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7 no.1, 2016년, pp.169 - 178
박에스더 (대구대학교 간호학과) , 박지현 (서울대학교 약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igorously review extant research on flipped learning that has been given a rising interests as a measure of securing the quality of higher education apart from the improvement of the curriculum. Colleges and universities are criticized for failing in equipping their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플립러닝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어떠한 한계가 있는가? | 첫째, 플립러닝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사용된 개념들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측정도구의 신뢰성 문제가 검증되지 않은 채 남아있다. 예를 들면 많은 연구들이 플립러닝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종속변수로 동기화, 학업성취도, 및 수업만족도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이 변수들에 대한 개념정의가 명확하지 않고, 측정을 위해 사용된 도구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결과 또한 제시되지 않았다. 따라서 각 측정도구들 간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어 정책적 의사설정을 위한 유의미한 근거자료로 연구결과를 활용하는 데 있어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둘째, 종속변인에 대해 일관성이 결여된 조작적 정의나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 문제에 더해, 플립러닝이 소수의 일부 전공영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는 점은 연구결과를 일반화 시킬 수 없게 만든다. 본 연구에서 분석 대상으로 삼은 20개의 논문 중에서 샘플 수가 너무 작아서 일반화가 어려운 연구들이 대부분이었으며 (Choi와 Kim, 2015; Han 등, 2015; Mason 등, 2013; Young 등, 2014), 전체의 약 30%가 교육학 또는 교육공학 영역에 치중되어 있었다. 이는 아직 플립러닝 적용에 관한 연구가 활성화 되지 않은 순수 과학, 응용 학문 및 의학 분야에서도 플립러닝 교수법의 적용이 학습자들의 교육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교수법인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함을 방증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적용된 연구방법은 엄밀성이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점이다. 기존의 연구들 중 실험연구의 범주로 분류될 수 있는 논문들도 진정한 의미의 실험상황, 즉, 두 집단을 전통적인 교수법을 적용한 집단과 플립러닝을 적용한 집단으로 나누어 학습성과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검증한 연구는 드물다. 대부분의 연구는 기술분석 수준에서 진행되거나 (descriptive study), 동일 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pre and post test)를 실시하여 종속변수의 변화를 측정하는 수준에서 플립러닝의 효과 검증이 이루어졌다. 일견, 플립러닝을 적용 받는 집단의 경우 전통 교실에 속할 집단의 학생들보다 교수자가 훨씬 더 많은 시간을 들여 수업을 준비해야한다는 윤리적인 측면을 고려할 때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 있다. | |
플립러닝 학습이란? | 이는 교실 수업에서 행해지는 활동과 교실 밖에서의 활동을 역전시킨다는 개념이다. 즉, 플립러닝 학습은 전통적으로 교실수업 속에서 행했던 강의를 교실 밖에서 미디어 매체를 통하여 미리 듣고, 이전에 교실 밖에서 주로 하던 복습 위주의 학습과 과제를 교실 안에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Kim 등, 2014). | |
플립러닝의 효과로 가장 강조되는 것은? | 플립러닝의 효과로 가장 강조되는 것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self-oriented learning ability)의 제고이다. Go 등(2014)의 연구는 플립러닝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향상된다는 점을 밝혔고, 학습의 주도권을 교수에게서 학생으로 옮겨줄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
Bae, D. (2015). Case study about flipped learning at an university. Research of our Language, 41, 179-202.
Bergman, J. and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Kindle Edition]. Retrieved from Googlescholar.com.
Bishop, J. L. and Verleger, M. A. (2013). The flipped classroom: A survey of the research. In ASEE national conference proceedings, Atlanta, GA.
Choi, J. and Kim, E. (2015). Developing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flipped learning for institute of technology and a case of operation of a subjec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8, 77-88.
Della Ratta, C. B. (2015). Flipping the classroom with team-based 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or, 40, 71-74.
Frenk, J., Chen, L., Bhutta, Z. A., Crisp, N., Evans, T. and Fineberg, H. (2010). Health professionals for a new century: Transforming education to strengthen health systems in an interdependent world. Lancet, 376, 1923-1958.
Go, J., Known, K., Kim, Y. and Won, Y. (2014). Development of a futuristic class model for moral leadership training. Confucianism Culture Research, 58, 177-204.
Han, H., Im, C., Han, S. and Park, J. (2015). Study on designing strategies about on and offline for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1, 1-38.
Jensen, J. L., Kummer, T. A. and Godoy, P. D. (2015). Improvements from a flipped classroom may simply be the fruits of active learning. Life Sciences Education, 14, 1-12.
Kim, E. and Lee, Y. (2015). A study on international cases for application of flipped classroom in universities. Lifelong Learning Society, 11, 115-137.
Kim, J. (2014). A study on curriculum of university writing class development of instruction model for feedback by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the Humanities, 72, 557-586.
Kim, N., Chun, B. and Choi, J. (2014).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 467-492.
Kim, Y. (2015). Effectiveness of flipped learning on affective experience, language achievement, language teaching method measured from students who took general English. Foreign Language Education, 21, 227-254.
Lee, S. (2015). The current status of Korean grammar education using flipped learning. Language and Culture, 11, 221-262.
Lee, Y. (2015). Research of the 'flipped learning model' aiming at teaching college advanced Mandarin conversation lesson by flexibly using internet E-book. Sinology, 51, 223-239.
Mclaughlin, J. E., Roth, M. T., Glatt, D. M., Gharkholonarehe, N., Davidson, C. A., Latoya, M. E., Griffin, M., Esserman, D. and Mumper, R. J. (2014). The flipped classroom: A course redesign to foster learning and engagement in a health professions school. Academic Medicine, 9, 236-243.
Mason, G., Shuman, T. R. and Cook, K. E. (2013). Inverting classrooms-advantages and challenges. American Socitey for Engineering for Educataion, In the 120th ASEE national conference and exposition, Frankely, MN.
Park, S. (2014). A curriculum ideological analysis on Salman Khan's innovative ideas to reinvent school.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2, 1-20.
Pierce, R., Fox, J. and Dunn, B. J., (2012). Vodcasts and active-learning exercises in a "flipped lcassroom" model of a renal pharmacotherapy dodule.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76, 1-5.
Roehl, A., Reddy, S. L. and Shannon, G. J. (2013). The flipped classroom: An opportunity to engage millennial students through active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Family & Consumer Sciences, 105, 44-49.
Seo, D., and Rhee, E. (2015). The flipped classroom based on smart learning-focusing on practical education for music. Music Education Technology, 23, 99-119.
Van Vliet, E. A., Winnips, J. C. and Brouwer, N. (2015). Flipped-class pedagogy enhances student metacognition and collaborative-learning strategies in higher education but effect does not persist. Life Sciences Education, 14, 1-10.
You, H., Im, H., Seo, Y., Go, J., Shin, H. and Park, S. (2011).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in Korean universities (Research report RR 2011-13),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Seoul.
Young, T. P., Bailey, C. J., Guptill, M. and Thorp. T. (2014). The flipped classroom: A modality for mixed asynchronous and synchronous learning in a residency program. Western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15, 938-94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