수립과 목표설정, 목표달성 위주의 평가, 실적위주의 평가를 중요시하는 반면 사회적기업이 친화와 참여, 종업원 개개인의 개발, 집단사기와 응집력, 상호협조 및 신뢰감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또한, 사회적성과와 경제적성과 모두 사회적기업이 영리기업에 비하여 높았다. 사회적기업이 종사자 참여와 이해에 기반하여 투명하게 조직을 운영하고 있어서 경제적성과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사회적성과는 영리기업은 개발문화 집단문화, 사회적기업은 개발문화 집단문화 위계문화가 높을수록 증가하였다. 경제적성과는 영리기업은 합리문화가 낮을수록 증가하였고, 사회적기업은 집단문화가 높을수록 증가하였다. 아울러 사회적기업 종사자들이 영리기업종사자들에 비하여 사회적성과와 경제적 성과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요컨대, 한국 사회적기업이 영리기업과 차별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해나가고 있으며, 이러한 조직문화가 조직성과를 달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study was to determine the differences in organizational culture between social enterprises and commercial enterprises and assess the impac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Korea.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Social enterprises employ a lot of low-imcome women and the elderl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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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사회적기업에 대한 조직문화 논의필요성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가 부재한 상황이다[10].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한국 사회적기업이 영리기업과 차별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해가고 있는지, 이러한 조직문화가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확인할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아울러 연구의 대다수가 조사가 용이한 중간관리자나 기업대표를 중심으로 조사하여 사회적기업의 조직특성을 겪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연구는 이러한 기존 연구를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과 영리기업 근로자가 인식하는 조직문화의 차이를 확인하고, 조직문화의 차이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충남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과 영리기업에서 6개월 이상 근무한 근로자를 대상으로 2014년 9월부터 10월까지 2개월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사회적기업은 24개 153명, 영리기업은 12개 150명이 조사에 참여하였다1).
  • 한국의 사회적기업이 사회적경제를 위한 핵심조직으로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적기업이 기존 영리기업에 비하여 차별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있는지, 차별적인 사회적기업의 조직문화가 기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과 영리기업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종사자들이 인식하는 조직문화의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하고, 기업의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사회적기업과 영리기업의 조직문화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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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MES에서 말한 사회적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처럼 사회적기업의 정의가 어려워 유럽 사회적기업전문가 네트워크(EMES)는 사회적기업의 특징에 주목한다. 첫째, 경제·기업경영적 특성은 지속적인 제품생산과 서비스 판매활동, 높은 수준의 자율성, 높은 수준의 경제적 위험, 일정비율 이상의 유급근로자이다. 둘째, 사회적 특성은 시민사회의 주도, 자본소유에 기초하지 않은 의사결정권, 활동관련 행위자들의 참여적 성격, 제한적인 이윤분배,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이다[4]. 사회적기업은 사회혁신 조직으로 시장원리를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면서도 경제적 자립을 추구하는 반면에 영리기업은 경제·기업적 특성에 근거하여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한다[5].
사회적기업의 등장은 각국에서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사회적기업의 등장은 유럽은 협동조합과 함께 이루어졌고, 미국은 비영리조직의 생존과 연관되어 있으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일부 국가들은 일자리와 연관하고 있다[1]. 사회적기업 정의는 OECD[2]가 ‘공익을 목적으로 한 벤처사업가적 전략조직으로 영리추구가 아닌 경제적·사회적 가치의 추구를 위해 노력하며, 사회적 배제와 실업문제의 혁신적 해결을 위한 비영리기업의 활동’으로 정의하는 등 2000년 이후에만 30개 이상 확인된다[3].
사회적기업의 정의는 무엇인가? 사회적기업의 등장은 유럽은 협동조합과 함께 이루어졌고, 미국은 비영리조직의 생존과 연관되어 있으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일부 국가들은 일자리와 연관하고 있다[1]. 사회적기업 정의는 OECD[2]가 ‘공익을 목적으로 한 벤처사업가적 전략조직으로 영리추구가 아닌 경제적·사회적 가치의 추구를 위해 노력하며, 사회적 배제와 실업문제의 혁신적 해결을 위한 비영리기업의 활동’으로 정의하는 등 2000년 이후에만 30개 이상 확인된다[3]. 이처럼 사회적기업의 정의가 어려워 유럽 사회적기업전문가 네트워크(EMES)는 사회적기업의 특징에 주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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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오단이, 한국 사회적기업의 형성 및 성장 과정 연구: 사회복지영역에서 전환한 사회적기업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박사논문, 2012. 

