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비염 환자를 위한 플립러닝을 적용한 건강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s of Health Education Program using Flipped Learning for Allergic Rhinitis Pati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2, 2019년, pp.173 - 185  

이영실 (마산대학교 간호학과) ,  은영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건강과학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nd test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a health education program for allergic rhinitis patients. Methods: The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ith 38 participants (experimental group: 19, control group: 19). The educatio...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성 중등도 중증 알레르기비염을 가진 20대 환자의 효과적인 자가관리를 위한 플립러닝을 적용한 건강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지식, 자기효능감, 자가간호행위, 자각증상 나아가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플립러닝을 적용한 건강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이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지식이 증가할 것이다.
  • 가설 2. 플립러닝을 적용한 건강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이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자기효능감이 증가할 것이다.
  • 가설 3. 플립러닝을 적용한 건강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이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자가간호행위가 증가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레르기비염이란 무엇인가? 알레르기비염은 비강 내 점막이 항원에 노출되어 면역글로불린(Immunoglobulin E [Ig E]) 매개성 염증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콧물, 재채기, 코 막힘, 코 주위 가려움증 등의 특징적인 증상을 가진다(Bousquet et al., 2008).
알레르기 질환의 감염이 급증하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알레르기비염, 아토피피부염, 천식을 통틀어 칭하는 알레르기 질환은 급속한 경제발전과 산업화가 가져온 기후변화 및 환경오염으로 인해 급증하고 있다(Asher et al., 2006).
알레르기비염이 유발하는 합병증과 장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2008). 생명을 위협하지 않는 비교적 가벼운 질환으로 인식되지만 증상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상태가 악화되어 급․만성 부비동염, 중이염, 천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는 만성질환이다(Schartz et al., 2008). 또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 수면부족, 전신피로, 우울증, 집중력 저하, 기억력 장애, 업무능력 장애 등을 초래하여 일상생활 능력까지 저하시켜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경제적 문제를 초래하면서 결국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Choi et al.,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hn, K. M. (2012). Education effect of camp program for atopic dermatitis. Pediatric Allergy and Respiratory Disease, 22(2), 127-128. 

  2. Asher, M. I., Montefort, S., Bjorksten, B., Lai, C., Strachan, D. P., Weiland, S. K., et al. (2006). Worldwide time trends in the prevalence of symptoms of asthma, allergic rhinoconjunctivitis, and eczema in childhood: ISAAC Phases One and Three repeat multicountry cross-sectional surveys. Lancet, 26, 733-743. 

  3. Bousquet, J., Khaltaev, N., Cruz, A. A., Denburg, J., Fokkens, W. J., Togias, A., et al. (2008). Allergic Rhinitis and its Impact on Asthma (ARIA) 2008 update (in collaboration with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GA^2LEN$ and AllerGen). Allergy, 63(suppl 86), 8-160. 

  4. Choi, E. H., Kang, B., Kang, H. S., Kim, J. h., Lim, D. H., & Son, B. K. (2010). Development of a questionnaire to investigate the level of awareness of allergic rhinitis, Allergy Asthma Respiration Disease, 20(3), 188-196. 

  5. Choi, J. B., & Kim, E. G. (2015). Developing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flipped learning for institutes of technology and a case of operation of a subject. Journal of Engineering Research, 18(2), 77-88 

  6. Choi, J. M., & Moon, I. O. (2005).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self-efficacy on their health promotion behavior. Korean Public Health Research, 13(2), 105-113. 

  7. Choi, J. Y., & Kweon, Y. R. (2017). Effects of education about action plans according to self-monitoring on self-management adherence, knowledge, symptom control, and quality of life among adult asthma patient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7(5), 613-623. 

  8. Friedman, H., & Friedman, L. (2001). Crises in education: Online learning as a solution. Creative Education, 2(3), 156-163. 

  9. Jo, H. K., Kang, M. H., Park, J. S., & Song, M. R. (2012). Effects of an education program on knowledge about environmental health and allergy symptoms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1), 57-65. 

  10. Jung, J. Y. (2016). The development of CHANGE flipped learning instructional model in higher education-based on the' educational method and technology'.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6), 1834-1847. 

  11. Kan, J. S., & Jung, H. J. (2015). Flipped learning design practice. Seoul: Korea Association of Consilience Education. 

  12. Kim, B. G., Lee, Y. M., Song, M. Y., & Choi, H. S. (2017). The development of creative learning by doing to improve students' competences. Korean Society for Adolescents and Filial Piety Culture, 86, 403-430. 

  13. Kim, B. H., & Kim, H. H. (2014). Korean language cultures and discussion class 'role-exchange discussion class based on flipped learning'. Urimal, 37, 142-166. 

  14. Kim, H. Y., & Kim, K. E. (2013). The effect of reflective journal writing in social studies instruction: Focused on learning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45(3), 81-102. 

  15. Kim, Y. H., Urm, S. H., & Kim, W. K. (2011). Prevalence of allergic diseases and risk factors in preschool children, 2009. Pediatric Allergy and Respiratory Disease, 21(1), 165-175. 

  16. Lee, H. S., & Park, E. O. (2016).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llergic rhinitis-specific quality of life(ARSQOL) scale for adul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6(5), 675-686. 

  17. Lee, J. K., & Yang, Y. H. (2010). Evaluation of an education program for patients with asthma who use Inhal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4), 202-212. 

  18. Lee, Y. S., & Eun, Y. (2016).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n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2(4), 567-576. 

  19. Milman, N. B. (2012). The flipped classroom strategy: What in it how can it best ne used?. Distance Learning, 9(3), 85-87. 

  20.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9, December). 2008 National health statistics, Retrieved from https://knhanes.cdc.go.kr/knhanes/sub04/sub04_03.do?classType7 

  21. Missildine, K., Fountain, R., Summers, L., & Gosselin, K. (2013). Flipping the classroom to improve student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2(10), 597-599. 

  22.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2014). Major statistics on health insurance for the first half of the year 2014. Seoul: Government Printing Office. 

  23. Oh, J. W. (2009). Development of pollen concentration prediction models. Journal Korean Medical Association, 52, 579-591. 

  24. Oh, J. W., & Moon, Y. S. (2014). A predictive model of health promotion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0), 391-403. 

  25. Palen, J., Klein, J. J., Zielhuis, G. A., Herwaarden, C., & Seydel, E. R. (2001). Behavioral effect of self-treatment guidelines in a self-management program for adults with asthma.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43(2), 161-169. 

  26. Rothwell, W. J., Hohne, C. K., & King, S. B. (2014). Human performance improvement (2nd ed). Seoul: Hakjisa. 

  27. Schartz, M., Zeiger, RS,, Chen, W,, Yang, SJ., Corrao, M. A., & Quinn, V. P. (2008). The burden of rhinitis in a managed care organization. Annals of Allergy Asthma Immunology, 101(3), 240-247. 

  28. Son, D. K., Hong, S. Y., Kim, H. J., Yum, H. Y., Lee, S. H., Cho, M. R., et al. (2012). Effectiveness of the atopy camp for primary school students in Seoul. Pediatric Allergy and Respiratory Disease, 22(2), 154-162. 

  29. Song, M. R. (2014). Development university health centers' allergic rhinitis management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47(Heatlthcare and Nursing 2014), 331-334. 

  30. Yoo, Y. S., Cho, O. H., & Jung, H. S. (2004). Effect of asthma management educational program on the disease related knowledge, stress, and self-efficacy of asthmatics allergic to house dust mit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16(4), 617-6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