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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 직장여성의 일상 상황별 추구하는 자기이미지와 선호 패션스타일
The Preferred Fashion Style and Self-image that Korean Career Women's Seek According to Daily Situation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7, 2016년, pp.50 - 68  

홍혜림 (연세대학교 심바이오틱라이프텍연구원) ,  김영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identify the self-image and preferred fashion styles that Korean career women seek in different daily situations, and to propose a positioning map in accords with the findings. The study conducted a survey and in-depth interviews. The study used twenty items of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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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한국 직장여성의 일상 상황별로 추구하는 자기이미지와 선호 패션스타일을 규명하여 이를 포지셔닝 맵으로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 연구에서는 현재 25-34세 직장여성들의 일상 상황을 심층면접을 통해 고찰하고 상황별로 추구하는 자기이미지와 선호 패션스타일의 특성을 규명하였다. 사회경제적으로 주요한 소비자로 분류되고 있는 20-30대 직장인여성의 패션과 관련한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상황이라는 변수를 도입하고, 연구대상자의 실제 구매율이 높은 브랜드의 스타일 사진 자극물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포지셔닝 맵을 통해 활용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는데에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 연구는 한국 직장여성의 일상 상황별로 추구하는 자기이미지와 선호 패션스타일을 규명하여 이를 포지셔닝 맵으로 제안하기 위한 연구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현재 25-34세 직장여성들의 일상 상황을 심층면접을 통해 고찰하고 상황별로 추구하는 자기이미지와 선호 패션스타일의 특성을 규명하였다. 사회경제적으로 주요한 소비자로 분류되고 있는 20-30대 직장인여성의 패션과 관련한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상황이라는 변수를 도입하고, 연구대상자의 실제 구매율이 높은 브랜드의 스타일 사진 자극물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포지셔닝 맵을 통해 활용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는데에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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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5-34세 여성들에 대한 연구에서 상황이 고려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사회활동을 활발히 하는 젊은 직장여성들은 경제 및 소비 전반에 걸쳐 주요 고객층으로 분류되고 있는데 특히 경제활동비율이 가장 높고(Statistics Korea, 2015), 여성복 매출에 있어서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25-34세 여성(Samsung Design Net, 2014)들은 경제력과 소비력을 갖춘 중요한 소비자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직장과 직장 밖에서 여러 가지 상황에 맞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이에 따라 이들의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패턴도 다양화ㆍ개성화 되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연구에서 상황이 고려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상황을 고려한 연구들이 일부 진행되어 왔으나 단편적인 상황을 비교ㆍ분석한 경우가 많고, 이 또한 직장여성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여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사회적 상황에 맞는 패션스타일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현대사회의 사람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다른 사람을 보면서 이미지나 인상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 때 의복은 이미지 형성에 있어 주요 단서 중 하나로 작용하기 때문에 사회활동을 하는데 있어 사회적 상황에 맞는 패션스타일을 착용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014년 여학생의 대학진학률은 몇퍼센트인가? 여성의 교육수준은 갈수록 높아져 2014년 여학생의 대학진학률은 74.6%로 남학생보다 높으며(Statistics Korea, 2014), 여성의 경제활동인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25-29세의 여성 중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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