  2. OECD, Social Enterprise, Paris, OECD, 1999. 

  3. P. A. Dacin, M. T. Dacin, and M. Matear, "Social entrepreneurship: Why we don't need a new theory and how we move forward from here," Academy of Management Perspectives, Vol.24, No.3, pp.37-57, 2010. 

  4. C. Borzaga and J. Defourny (ed.), The Emergency of Social Enterprise, London, Routledge, 2001. 

  5. F. Perrini and C. Vurro, "social Entrepreneurship: Innovation and Social Change across Theory and Practice," in J. Mair, J. Robinson, and K. Hockerts(Eds.), Social Entrepreneurship, Palgrave Macmillan: New York, pp.55-85, 2006. 

  6. 이용재, "사회적 기업에서 비전공유와 가치일치가 근로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3, pp.206-213, 2012. 

  7. 최석현, 남승현, "사회적기업의 성과모델에 대한 탐색적 연구:인증 사회적기업과 생활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26권, 제1호, pp.133-155, 2015. 

  8. 홍순복, "세무공무원의 조직문화가 조직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pp.366-373, 2011. 

  9. 진영란, 이광순, "노인요양시설의 조직문화 유형과 조직몰입도 관련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1호, pp.192-201, 2015. 

  10. 김미화, 이용재, "사회적기업 문헌고찰을 통해 본 사회적기업의 조직문화," 인간과 사회 33집, 호서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4. 

  11. H. S. Becker, "Culture: A Sociological View," Yale Review, Summer, pp.513-527, 1982. 

  12. 서상태, 로저코너.톰 스미스저,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아빈저 연구소 코리아, 2013. 

  13. 임혁, 황성동, 채인숙, "조직문화가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40권, 제3호, pp.5-34, 2012. 

  14. 한봉주, 조직문화, 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공공조직과 민간조직의 비교를 중심으로, 서울산업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2. 

  15. R. E. Quinn and M. R. McGrath, "The Transforma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 A Competing Values Perspective," In Frost. Organizational Culture, Beverly Hills, Cal : Sage, pp.315-334, 1985. 

  16. 강종수, 박은미, "사회복지기관의 조직문화가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247-256, 2013. 

  17. 김은정, 이종건, "조직문화와 셀프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기업경영학회, 제17권, 제1호, 2010. 

  18. 김동화,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관한 다층분석:종사자의 사회적.경제적 성과를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박사논문, 2011. 

  19. 문형주, 기업가정신이 종업원의 개인 역량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동신대학교, 박사논문, 2009. 

  20. 김순양, "사회적기업에 대한 성과평가 지표의 개발 및 적용," 지방정부연구, 제12권, 제1호, pp.31-59, 2008. 

  21. 권기환, 박경연, "사회적기업 연구에 관한 비판적 고찰," 한국항공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자료집, 2012. 

  22. 조영복, "한국의 사회적기업 육성모델과 국제비교," 사회적기업연구, 제4권, 제1호, pp.88-105, 2011. 

  23. M. J. Christie and B. Honig, "Social entrepreneurship: New research findings," Journal of World Business, Vol.41, No.1, pp.1-5, 2006. 

  24. 조상미, 권소일, 김수정, "조직요인은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춘계 학술대회 발표집, 2011. 

  25. 주규하, 김왕의, "사회적기업가 비전리더십이 구성원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응집력의 매개효과," 사회적기업연구, 제8권, 제1호, pp.161-181, 2015. 

  26. 박노윤, 이은수, "사회적기업가정신과 기업가의 흡수능력:딜라이트사례를 중심으로," 사회적기업연구, 제8권, 제1호, pp.39-75, 2015. 

  27. 김명희, "공예분야 사회적기업의 성공요인 분석 : 인도 인더스트리 크래프트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pp.73-83, 2014. 

  28. 여예원, 이주성, "사회적기업 구성원의 혁신적 업무행동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사회적기업연구, 제7권, 제1호, pp.11-36, 2014. 

  29. 조상미, 권소일, 김수정, "조직요인은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한국사회복지학, 제64권, 제3호, pp.29-50, 2012. 

  30. J. R. Baum, E. Locke, and K. G. Smith, "A Multidimensional Model of Venture Growth,"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4, No.2, pp.292-303, 2001. 

  31. J. E. McGee, M. J. Dowling, and W. L. Megginson, "Cooperative Strategy and New Venture Performance: The Role of Business Strategy and Management Experie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6, pp.565-580, 1995. 

  32. 이광우,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의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논문, 2008. 

  33. 정은경, 사회적기업가의 리더십 역량, 조직문화 및 조직성과 간의 관계, 청주대, 박사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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