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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C기반의 보안인증을 통한 이륜차 도난방지장치 구현
Development of Motocycle's Anti-theft Device Based on NFC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5 no.1, 2016년, pp.165 - 170  

진태석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Dongseo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oT(Internet of Things) technology is widely applied in not only our everyday lives but also in industry, medical field and security system. NFC system, the basis of IoT, is in the spotlight which can be an alternative solution of a anti-theft system for motorcycle as they basically have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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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휴대폰의 보안 칩과 모터사이클간 인증 사이클이 활성화되는 기술로도 응용이 가능하므로 자동차는 개인화된 환영 메시지로 운전자를 맞이하고 다양한 운전거리 및 위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편리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동작원리 및 보안 인증을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이륜차의 이동제한 장치 및 열쇠기능으로 응용한 NFC 보안 및 인증 시스템 구현을 통한 성능 및 실차 테스트 결과를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륜차의 근원적인 도난방지가 가능하고 NFC 접목하여 사용자 인증 및 개인화 서비스를 위한 이륜차 이동제한 및 정보·보안 시스템 개발로서 전반적인 시스템 구성도를 그림 2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륜차의 보안인증 기능으로는 그림 1과 같이 이용자가 NFC가 지원되는 휴대폰을 모터사이클의 통신제어기에 갖다 대면 무접촉 방식의 모바일 키로 응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휴대폰의 보안 칩과 모터사이클간 인증 사이클이 활성화되는 기술로도 응용이 가능하므로 자동차는 개인화된 환영 메시지로 운전자를 맞이하고 다양한 운전거리 및 위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편리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륜차의 근원적인 도난방지를 위한 기존의 탈착방식의 기구적 열쇄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NFC기반의 사용자 인증을 할 수 있는 이륜차 이동제한 및 정보·보안 시스템 제작 결과를 제시하였다. 기술 구현과정에서는 모터사이클용 이동제한 및 정보·보안 시스템을 소개하였고 이동제한장치 해제를 위한 NFC 통신방법과 보안 인증을 위한 암호화 프로그램 방식을 제시하였다.
  •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동작원리 및 보안 인증을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이륜차의 이동제한 장치 및 열쇠기능으로 응용한 NFC 보안 및 인증 시스템 구현을 통한 성능 및 실차 테스트 결과를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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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FC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이러한 NFC는 대부분 NFC기능이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탑재되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다양한 활용성이 증가되고 있으며 신용카드와 마일리지, 상품권 등과 결합된 NFC 서비스는 이동통신사 중심으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보안 및 인증기능의 상용화 하여 적용되고 있는 제품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NFC란 무엇인가? NFC는 13.56MHz 대역의 통신 주파수에서 106Kbps에서 최대 424Kbps의 통신 속도를 제공하는 RFID의 일종으로서 통신범위는 약 10cm 이내의 근접거리 무선 통신 기술이다. NFC는 네트워크 설정에 필요한 시간이 약 0.
NFC의 수동 통신 모드는 어떤 모드인가? 수동 통신 모드는 하나의 NFC가 RFID 태그와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RFID 태그 역할을 하는 Target 단말은 Initiator 역할을 하는 NFC 단말이 스스로의 전자기장을 생성하지 않고, 능동 통신 모드의 단말이 생성한 전자기장으로부터 유도되는 전력을 이용하여 통신을 수행하는 모드를 말한다. 이러한 2개 모드를 활용하면 NFC 단말은 다음과 같은 3가지 형태의 동작 모드로 통신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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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obile Payment and Standardization",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www.mke.go.kr) 2011. 3. 9. 

  2. Y.S Lee, K.S. Kim, J.H. Yun, and S.B. Choi,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utomotive Smart-key System Using general-purpose RFID",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46, no.4, pp. 447-455, 2009. 

  3. DacoD&S, "Future Car(Market Trend and Prospect)," JinHa MNB, pp.338-340, 2008. 

  4. J.H. Yun, J.S. Park, and M.R. Choi, "Reseach on liaison of RFID and Telematic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KSAE), 2006 ITS Symposium, pp. 41-45, 2006. 

  5. NFC Forum, "What is NFC?", http://www.nfc-forum.org/aboutnfc/ 

  6. Zigbee Alliance, "Understanding ZigBee", www.zigbee.org/About/UnderstandingZigBee.aspx 

  7. ISO/IEC 14443, Identification cards-Contractless integrated circuit cards-Proximity cards, ISO, Geneva, Switzerland, 2008. 

  8. Satoru Kasuya, Takao Taniguchi, Kazumasa Tsukamoto, Masahiro Hayabuchi, Masaaki Nishida and Akitomo Suzuki, Aisin AW Co., Ltd. "AISIN AW New High Torque Capacity Six-Speed Automatic Transmission for FWD Vehicles", SAE Paper 2005-01-1020. 

  9. K Lemke, A.R. Sadeghi, and C Stuble. "An Open Approach for Designing Secure Electronic Immobilizers," Horst Gortz Institute, Ruhr-Universitat Bochum, pp. 230-242, Germany 2005. 

  10. William Rhodes; Ryan Kling,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Automobile Parts Marking and Anti-Theft Devices on Preventing Theft", Abt Associates, Inc, September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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